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에서 모델이 아숙업레몬스파클하이볼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25)
챗GPT 기반의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가 만든 하이볼이 출시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주류 제조사 부루구루와 손잡고 AI를 활용해 만든 아숙업레몬스파클하이볼(이하 아숙업하이볼)을 12번째 차별화 하이볼 주류로 오는 17일부터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아숙업하이볼은 ▲맛 ▲알코올 도수 ▲레시피 ▲디자인 ▲상품명 ▲가격 등 상품 기획의 전 과정에 걸쳐 챗봇 서비스인 아숙업(AskUp)을 통해 기획된 세계 최초의 ‘AI 기획 하이볼’ 주류 상품이다.
아숙업은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지난 3월 카카오톡 채널에 론칭된 뒤 100만 친구를 돌파한 국내 대표 챗(Chat)으로 이달 5일부터는 일본 등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에도 론칭됐다.
한구종 GS25 주류기획팀 MD는 “전세계 최초로 AI가 기획한 주류 상품을 GS25에서 선보일 수 있게 돼 소매 유통 역사의 한 토막을 장식한 느낌까지 든다”며 “GS25가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소매 놀이터 같은 플랫폼 역할을 하는 데에 앞으로도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