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IMID 2023'에 참가한 삼성디스플레이 전시 부스 전경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23회 국제정보 디스플레이 학술대회(IMID)’에서 OLED 제품 초격차 경쟁을 벌인다. 23일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날부터 25일까지 열리는 세계적인 디스플레이 학술대회 IMID에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인공지능(AI) 등 차세대 기술 60여건의 논문을 발표하고 최신 연구 성과들을 공유한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세계 각국 기업 중 가장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성과들을 공유할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디스플레이 관련 석학들과 산업계 종사자들에게 혁신적인 폴더블 기술력과 QD-OLED 제품을 소개하는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SID 2023’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12.4형 ‘롤러블 플렉스’ 제품을 비롯해 화면을 양 방향으로 확장할 수 있는 17.3형 ‘플렉스 슬라이더블 듀엣’, S자·G자로 접히는 멀티 폴더블 등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향후 모바일과 IT 시장의 전망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출시된 77형 QD-OLED도 선보인다. 4.5톤 트럭을 개조한 이동형 전시장에 QD-OLED가 탑재된 49형 게이밍 모니터를 설치해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게임을 통해 게이밍에 최적화된 화질 경험을 제공한다. 23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IMID 2023'에서 LG디스플레이 김병구 오토 사업 그룹장(전무)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도 이번 ‘IMID 2023’에 참가해 차량용 및 대형 OLED 독자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이를 통해 하반기 실적 향상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김병구 LG디스플레이 오토 사업 그룹장(전무)은 23일 열린 개막식에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 방향에 대해 기조연설을 했다. 김 그룹장은 “자동차가 ‘바퀴 달린 스마트폰’으로 진화함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2030년까지 연 평균 10% 수준의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특히 “LG디스플레이가 2019년 업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차량용 OLED는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며 “차량용 OLED는 연 평균 28%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LTPS LCD는 연 평균 13%씩 성장하며 시장을 견인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자동차 대변혁의 시기에 맞춰 “P(플라스틱)-OLED, ATO(Advanced Thin OLED), LTPS LCD 등 3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P-OLED는 유연성 있는 플라스틱을 기판으로 사용해 뛰어난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가볍고 구부릴 수 있는 OLED 제품이다. ATO는 유리 기판을 사용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신제품이다. LTPS LCD는 기존 LCD 대비 대형화와 고해상도 구현에 유리한 제품이다. 특히 LG디스플레이가 업계 최초로 개발한 핵심 기술 ‘탠덤(Tandem) OLED 소자’의 진화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OLED는 유기발광층을 2개 층으로 쌓아 1개 층 대비 고휘도, 장수명 등 내구성과 신뢰성이 뛰어난 탠덤 OLED 소자 구조가 특징이다. 그는 “올해는 기존 1세대 대비 휘도(화면 밝기)와 소비전력이 각각 30%와 40% 이상 개선된 2세대 탠덤 OELD를 양산 중”이라며 “현재 2세대 대비 휘도 20%, 소비전력 20%가 추가로 개선된 3세대 탠덤 OLED도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23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IMID 2023'에서 관람객이 LG디스플레이의 18인치 차량용 롤러블 OLED 패널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아울러 향후 초대형 OLED와 슬라이더블, 롤러블, 투명 OLED 등 디스플레이 폼팩터 혁신을 통해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김 그룹장은 현재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OLED로 자동차를 양산 또는 개발하고 있는 유럽, 북미, 한국의 9개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를 소개했다. 그는 “지속적인 고객가치 실현, 미래 기술 기반의 양질의 수주를 통해 2026년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매출 기준)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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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기호 기자 승인 2023.08.23 17:37 의견 0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IMID 2023'에 참가한 삼성디스플레이 전시 부스 전경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23회 국제정보 디스플레이 학술대회(IMID)’에서 OLED 제품 초격차 경쟁을 벌인다.

23일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날부터 25일까지 열리는 세계적인 디스플레이 학술대회 IMID에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인공지능(AI) 등 차세대 기술 60여건의 논문을 발표하고 최신 연구 성과들을 공유한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세계 각국 기업 중 가장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성과들을 공유할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디스플레이 관련 석학들과 산업계 종사자들에게 혁신적인 폴더블 기술력과 QD-OLED 제품을 소개하는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SID 2023’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12.4형 ‘롤러블 플렉스’ 제품을 비롯해 화면을 양 방향으로 확장할 수 있는 17.3형 ‘플렉스 슬라이더블 듀엣’, S자·G자로 접히는 멀티 폴더블 등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향후 모바일과 IT 시장의 전망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출시된 77형 QD-OLED도 선보인다. 4.5톤 트럭을 개조한 이동형 전시장에 QD-OLED가 탑재된 49형 게이밍 모니터를 설치해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게임을 통해 게이밍에 최적화된 화질 경험을 제공한다.

23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IMID 2023'에서 LG디스플레이 김병구 오토 사업 그룹장(전무)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도 이번 ‘IMID 2023’에 참가해 차량용 및 대형 OLED 독자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이를 통해 하반기 실적 향상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김병구 LG디스플레이 오토 사업 그룹장(전무)은 23일 열린 개막식에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 방향에 대해 기조연설을 했다.

김 그룹장은 “자동차가 ‘바퀴 달린 스마트폰’으로 진화함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2030년까지 연 평균 10% 수준의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특히 “LG디스플레이가 2019년 업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차량용 OLED는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며 “차량용 OLED는 연 평균 28%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LTPS LCD는 연 평균 13%씩 성장하며 시장을 견인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자동차 대변혁의 시기에 맞춰 “P(플라스틱)-OLED, ATO(Advanced Thin OLED), LTPS LCD 등 3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P-OLED는 유연성 있는 플라스틱을 기판으로 사용해 뛰어난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가볍고 구부릴 수 있는 OLED 제품이다. ATO는 유리 기판을 사용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신제품이다. LTPS LCD는 기존 LCD 대비 대형화와 고해상도 구현에 유리한 제품이다.

특히 LG디스플레이가 업계 최초로 개발한 핵심 기술 ‘탠덤(Tandem) OLED 소자’의 진화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OLED는 유기발광층을 2개 층으로 쌓아 1개 층 대비 고휘도, 장수명 등 내구성과 신뢰성이 뛰어난 탠덤 OLED 소자 구조가 특징이다.

그는 “올해는 기존 1세대 대비 휘도(화면 밝기)와 소비전력이 각각 30%와 40% 이상 개선된 2세대 탠덤 OELD를 양산 중”이라며 “현재 2세대 대비 휘도 20%, 소비전력 20%가 추가로 개선된 3세대 탠덤 OLED도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23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IMID 2023'에서 관람객이 LG디스플레이의 18인치 차량용 롤러블 OLED 패널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아울러 향후 초대형 OLED와 슬라이더블, 롤러블, 투명 OLED 등 디스플레이 폼팩터 혁신을 통해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김 그룹장은 현재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OLED로 자동차를 양산 또는 개발하고 있는 유럽, 북미, 한국의 9개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를 소개했다. 그는 “지속적인 고객가치 실현, 미래 기술 기반의 양질의 수주를 통해 2026년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매출 기준)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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