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이블리코퍼레이션.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서울 성수동에 글로벌 전용 풀필먼트 센터를 신설하며, ‘K패션 글로벌 유통망 강화’에 본격 박차를 가한다고 23일 밝혔다. 신규 물류센터는 글로벌 권역 물류를 전담하며, 동대문 도매 상가와 뛰어난 접근성을 고려해 서울 도심 성수동에 자리 잡았다. 대부분 물류센터가 서울 외곽이나 경기 지역에 있는 것과 달리, 임대료가 높은 성수동에 물류 거점을 구축한 것은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는 셀러들에게 상징성과 편리함을 동시에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다.
과거 통합 운영해 왔던 국내와 해외 물류를 분리해 물류 효율성을 높이고, 글로벌 유통에 최적화된 전용 인프라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성수에 있는 3000평 규모 기존 물류센터와 도보 1분 거리에 위치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K패션 중심지’로 자리 잡은 성수를 기반으로 국내외 물류 인프라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며, 센터는 이달 내 준공 예정이다. 에이블리는 일본 서비스 ‘아무드(amood)’ 거래량이 늘며 해외 물동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유통에 특화된 독립형 풀필먼트 센터 확장을 결정하게 됐다.
에이블리 일본 서비스 ‘아무드(amood)’ 입점 마켓 수는 1만8000개를 돌파했으며, 올해 6월 기준 판매 상품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6배 이상(266%) 증가했다. 상품력 강화에 따라 상반기 아무드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0% 성장했다. 이번 신규 물류센터는 향후 일본을 시작으로 대만 등 다양한 글로벌 국가와 K패션 셀러를 연결하는 ‘글로벌 유통망’ 주요 거점이 될 전망이다. 국내 셀러들에게는 손쉬운 글로벌 진출 인프라를, 해외 고객에게는 우수한 한국 상품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 내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국내외를 아울러 K셀러에 대한 주목도가 높은 현시점에서 이번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1인 셀러, 신생 마켓 등 중소 셀러 글로벌 진출을 가속해 잠재력을 크게 끌어올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동반 성장 기조를 기반으로 셀러가 한국을 넘어 다양한 국가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