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HMGICS 준공식 당시, 정의선 회장(왼쪽 넷째)을 비롯한 현대차그룹 경영진과 안덕근 당시 통상교섭본부장, 싱가포르 정부 인사들이 현지에서 생산한 ‘아이오닉 5 자율주행 로보택시 1호차’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길에 동행한 가운데 지난해 말 준공한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모빌리티 혁신센터(HMGICS)를 찾는다. 특히 HMGICS는 국내와 미국 조지아와 함께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연구 생산 거점으로 꼽히면서 주목된다. 정 회장은 일본 완성차 업계가 높은 점유율로 차지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에서 고급 전기차로 승부수를 띄워 현지 공략에 나서고 있다. ■ 정의선 회장이 선택한 동남아 거점 싱가포르 7일 현대차그룹과 재계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은 6~11일 윤 대통령의 필리핀, 싱가포르, 라오스 등 동남아 순방 일정에 경제사절단으로 포함돼 동행한다. 특히 정 회장은 이번 일정 중 싱가포르에 위치한 HMGICS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HMGICS는 약 3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지난해 11월에 완공했다. 이곳에서는 연구·개발(R&D)과 생산, 서비스가 한번에 이뤄진다. 이처럼 현대차그룹이 모든 사업을 한 공간에 모아둔 것은 이곳이 처음이다. 이곳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조지아공장과 국내 울산공장과 함께 전기차 등 미래모빌리티 핵심 거점이다. 정 회장은 싱가포르에 HMGICS를 설립해 일본 완성차 업계의 텃밭으로 불리는 동남아 시장에서 고급 전기차로 선점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싱가포르가 그 시작점이다. 동남아는 일본 토요타와 혼다 등의 완성차들이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토요타와 혼다의 합산 점유율은 약 60%에 이른다. 이곳에서 현대차·기아의 점유율은 10%다. 현대차그룹이 싱가포르에서 일본 완성차와 대결을 한다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치기 수준인 셈이다. 정 회장은 미래차를 선점한다는 전략으로 승부를 낸다는 구상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싱가포르는 최적지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싱가포르의 강력한 환경 규제에 따른 자동차 정책 때문이다.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에 따르면 전체 등록대수는 약 65만대인데, 기존 자동차 소유주가 번호판을 반납해야 다른 사람에게 구매 기회가 돌아간다. 싱가포르는 오는 2040년까지 모든 자동차를 친환경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친환경차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이 포함된다. ■ HGCICS, 아이오닉 5·6·EV6 등 생산 전망…현지 충전인프라 구축도 정 회장이 싱가포르에 HMGICS를 설립한 이유다.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동남아 지역에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를 확대한다는 것이다. 이미 HMGICS는 전기차 생산 준비가 완료됐다. 이곳에서는 연간 3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다. 아이오닉 5,6, EV6 등 전기차 모델이 생산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아이오닉 6의 현지 생산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싱가포르에서 차량 구매 금액은 일반 중형급 내연기관차도 1~2억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때문에 고가의 전기차를 판매해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곳에서 전기차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까지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7월부터 싱가포르 현지 제조·판매에 들어간 아이오닉 6. (사진=현대차그룹) 실제로 HMGICS 설립 후 싱가포르 현지 판매도 증가했다고 현대차그룹은 강조했다. 싱가포르 국토교통청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올해 상반기(1∼6월) 신차등록 대수는 1557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756대 대비 106% 증가한 판매량이다. 기아도 올해 1월 대형 전기SUV EV9을 싱가포르에 선보이며 현지 공략에 나서고 있다. 니로 EV와 카니발 하이브리드도 현지 출시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싱가포르 현지 충전사업자 17곳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싱가포르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도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 HMGICS, 미래모빌리티 시험무대…작업자, 웨어러블 로봇 입고 일해 HMGICS는 미래 모빌리티의 테스트베드이기도 하다. 이곳의 작업자들은 입는 로봇은 ‘엑스블’을 착용하고 있다.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리거나 몸을 뒤로 젖히는 작업할 때 이 웨어러블 로봇이 작업자의 운동 부담을 덜어준다. HGGICS 특정 공정에서는 작업자들이 이를 착용하고 일하고 있다. 이곳에서 처음 시도한 것들은 현대차그룹 전 세계 공장에 도입된다.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작업자들이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한 상태로 일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는 이곳에서 ‘메타팩토리’도 시험하고 있다. 이는 HMGICS를 본뜬 가상의 메타버스 상의 공장을 운영하는 것이다. 로봇을 포함해 모든 기기와 장비들을 밀접히 연결해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 접속해 실제 공장을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HMGICS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한국에서 메타팩토리에 접속해 원인 파악과 문제해결에 나설 수 있다. 정 회장은 "싱가포르 HMGICS에 적용한 기술을 전 세계 현대차그룹 공장에 접목할 것"이라고 말했다.

