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예술경영지원센터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도일, 이하 예경)와 함께 국내 공연시장 규모 및 운영 현황과 실적을 조사한 ‘2019 공연예술실태조사(2018년 기준)’의 결과를 발표했다.
2018년도 국내 공연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8232억 원으로, 2년 연속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연시설과 단체의 연간 매출액을 합산하여 산출하는 공연시장 규모는 2017년의 8132억 원 대비 1.2% 증가한 것으로 2년 연속 8000억 원대의 매출액을 기록하였다.
이 같은 공연시장의 확대는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민간단체 및 기획사들의 선전이 성장을 견인하고, 문체부의 문화누리카드 지원확대, 공연 관람비 소득공제 등 문화향유 확대 정책이 지원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총 매출액 8232억 중 ▲공연단체 매출액은 4837억 원(4.4% 증가) ▲공연시설 매출액은 3395억 원(3% 감소)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항목별로 나눠보면 ▲티켓판매 수입은 3917억 원(1.4% 감소) ▲공연단체 작품판매 및 출연료 수입은 1334억 원(18.2% 증가) ▲공연장 대관수입 1096억원(0.8% 감소) ▲기타 공연사업 수입(공연 MD상품, 협찬 등) 550억 원(23.2% 증가) ▲공연 외 사업 수입(전시 및 교육사업 등) 760억 원(18% 감소) ▲기타수입(주차 및 임대수입 등) 575억 원(4.4% 증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연시설·단체의 특성별 매출액(비중) 규모는 ▲민간기획사 3476억 원(4.0%) ▲민간단체 1082억 원(7.3%) ▲국립공연단체 147억 원(7.2%) ▲문예회관 1197억 원(2.9%)으로 매출 규모가 늘었고, 대학로 및 민간 공연장(각각 14.1%, 2.5% 감소), 국립 공연시설(9.4% 감소), 공립 기초 공연단체(25.4% 감소)의 매출은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민간 기획사의 단일 매출액(3476억 원)이 공연시장 전체 매출액 비중의 42.2%를 차지하며 공연시설 전체 매출액(3395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동안 인프라 위주의 공연시설이 주도했던 공연시장의 판도가 콘텐츠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민간기획사의 성장세는 작품 판매수입 및 공연 출연료의 증가(599억 원, 34% 증가) 및 수익구조 다변화(기타공연사업 수입 312억 원, 29.4% 증가)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공연시장 전체의 매출 증가는 공연실적에도 영향을 미쳐 작년보다 많은 관객들이 공연장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1년간 공연시설 전체의 실적은 ▲공연건수 3만 2568건(7.3% 감소) ▲공연횟수 15만 2919건(4.1% 감소)으로 부분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총 관객 수는 2982만 7526명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중 유료관객 비율은 44.0%로 전년 대비 2.5%포인트 증가하였다.
공연단체의 경우 ▲공연건수 3만5358건(5.1%) ▲공연횟수 11만3142건(14.2%) ▲총 관객수 2850만 6688명(5.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제작 공연건수는 1만 6509건으로 전년대비 3.1% 감소하였나, 초청·참가 공연 건수는 1만 8849건으로 13.6% 증가하였다.
통계청 승인통계(국가승인통계 113015호)로 2005년부터 매년 진행해 온 이번 조사는 2019년 5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전국 공연시설 및 단체 4663개의 모집단 중 2127개를 대상으로 온라인 및 대인면접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공연시설 ±2.6% 포인트, 공연단체 ±2.5%포인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