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신세계 남산'에서 열린 신입사원 수료식에 참석해 질의 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성장 본격 재개’를 선언했다. 신세계그룹은 정 회장이 '투트랙’ 성장전략으로 본업 경쟁력을 한층 극대화해 내실 있는 성장폐달을 밟겠단 계획을 선언했다고 5일 밝혔다. 우선 이마트 스타벅스 등 시장을 리드하는 계열사들은 경쟁사가 넘볼 수 없는 초격차 시장 지배력을 위해 뛴다. 또 이커머스와 건설 등 정 회장이 지난해 부실 요소를 덜어내는 데 애썼던 사업군은 올해 완전한 경영 정상화를 이뤄 확실한 성장 기틀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 올해 3곳 열고 3곳 더⋯‘고객이 일부러 찾는 공간’ 진화 가속

정 회장의 성장 재개 선봉장은 이마트가 꼽힌다. 이마트는 2월 문을 연 트레이더스 마곡에 이어 상반기에 이마트 푸드마켓 고덕점을 연다. 하반기에는 인천에 트레이더스 구월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최대 상권인 수도권에만 올해 3개의 매장을 선보이는 것이다. 올해 3곳에 이어 2027년까지 신규 점포를 3곳 이상 열 계획이다. 또 신규 부지도 5곳 이상 확보해 점포 신설을 구상 중이다.

올해 2곳을 포함해 새로 여는 점포 상당수는 트레이더스를 염두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이 시장 변화를 예측하고 2010년 첫선을 보인 트레이더스는 현재 창고형 할인점 매장수 국내 1위다.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를 포함한 이마트 매장수는 2020년 160개로 정점을 찍은 후 작년까지 감소해왔다. 정 회장을 비롯한 그룹 수뇌부는 효율적인 점포 운영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 일단락됐다고 보고 올해 다시 외형 성장을 재개한다. 작년 7월 한몸이 된 이마트에브리데이도 올해 20곳 이상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열어 안정적 수익 확보에 나선다.

정용진 회장은 “경기가 안 좋고 시장 상황이 혼란스러울수록 우리의 본업경쟁력을 강화해 경쟁자가 넘볼 수 없는 압도적인 지배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초격차 지배력 확대를 위해 이마트 최대 주주인 정 회장이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것이란 그룹측 설명이다. 이 일환으로 정 회장이 지난달 이명희 신세계그룹 총괄회장의 이마트 지분 10%를 매입하며 책임경영을 향한 의지와 실적 개선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줬다는 것이다.

특히 이마트는 단순히 ‘점포수’ 증가에만 집중하지 않는다. 매장을 고객이 ‘일부러 가고 싶은’ 접점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그룹의 핵심 미션이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푸드마켓 등 차별화 매장을 지속적으로 늘릴 방침이다. 푸드마켓은 지난해 대구 수성점을 1호로 선보인 데 이어 상반기에 여는 고덕점도 푸드마켓으로 나온다. 매장 리뉴얼을 통한 ‘몰 타입 전환’도 계속 확대한다.

점포 신설 및 리뉴얼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려면 수익성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이마트와 에브리데이, 트레이더스를 아우르는 통합매입 시너지를 늘린다. 또 ‘고래잇템’과 ‘가격파격선언’ 등 초저가 상품을 통해 고객들이 확실히 체감하는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작년 연매출 3조원을 넘어선 스타벅스도 초격차 지배력 확대를 지속한다. 스타벅스 매출 규모는 그룹 전체 중 이마트, 신세계백화점에 이은 세번째 규모다.

스타벅스는 올해도 100곳 이상의 점포를 새로 연다. 또 ‘흥행 대박’을 이어가는 스페셜 스토어도 확장할 계획이다. 스페셜 스토어는 제주, 의암호 등 수려한 풍광을 갖춘 명소에 여는 ‘더(THE) 매장’과 전통시장과 고택 같은 이색 공간에 여는 ‘콘셉트 매장’으로 구성된다. 현재 전국 11개 매장이 있다.

정 회장은 “한국만의 테마를 가진 ‘한국의 스타벅스’들이 ‘스타벅스의 한국’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커머스 ‘혁신적 협업’으로 물류&글로벌 경쟁력↑

회장 취임 후 이커머스, 건설 등 개선이 필요한 사업군을 정비하는데 주력했던 정회장은 다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완성하는 ‘완전 정상화 원년’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지난해 첫 연간 EBITDA 흑자를 달성한 SSG닷컴은 수익성 개선과 물류 경쟁력 강화를 가속화한다. SSG닷컴은 CJ대한통운이 보유한 전국 700여개의 물류 인프라를 통해 배송 커버리지를 빠르게 넓히는 중이다.

지난해 12월 충청권에서 새벽배송을 시작했으며 올해 2월부터 부산과 대구로 범위를 넓혔다. 지마켓은 알리바바인터내셔널과 조인트 벤처를 설립해 글로벌 플랫폼과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 IT역량이 뛰어난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 G마켓의 상품력이 더해지면 국내외 이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올 사업자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에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기업결합신고서가 제출된 상태로 공정위의 심사 마무리 후 현물 출자에 대한 법원 인가를 마치면 JV 설립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해외 기업과 JV 설립를 설립하고 물류 전문 기업과 전략적 협업을 맺는 것은 신세계그룹이 격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선택한 새로운 도전이기도 하다.

정 회장은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려면 고정관념을 뒤집는 발상이 필요하며 특히 외부와의 적극적인 협업은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3,4분기 연속 영업손실이 개선된 흐름을 이어가겠다는 목표다. 결정적 무기는 ‘노브랜드’다. 이마트24는 ‘노브랜드상품 도입점포’가 올해 초 1000점을 돌파했다. 노브랜드 점포는 평균 일 매출이 전체 점포 평균 대비 38% 높아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 이마트24는 연내 노브랜드 점포 2500개, 내년 4000개까지 확대해 전체 점포 60% 이상에서 노브랜드 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성장을 위해 성과 중심의 수시 인사 기조도 이어갈 방침이다. 정 회장이 회장에 오른 후 과감하고 신속한수시 인사를 단행한 결과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은 “고객 만족이라는 그룹의 본질적 가치를 높이고 성장을 위한 가속 페달을 밟기 위해 신상필벌에 입각한 인사는 필수”라며 “변화와 도전으로 성과를 낸 조직 구성원에는 합당한 보상을 하며 계속 혁신을 독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