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레드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에서 수상한 출품작들. (사진=현대차·기아)
현대자동차·기아가 실용성을 겸비한 차별화된 디자인을 제시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현대차·기아는 21일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 2개와 본상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한다.
이번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시티팟(City-Pod), 어반팟(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로 자율주행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받았다.
미래 물류 시스템인 '시티팟', '어반팟'은 스마트 시티 구현에 중점을 둔 운송 솔루션이다.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 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PV5 위켄더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전기 밴이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 가능한 여정을 제시한다.
이 밖에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이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가 특징으로, 이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