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주식시장에서 당일 급격한 변동성을 보인 주요 종목들에 대해 급등락 배경과 증권가 안팎에서 흘러나오는 다양한 재료를 묶어 장 마감과 동시에 전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2일 코리아에셋투자증권은 전일대비 29.90% 상승한 1만730원에 마감했다.
이날 급등은 증권형 토큰(STO) 정식 허용 소식이 전해지면서 STO 신사업 확대 기대감이 확산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금융위원회가 6차 금융규제혁신회의에서 증권형 토큰 발행 및 유통규율체계 안건을 의결하면서 STO 시장은 제도권 안으로 들어오게 됐다.
회사 관계자는 이에 대해 "STO 소식에 영향을 받았을 개연성은 있어 보인다"며 "블록체인 기술회사인 코드박스와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보니 연관성이 부각된 것 같다"고 답했다.
코드박스는 미술품과 특허, 부동산 등의 자산을 가상자산화(토큰화)하는 플랫폼인 코드체인과 이를 활용한 비상장기업의 주주총회 증권 스톡옵션관리 통합솔루션인 주주(ZUZU)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일봉차트(키움 HTS)
★ 이루다
이루다 주가도 급등했다. 이날 이루다는 전일대비 27.36% 오른 7680원에 마감했다.
이루다 급등한 배경에 대해 증권가 안팎에서 전해진 내용은 아직 없다.
회사 관계자는 "복합적인 요인들이 있을 것 같다"며 "우선 동종업종내 다른 회사들에 비해 소외된 측면이 있었는데 작년 실적이 기존 가이던스를 충족하면서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보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거래처 중 우리 매출비중이 40%를 차지하는 미국 기업 큐테라가 오늘 FOMC 이후 긍정적 전망이 나오면서 이루다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겹쳐진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루다는 레이저와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한 피부과, 안과, 치과분야 전문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회사로 미국 미용의료 전문기업인 큐테라와 공급계약을 맺고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 아이크래프트
아이크래프트 주가도 강세를 보였다. 이날 아이크래프트는 12.04% 상승한 4000원에 마감했다.
이날 시장 일각에선 아이크래프트가 앤쓰리엔크라우드와 인공지능(AI) 사업 및 기술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는 루머가 확산됐다.
이에 대해 확인결과, 네트워크 전문 IT 기업 아이크래프트는 지난 2020년 8월 인공지능(AI) 사업 발전과 기술 증진을 위해 엔쓰리엔클라우드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업무협약을 통해 양 사는 아이크래프트가 공급하는 ‘엔비디아 멜라녹스 솔루션’과 엔쓰리엔클라우드가 자체 개발한 AI 플랫폼 ‘치타(CHEETAH)’를 활용한 인공지능 사업 확장에 협력키로 했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저희도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어 주가 흐름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면서 MOU관련 루머에 대해선 "드릴 말씀이 없다"고 노코멘트했다.
★ KH필룩스
KH필룩스 주가도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다. 이날 KH필룩스는 전일대비 29.94% 상승한 8169원에 마감했다.
KH그룹이 지난달 25일 SPC 한남칠사칠과 약 7000억원대 그랜드 하얏트 서울 지분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5성급 호텔로 약 1만 7960평의 대지와 615개의 대규모 객실을 보유한 호텔이다. 1990년대 이후부터 버락 오바마, 도널드 트럼프 조 바이든 등 역대 미국 대통령들이 한국을 방문할 때마다 숙소로 선점하는 호텔이다.
KH 필룩스는 LED감성조명 디바 3, 디바2, 모노레일 시리즈, 아웃도어 디바, LED감성조명 슬림라인 등을 생산 및 판매중인 업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