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첫 픽업트럭 '더 기아 타스만'의 오프로드 특화 모델 'X-Pro' (사진=기아) 기아의 첫 픽업트럭이 사우디 제다에서 처음 공개됐다, 사막도 달릴 수 있는 오프로드 주행 성능과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를 갖췄다. 기아는 “4년 이상 1777종의 시험을 1만8000회 이상 진행해 탄생했다”고 강조했다. 기아는 29일 사우디 제다에서 열린 ‘2024 제다 국제 모터쇼’에서 기아 최초의 정통 픽업 ‘더 기아 타스만’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타스만’은 진보한 디자인과 공간활용성, 범용성, 안전성 등 기존 픽업의 표준과 관념을 넘는 것이 특징이다. 픽업트럭으로서의 특장과 ADAS 등을 적용해 온·오프로드 모두에서 최적화된 정통 픽업이라는 점을 기아는 장점으로 내세웠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더 기아 타스만은 탁월한 성능과 실용성, 진보적인 기능을 결합해 라이프스타일 픽업을 원하는 소비자와 소규모 사업자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픽업 디자인의 새 시도…간결하고 강인한 외장 기아는 실용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픽업 고객의 성향에서 착안, 대담한 크기의 타스만의 외관을 간결하게 디자인해 강인한 이미지와 기능적 요소의 조화를 이뤘다. 타스만의 전면부는 가로로 긴 비례감을 갖춘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로 강인한 인상을 표현했다. 후드 상단의 가니시와 그릴 테두리를 조합해 기아의 ‘타이거 페이스’를 형상화했으며 수직 형상의 시그니처 램프를 좌우로 배치해 웅장한 전면부의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45도 각도로 모서리를 다듬은 요소가 기하학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단단한 느낌을 강조한다. 시원하게 트인 윈드실드(전방유리)와 곧게 선 리어 글라스(후방유리)로 타스만의 대담한 실루엣을 연출했다. 헤드램프, ‘사이드 스토리지’ 등 기능적 요소와 결합한 펜더 디자인으로 독창성을 더했다. 후면부는 하단 범퍼 모서리에 적재 공간(베드)으로 올라갈 수 있는 코너 스텝을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테일게이트 핸들, 보조 제동등, 스포일러를 매끄럽게 결합해 간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카림 하비브(Karim Habib) 부사장은 “기아는 탐험적이고 모험적인 고객이 마주할 다양한 상황에서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타스만을 디자인했다”며 “라이프스타일과 유틸리티의 조화를 이뤘다”고 했다. 기아 '더 기아 타스만' 외장 전측면부 (사진=기아) 기아 '더 기아 타스만' 실내 (사진=기아) ■ '와이드 디스플레이' 등 실용적인 실내…1.8번의 인고의 시간 타스만의 실내는 실용적인 요소를 대거 담아냈다. 수평적이고 넓은 조형과 대칭적인 비례를 사용해 안정감과 균형감 있는 공간으로 연출했다. 12.3인치 클러스터,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연결되는 ccNC 기반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첨단 기술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주행 정보를 시인성 높게 전달한다. 또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과 무선 애플 카플레이ᆞ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한다. 또한 2열에는 도어를 최대 80도까지 열 수 있는 ‘와이드 오픈 힌지’와 시트를 위로 들어 올리면 나오는 29ℓ 대용량 트레이를 적용해 적재 능력도 높였다. 타스만은 국내와 미국, 호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4년 넘는 시험을 견뎌냈다. 오프로드 특화 성능, 내구성, R&H(Ride&Handling), 트레일링 안정성, 도하 등 1777종의 시험을 1만8000회 이상 진행했다. 이 픽업트럭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해 최고 출력 281마력(PS), 최대 토크 43.0kgf·m를 확보했다. 4WD 시스템을 갖춰 샌드, 머드, 스노우 등 터레인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해 적합한 주행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도 지원해 노면에 따라 최적화된다. 기아 '더 기아 타스만' 외장 후측면. (사진=기아) 오프로드에 최적화한 ‘타스만 X-Pro’ 모델도 함께 출시한다. 이는 프론트 언더커버, 17인치 전용 휠, 올-터레인 타이어가 장착된다. 브리지 타입 루프랙과 검정 색상 엠블럼, 강렬한 오렌지 색상의 프론트 및 리어 견인고리로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췄다. 기존 모델 대비 최저지상고도 28mm 높여 252mm에 이른다. ■ 내년 상반기 국내 시작 호주·중동 등 출시 기아는 타스만을 내년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호주, 중동, 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기아는 29일부터 내달 2일까지 진행되는 제다 모터쇼에 1958㎡(약 592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타스만 4대와 EV3, EV5, EV6, EV9 등 전기차 4대, K3, K5, 스포티지, 쏘렌토 등 내연기관 모델 4대를 전시한다.

