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멜론 주간차트)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인 멜론, 네이버, 벅스, 올레, 지니, 소리바다, 엠넷 등 7개의 주간차트를 대상으로 한다. 매주 TOP10에 이름을 올린 곡, TOP10에 새롭게 진입한 곡 등을 바탕으로 한 주의 음악 트렌드를 짚어본다. -편집자주
[뷰어스=박정선 기자] 이번주(집계기간 16.07.25-16.07.31) 음원차트는 걸그룹과 걸그룹의 대결이 그려졌다. 10년차 걸그룹 원더걸스와 데뷔 1년을 맞은 여자친구가 경쟁을 벌린 것. 이들은 이번 주 포함 3주째 상위를 두고 경쟁 중이다. 현재는 원더걸스가 차트 역주행을 하면서 압도적으로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원더걸스의 기세에 다소 밀리고 있지만 여자친구 역시 신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무시할 수 없는 성적이다. ‘유리구슬’로 데뷔한 여자친구는 ‘오늘부터 우리는’ ‘시간을 달려서’ 등으로 연속 히트를 시켰다. 이번 앨범 역시 연속으로 흥행에 성공시키면서 데뷔 1년 만에 대세 걸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10년차 원더걸스 vs 데뷔 1주년 여자친구
원더걸스는 지난달 5일 발표한 싱글 타이틀곡 ‘와이 소 론리’(Why so loney)로 1달째 차트 상위를 지켜왔다. 결국 이번주에는 멜론 네이버뮤직 올레뮤직 지니뮤직 소리바다 엠넷뮤직 등 6개 음원차트에서 정상에 올랐다.
‘와이 소 론리’는 원더걸스가 처음 시도하는 레게팝 장르 곡이다. 멤버 선미와 혜림 작곡가 홍지상이 작곡했으며 유빈 선미 혜림이 작사했다. 귀를 사로잡는 독특한 사운드와 랩 패턴이 중독성 덕에 역주행에 성공했다.
여자친구 역시 지난달 11일 앨범을 발표했다. 원더걸스와 마찬가지로 3주째 상위를 지키고 있다. 여자친구의 ‘너 그리고 나’는 벅스뮤직에서 1위를 차지했고 네이버뮤직 올레뮤직 지니뮤직 소리바다 엠넷뮤직 등에서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주에 비해 한단계 내려왔지만 신인 그룹으로서는 이례적인 성적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여자친구는 데뷔곡부터 현재까지 내놓는 곡마다 연속으로 히트를 시킨 그룹이다. 방송 성적도 예사롭지 않다. 여자친구는 ‘너 그리고 나’로 8관왕을 달성하며 역대 걸그룹 중 1년 동안 가장 많은 트로피를 보유한 걸그룹이라는 신기록을 수립했다. 동시에 2016년 음악방송 최다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자료=각 소속사)
■트와이스·어반자카파, 아직도 차트 상위권이라고?
트와이스는 지난 4월 25일 미니2집 ‘페이지 투’(PAGE TWO)를 발매했다. 타이틀곡인 ‘치어 업’(Cheer Up)은 현재까지 TOP10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현재 네이버뮤직 지니뮤직 4위, 멜론 5위, 올레뮤직 6위, 벅스뮤직 엠넷뮤직 7위, 소리바다 8위를 차지했다. 이번 주 초반 역주행 끝에 음원차트 TOP5에 다시 이름을 올렸던 ‘치어업’이 실시간 차트 TOP3까지 재진입하면서 괴력을 발휘하기도 했다.
음원 성적 뿐 아니다. 트와이스는 앨범과 유튜브 등 모든 지표에서 신기록을 수립하고 있다. ‘치어업’이 수록된 두번째 미니앨범 ‘페이지 투’는 현재까지 약 14만5000장의 판매고를 기록했고 올해 걸그룹 앨범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또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국내 케이팝 아이돌 가운데 가장 빨리 5000만뷰를 넘어서기도 했다.
유명 아이돌들이 차트를 점령하는 현 가요계에서 ‘듣는 음악’을 선보인 어반자카파도 놀라운 기록을 써가고 있다. 어반자카파는 지난 5월 27일 발매한 미니앨범 ‘스틸’(still)의 타이틀곡 ‘널 사랑하지 않아’로 현재 지니뮤직 6위, 네이버뮤직 7위, 멜론 8위, 소리바다 9위 등을 차지했다.
이밖에도 이번주 TOP10에는 Mnet ‘쇼미더머니5’ 우승자인 비와이의 ‘데이데이’(Day Day) ‘포에버’(Forever)를 비롯해 에프엑스(f(x))의 ‘올 마인’(All Mine) 권진아 러브 샘김 ‘여기까지’ 씨스타 ‘아이 라이크 댓’(I Like That) 허각X정은지 ‘바다’ 슈퍼비 ‘냉탕에 상어’ 언니쓰 ‘셧업’(Shut Up) 보이비 ‘호랑나비’ 다이나믹듀오X프라이머리X보이비X크러쉬 ‘하이파이브’(highfiVe) 코드쿤스트&비와이&YDG&수란 ‘비사이드 미’(Beside Me) 태연 ‘와이’(Why) 헤이즈 ‘앤드 줄라이’(And July) 에릭남 ‘못참겠어’ 등이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