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

KT는 자사 법무 시스템에 AI 기술을 본격 도입하고, 법무 업무 고도화를 통해 준법경영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KT는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가속화의 일환으로 송무, 법률 자문 업무 등에 활용되는 법무 시스템에 10만여 건에 달하는 사업 관련 소송 및 계약, 자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학습을 진행했다.

송무 시스템은 빅데이터 구축 및 소송 행정업무 자동화에 주안점을 두고 고도화됐다. 소장, 준비서면, 판결문 등 방대한 관련 문서를 데이터 베이스로 만들어 법무 전체 분야 통합 검색 및 유형별 분석 기능 등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

또한 대법원 사건검색 자동 연동을 통한 소송 기록 정보 및 기일 캘린더 동기화, 심급별 또는 연관 사건의 일괄 관리 기능을 구현했다.

법률 자문 분야에서는 핵심 업무인 계약서 검토 및 법률 자문 과정에서 유사 사례를 자동 추천하고, AI 기반 자문 초안 작성 및 계약서 간 비교 기능을 갖췄다. 아울러 계약서 내용을 요약하거나 조항별로 분류하는 기능도 포함했다.

KT는 복잡하고 다양한 법률 문서를 AI가 사전에 분류하고 분석해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며, 법적 리스크를 적기에 식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AI가 법률 리서치와 선행 사례 탐색을 수행하면서 변호사나 법무 담당자는 전략 수립이나 의사 결정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KT는 앞으로도 축적 데이터를 지속해서 학습시키는 한편, 계약서 검토 시 지나치게 불리한 손해배상 책임 등의 독소조항이나 법률상 모호성이 있는 문구 혹은 불필요한 조항 등을 자동으로 탐지해 담당자에게 알리고 관련 조치나 대체 방안을 제안하는 '계약서 사전 체크리스트' 기능을 추가해 보다 진화한 법무 시스템을 구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