사막 달리는 '타스만'…기아, 첫 픽업트럭 사우디서 공개

기아 최초 정통 픽업트럭…제다모터쇼서 첫 공개
4년 이상 1777종 시험 1.8만회 진행
"온·오프로드 모두 만족 안정적인 주행성능"
내년 상반기 국내 출시…호주·중동·아프리카 공략

손기호 기자 승인 2024.10.29 17:05 의견 0
기아 첫 픽업트럭 '더 기아 타스만'의 오프로드 특화 모델 'X-Pro' (사진=기아)


기아의 첫 픽업트럭이 사우디 제다에서 처음 공개됐다, 사막도 달릴 수 있는 오프로드 주행 성능과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를 갖췄다. 기아는 “4년 이상 1777종의 시험을 1만8000회 이상 진행해 탄생했다”고 강조했다.

기아는 29일 사우디 제다에서 열린 ‘2024 제다 국제 모터쇼’에서 기아 최초의 정통 픽업 ‘더 기아 타스만’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타스만’은 진보한 디자인과 공간활용성, 범용성, 안전성 등 기존 픽업의 표준과 관념을 넘는 것이 특징이다. 픽업트럭으로서의 특장과 ADAS 등을 적용해 온·오프로드 모두에서 최적화된 정통 픽업이라는 점을 기아는 장점으로 내세웠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더 기아 타스만은 탁월한 성능과 실용성, 진보적인 기능을 결합해 라이프스타일 픽업을 원하는 소비자와 소규모 사업자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픽업 디자인의 새 시도…간결하고 강인한 외장

기아는 실용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픽업 고객의 성향에서 착안, 대담한 크기의 타스만의 외관을 간결하게 디자인해 강인한 이미지와 기능적 요소의 조화를 이뤘다.

타스만의 전면부는 가로로 긴 비례감을 갖춘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로 강인한 인상을 표현했다. 후드 상단의 가니시와 그릴 테두리를 조합해 기아의 ‘타이거 페이스’를 형상화했으며 수직 형상의 시그니처 램프를 좌우로 배치해 웅장한 전면부의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45도 각도로 모서리를 다듬은 요소가 기하학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단단한 느낌을 강조한다. 시원하게 트인 윈드실드(전방유리)와 곧게 선 리어 글라스(후방유리)로 타스만의 대담한 실루엣을 연출했다. 헤드램프, ‘사이드 스토리지’ 등 기능적 요소와 결합한 펜더 디자인으로 독창성을 더했다.

후면부는 하단 범퍼 모서리에 적재 공간(베드)으로 올라갈 수 있는 코너 스텝을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테일게이트 핸들, 보조 제동등, 스포일러를 매끄럽게 결합해 간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카림 하비브(Karim Habib) 부사장은 “기아는 탐험적이고 모험적인 고객이 마주할 다양한 상황에서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타스만을 디자인했다”며 “라이프스타일과 유틸리티의 조화를 이뤘다”고 했다.

기아 '더 기아 타스만' 외장 전측면부 (사진=기아)
기아 '더 기아 타스만' 실내 (사진=기아)

■ '와이드 디스플레이' 등 실용적인 실내1.8번의 인고의 시간

타스만의 실내는 실용적인 요소를 대거 담아냈다. 수평적이고 넓은 조형과 대칭적인 비례를 사용해 안정감과 균형감 있는 공간으로 연출했다.

12.3인치 클러스터,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연결되는 ccNC 기반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첨단 기술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주행 정보를 시인성 높게 전달한다. 또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과 무선 애플 카플레이ᆞ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한다.

또한 2열에는 도어를 최대 80도까지 열 수 있는 ‘와이드 오픈 힌지’와 시트를 위로 들어 올리면 나오는 29ℓ 대용량 트레이를 적용해 적재 능력도 높였다.

타스만은 국내와 미국, 호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4년 넘는 시험을 견뎌냈다. 오프로드 특화 성능, 내구성, R&H(Ride&Handling), 트레일링 안정성, 도하 등 1777종의 시험을 1만8000회 이상 진행했다.

이 픽업트럭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해 최고 출력 281마력(PS), 최대 토크 43.0kgf·m를 확보했다. 4WD 시스템을 갖춰 샌드, 머드, 스노우 등 터레인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해 적합한 주행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도 지원해 노면에 따라 최적화된다.

기아 '더 기아 타스만' 외장 후측면. (사진=기아)


오프로드에 최적화한 ‘타스만 X-Pro’ 모델도 함께 출시한다. 이는 프론트 언더커버, 17인치 전용 휠, 올-터레인 타이어가 장착된다. 브리지 타입 루프랙과 검정 색상 엠블럼, 강렬한 오렌지 색상의 프론트 및 리어 견인고리로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췄다. 기존 모델 대비 최저지상고도 28mm 높여 252mm에 이른다.

내년 상반기 국내 시작 호주·중동 등 출시

기아는 타스만을 내년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호주, 중동, 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기아는 29일부터 내달 2일까지 진행되는 제다 모터쇼에 1958㎡(약 592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타스만 4대와 EV3, EV5, EV6, EV9 등 전기차 4대, K3, K5, 스포티지, 쏘렌토 등 내연기관 모델 4대를 전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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