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책표지) [뷰어스=문다영 기자] 최근 인기를 얻는 에세이들의 키워드는 '나', '너', '우리'다. 17일 교보문고는 최근 에세이 제목으로 '나', '너', '우리'와 같은 1~2인칭에 대한 키워드가 크게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교보문고 4월 종합 베스트셀러 20위를 살펴보면 2위 '모든 순간이 너였다'를 포함해 1~2인칭 키워드가 들어간 제목은 모두 6종에 달한다. 2017년 4월에 1종, 2016년 4월에 0종, 2015년 4월에 1종, 2014년 4월에 2종이 포함된 것에 비하면 크게 늘어난 수치다.  20위권 내 6종은 17위 '당신과 나 사이'를 제외하고 모두 에세이 분야다. 4월 에세이 분야 20위 중 1~2인칭 키워드는 무려 8종이나 된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4월 에세이 분야 20위 내 3종이던 1~2인칭 키워드는 2017년에 7종으로 급증했다.  책을 살펴보면 지난 4월 에세이 분야 2위가 '모든 순간이 너였다', 4위가 '워너원 포토 에세이: 우리 기억 잃어버리지 않게', 5위가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7위가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8위가 '단 하루도 너를 사랑하지 않은 날이 없다', 15위가 '참 소중한 너라서(있는 그대로)', 17위가 '시를 잊은 그대에게', 18위가 '당신의 마음을 안아줄게요'다.  구매자 비중은 여성이 무려 73.8%로 단행본 전체 여성 구매자 58.33%보다 15.47% 높게 나타났다. 연령층으로 살펴보면 20대 여성이 29.75%, 30대 여성이 23.35%, 40대 여성이 13.34% 순으로 타 분야에 비해 연령층이 더 낮고 여성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에세이 베스트셀러 순위에 이름을 올린 책들 중 '모든 순간이 너였다',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단 하루도 너를 사랑하지 않은 날이 없다', '참 소중한 너라서', '당신의 마음을 안아줄게요' 등 5종의 저자들은 모두 팔로워가 10만 명이 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 SNS상에서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영향력 있는 개인)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교보문고 브랜드관리팀 김현정 베스트셀러 담당은 "예전에는 인생의 경험이 풍부한 멘토 저자들이 삶의 지혜와 교훈을 주는 내용을 담은 책들이 인기였다면, SNS 채널이 대세인 지금은 '나'와 '나를 둘러싼 얘기'들에 관심이 많다"며 "SNS 채널을 통해 '내 얘기'를 들려주는 저자들이 독자들과 눈높이를 맞춘 책을 내며 베스트셀러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도서시장 에세이 대세 키워드는 '나·너·우리'

문다영 기자 승인 2018.05.17 15:26 | 최종 수정 2136.09.30 00:00 의견 0
(사진=책표지)
(사진=책표지)

[뷰어스=문다영 기자] 최근 인기를 얻는 에세이들의 키워드는 '나', '너', '우리'다.

17일 교보문고는 최근 에세이 제목으로 '나', '너', '우리'와 같은 1~2인칭에 대한 키워드가 크게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교보문고 4월 종합 베스트셀러 20위를 살펴보면 2위 '모든 순간이 너였다'를 포함해 1~2인칭 키워드가 들어간 제목은 모두 6종에 달한다. 2017년 4월에 1종, 2016년 4월에 0종, 2015년 4월에 1종, 2014년 4월에 2종이 포함된 것에 비하면 크게 늘어난 수치다. 

20위권 내 6종은 17위 '당신과 나 사이'를 제외하고 모두 에세이 분야다. 4월 에세이 분야 20위 중 1~2인칭 키워드는 무려 8종이나 된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4월 에세이 분야 20위 내 3종이던 1~2인칭 키워드는 2017년에 7종으로 급증했다. 

책을 살펴보면 지난 4월 에세이 분야 2위가 '모든 순간이 너였다', 4위가 '워너원 포토 에세이: 우리 기억 잃어버리지 않게', 5위가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7위가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8위가 '단 하루도 너를 사랑하지 않은 날이 없다', 15위가 '참 소중한 너라서(있는 그대로)', 17위가 '시를 잊은 그대에게', 18위가 '당신의 마음을 안아줄게요'다. 

구매자 비중은 여성이 무려 73.8%로 단행본 전체 여성 구매자 58.33%보다 15.47% 높게 나타났다. 연령층으로 살펴보면 20대 여성이 29.75%, 30대 여성이 23.35%, 40대 여성이 13.34% 순으로 타 분야에 비해 연령층이 더 낮고 여성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에세이 베스트셀러 순위에 이름을 올린 책들 중 '모든 순간이 너였다',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단 하루도 너를 사랑하지 않은 날이 없다', '참 소중한 너라서', '당신의 마음을 안아줄게요' 등 5종의 저자들은 모두 팔로워가 10만 명이 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 SNS상에서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영향력 있는 개인)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교보문고 브랜드관리팀 김현정 베스트셀러 담당은 "예전에는 인생의 경험이 풍부한 멘토 저자들이 삶의 지혜와 교훈을 주는 내용을 담은 책들이 인기였다면, SNS 채널이 대세인 지금은 '나'와 '나를 둘러싼 얘기'들에 관심이 많다"며 "SNS 채널을 통해 '내 얘기'를 들려주는 저자들이 독자들과 눈높이를 맞춘 책을 내며 베스트셀러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