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라 불리는 이들은 집에서 온갖 일을 하면서도 불시에 “집에서 논다”는 말의 공격을 받는다. 이 말이 지닌 독성은 몸에 차곡차곡 쌓여 듣는 이 스스로 자신의 행위를 부정하게 만든다.  말 자체를 좇는 것만으로는 안된다. 말을 기원을 찾아가야 하고, 그 말이 나올 수 밖에 없었던 사회의 작동 방식을 파헤쳐야 한다.  다양한 자리에 선 주부들의 고충을 듣고, 사유하고, 글쓰기로 가꾸어낸 책 ‘당신이 집에서 논다는 거짓말’이 발간됐다.  저  자 : 정아은 / 출판사 : 천년의상상 / 정  가 : 14,800원 책의 저자는 오랫동안 남성들의 언어 속에 감춰졌던 가사 노동의 사회ㆍ역사ㆍ경제적 비밀을 파헤친다. 집안일을 도맡아 하는 주부들의 애환ㆍ고충ㆍ공감의 감성에서 한 발 더 들어가는 탐험을 시작하는데, 근본적인 질문을 가슴에 품고 그 연원을 파고 들어간다. 가사 노동은 왜 이렇게 폄하 당하게 되었을까? 이런 현상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초등학교 입학 이래 저자에게는 늘 소속이 있었는데, 회사를 그만두고 주부가 되니 갑자기 소속될 곳이 사라졌다. 주부라는 이름으로 펼쳐진 일상은 드넓지만 아무것도 없는 기이한 진공 상태처럼 느껴졌다.  엄마, 주부의 세계는 왜 이러한가. 왜 주부는 경제 인구에 포함되지 않는가. 어디에서부터 시작된 것일까. 아이가 중요한가, 일이 중요한가라는 찜찜함은 어디서 기원하는가. 왜 나의 노동은 노동이 아닌가. 등등의 사소하지만, 뼈아픈 근본적인 질문들. 이 책은 그러한 질문과 엄마로서 주부로서 불편해지는 마음에 대하여, 독서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오늘의 책] 엄마들은 왜 온종일 집안일을 하고도 ‘집에서 논다’는 말을 듣는가?

김현중 기자 승인 2020.05.20 16:40 의견 0

주부라 불리는 이들은 집에서 온갖 일을 하면서도 불시에 “집에서 논다”는 말의 공격을 받는다. 이 말이 지닌 독성은 몸에 차곡차곡 쌓여 듣는 이 스스로 자신의 행위를 부정하게 만든다. 

말 자체를 좇는 것만으로는 안된다. 말을 기원을 찾아가야 하고, 그 말이 나올 수 밖에 없었던 사회의 작동 방식을 파헤쳐야 한다. 

다양한 자리에 선 주부들의 고충을 듣고, 사유하고, 글쓰기로 가꾸어낸 책 ‘당신이 집에서 논다는 거짓말’이 발간됐다. 

저  자 : 정아은 / 출판사 : 천년의상상 / 정  가 : 14,800원


책의 저자는 오랫동안 남성들의 언어 속에 감춰졌던 가사 노동의 사회ㆍ역사ㆍ경제적 비밀을 파헤친다. 집안일을 도맡아 하는 주부들의 애환ㆍ고충ㆍ공감의 감성에서 한 발 더 들어가는 탐험을 시작하는데, 근본적인 질문을 가슴에 품고 그 연원을 파고 들어간다. 가사 노동은 왜 이렇게 폄하 당하게 되었을까? 이런 현상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초등학교 입학 이래 저자에게는 늘 소속이 있었는데, 회사를 그만두고 주부가 되니 갑자기 소속될 곳이 사라졌다. 주부라는 이름으로 펼쳐진 일상은 드넓지만 아무것도 없는 기이한 진공 상태처럼 느껴졌다. 

엄마, 주부의 세계는 왜 이러한가. 왜 주부는 경제 인구에 포함되지 않는가. 어디에서부터 시작된 것일까. 아이가 중요한가, 일이 중요한가라는 찜찜함은 어디서 기원하는가. 왜 나의 노동은 노동이 아닌가. 등등의 사소하지만, 뼈아픈 근본적인 질문들. 이 책은 그러한 질문과 엄마로서 주부로서 불편해지는 마음에 대하여, 독서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