日 텃밭에 '고급 전기차'로 승부수…정의선의 동남아 공략법

尹 순방 동행 정의선 회장, 싱가포르 HMGICS 방문
HMGICS, 동남아 거점이면서 미래모빌리티 연구단지
일본車 60% 시장에 아이오닉5·6 등 공략…인프라 구축도
입는 로봇 등 테스트베드…가상의 메타플렌트로 실시간 점검 가능

손기호 기자 승인 2024.10.07 13:25 의견 0
지난해 11월 HMGICS 준공식 당시, 정의선 회장(왼쪽 넷째)을 비롯한 현대차그룹 경영진과 안덕근 당시 통상교섭본부장, 싱가포르 정부 인사들이 현지에서 생산한 ‘아이오닉 5 자율주행 로보택시 1호차’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길에 동행한 가운데 지난해 말 준공한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모빌리티 혁신센터(HMGICS)를 찾는다. 특히 HMGICS는 국내와 미국 조지아와 함께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연구 생산 거점으로 꼽히면서 주목된다.

정 회장은 일본 완성차 업계가 높은 점유율로 차지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에서 고급 전기차로 승부수를 띄워 현지 공략에 나서고 있다.

■ 정의선 회장이 선택한 동남아 거점 싱가포르

7일 현대차그룹과 재계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은 6~11일 윤 대통령의 필리핀, 싱가포르, 라오스 등 동남아 순방 일정에 경제사절단으로 포함돼 동행한다. 특히 정 회장은 이번 일정 중 싱가포르에 위치한 HMGICS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HMGICS는 약 3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지난해 11월에 완공했다. 이곳에서는 연구·개발(R&D)과 생산, 서비스가 한번에 이뤄진다. 이처럼 현대차그룹이 모든 사업을 한 공간에 모아둔 것은 이곳이 처음이다. 이곳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조지아공장과 국내 울산공장과 함께 전기차 등 미래모빌리티 핵심 거점이다.

정 회장은 싱가포르에 HMGICS를 설립해 일본 완성차 업계의 텃밭으로 불리는 동남아 시장에서 고급 전기차로 선점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싱가포르가 그 시작점이다.

동남아는 일본 토요타와 혼다 등의 완성차들이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토요타와 혼다의 합산 점유율은 약 60%에 이른다. 이곳에서 현대차·기아의 점유율은 10%다. 현대차그룹이 싱가포르에서 일본 완성차와 대결을 한다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치기 수준인 셈이다.

정 회장은 미래차를 선점한다는 전략으로 승부를 낸다는 구상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싱가포르는 최적지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싱가포르의 강력한 환경 규제에 따른 자동차 정책 때문이다.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에 따르면 전체 등록대수는 약 65만대인데, 기존 자동차 소유주가 번호판을 반납해야 다른 사람에게 구매 기회가 돌아간다. 싱가포르는 오는 2040년까지 모든 자동차를 친환경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친환경차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이 포함된다.

■ HGCICS, 아이오닉 5·6·EV6 등 생산 전망…현지 충전인프라 구축도

정 회장이 싱가포르에 HMGICS를 설립한 이유다.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동남아 지역에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를 확대한다는 것이다. 이미 HMGICS는 전기차 생산 준비가 완료됐다.

이곳에서는 연간 3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다. 아이오닉 5,6, EV6 등 전기차 모델이 생산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아이오닉 6의 현지 생산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싱가포르에서 차량 구매 금액은 일반 중형급 내연기관차도 1~2억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때문에 고가의 전기차를 판매해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곳에서 전기차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까지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7월부터 싱가포르 현지 제조·판매에 들어간 아이오닉 6. (사진=현대차그룹)


실제로 HMGICS 설립 후 싱가포르 현지 판매도 증가했다고 현대차그룹은 강조했다. 싱가포르 국토교통청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올해 상반기(1∼6월) 신차등록 대수는 1557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756대 대비 106% 증가한 판매량이다.

기아도 올해 1월 대형 전기SUV EV9을 싱가포르에 선보이며 현지 공략에 나서고 있다. 니로 EV와 카니발 하이브리드도 현지 출시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싱가포르 현지 충전사업자 17곳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싱가포르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도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 HMGICS, 미래모빌리티 시험무대…작업자, 웨어러블 로봇 입고 일해

HMGICS는 미래 모빌리티의 테스트베드이기도 하다. 이곳의 작업자들은 입는 로봇은 ‘엑스블’을 착용하고 있다.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리거나 몸을 뒤로 젖히는 작업할 때 이 웨어러블 로봇이 작업자의 운동 부담을 덜어준다.

HGGICS 특정 공정에서는 작업자들이 이를 착용하고 일하고 있다. 이곳에서 처음 시도한 것들은 현대차그룹 전 세계 공장에 도입된다.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작업자들이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한 상태로 일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는 이곳에서 ‘메타팩토리’도 시험하고 있다. 이는 HMGICS를 본뜬 가상의 메타버스 상의 공장을 운영하는 것이다. 로봇을 포함해 모든 기기와 장비들을 밀접히 연결해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 접속해 실제 공장을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HMGICS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한국에서 메타팩토리에 접속해 원인 파악과 문제해결에 나설 수 있다.

정 회장은 "싱가포르 HMGICS에 적용한 기술을 전 세계 현대차그룹 공장에 접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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