KT 직원이 'AI 투어'에서 한국적 AI의 개념을 담은 GPT4o기반 커스텀 모델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KT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인 서울'에 참가해 우리나라 산업 환경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AI 모델 등의 다양한 AX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AI 투어'를 찾은 방문객들은 전시장 프리미엄 파트너 존에 마련된 KT 전시관에서 국내 산업 환경을 반영한 실제적인 AX 노하우를 살펴볼 수 있다.

KT의 AX 노하우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추진해온 공동 개발 프로젝트 성과를 비롯해 정책이나 규제 환경 등의 외부 요인을 고려했으며, 인프라 및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KT 전시관은 ▲한국적 AI의 개념을 담은 GPT4o기반 커스텀 모델 ▲보안을 강화한 퍼블릭 클라우드 'KT SPC' ▲탄소 배출량 산출 자동화를 위한 '탄소 배출량 관리 어시스턴트' ▲클라우드 자원을 유연하게 할당하는 'GPUaaS'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기반 업무 혁신 사례 ▲업무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대화 기반 AI 에이전트 'Works AI' 등 6종의 AX 솔루션으로 구성됐다.

KT의 '한국적 AI'는 단순히 한국어를 처리하는 언어 모델을 넘어 한국인의 사고방식과 정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과 비즈니스 환경에서 유용하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AI를 의미한다.

KT는 한국의 역사와 철학, 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방대한 고품질 데이터를 활용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GPT-4o기반의 커스텀 모델을 개발하는 중이다.

또한 이번 전시에서는 몇 가지 상황 속에서 일반 언어 모델과 한국적 AI 모델이 어떻게 다른 결과물을 내놓는지 비교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 사회의 시대별 '부의 상징'을 묻는 질문에 더욱 통찰력 있는 답변을 생성할 수 있다. 기존 일반 언어모델이 글로벌 관점의 답변으로 1960년대 고급 자동차를 부의 상징으로 꼽았다면, 한국적 AI 모델은 1960년대 경제회복이 시작되었던 시기로 공무원이나 번듯한 회사에서 직장을 구한 것 만으로도 부의 상징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이에 더해 일반 언어모델은 영문 공고문을 한국어로 번역할 경우 "Home, Sweet Home" 과 같은 관용어를 "집, 달콤한 집"으로 직역하여 매끄럽지 않은 경우가 있었는데, 한국적 AI 모델은 "내 집처럼 편안하게" 와 같이 전체적인 문맥을 고려한 자연스러운 문구를 생성한다.

이 외에도 KT는 임직원의 업무를 도와주는 AI 비서 'Works AI'를 선보인다. 'Works AI'는 마이크로소프트 Azure Native기술을 기반으로 LLM을 활용해 개발됐으며, 사내 ·외의 업무 지식과 정보를 한 곳에서 통합해 제공한다.

임직원 누구나 업무와 관련된 자료를 업로드하고 프롬프트 입력으로 손쉽게 AI 에이전트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KT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달성한 기술적 성과를 공유하고, KT 그룹의 AX 혁신 사례를 선보일 것"이라며 "국내 산업계 AX 가속화를 위한 고민을 해결하는 데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