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무신사)
무신사는 1만여 입점 브랜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필수 콘텐츠를 한데 모은 전용 온라인 채널을 통합해 오픈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통해 무신사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에 입점된 브랜드가 체계적으로 성장하는 데에 필요한 정보성 콘텐츠를 강화해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무신사는 현재 운영 중인 ▲무신사 스토어 ▲29CM(이십구센티미터) ▲무신사 글로벌 스토어에 입점된 브랜드와 공식 소통 창구로 ‘무신사 파트너 스테이지(MUSINSA PARTNER STAGE)’를 최근 새롭게 오픈했다. 기존에는 개별 플랫폼 단위로 운영됐던 입점 브랜드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팀무신사’ 차원에서 하나로 통합해 일원화했다.
무신사는 파트너 스테이지에서 플랫폼별 운영 정책 공지와 패션 상품 트렌드 분석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 중이다. 주요 콘텐츠로는 ▲비즈니스 전략 ▲성장 솔루션 ▲에듀 ▲패션 리포트 등이 구성돼 있다. 팀무신사 플랫폼에 입점된 브랜드가 판매가 책정, 상품 페이지 등록법, 쿠폰 정책 등 파트너 스테이지에서 제공하는 필수 콘텐츠를 활용해 각자 상황에 맞는 비즈니스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무신사는 품질 관리, 지식재산권(IP) 보호 등 파트너 업체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분야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별도 제공한다. 최근 진행했던 ▲의류 제품 품질 표시 사항 관리법 ▲소규모 스타트업을 위한 세무 기초 교육 ▲디자인 및 상표 보호를 통한 분쟁 예방법 등의 외부 강사 교육 프로그램을 ‘다시보기’ 서비스로 운영 중인 것이 대표적이다. 무신사는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에 따라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입점 브랜드에 대한 필수적인 교육 정보 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다.
무신사는 매출 성장을 희망하는 입점 브랜드 맞춤형 성장 솔루션 중 하나로 파트너 스테이지 내에서 AI(인공지능) 기반으로 운영하는 상품 광고 활용법도 소개한다. 아울러 패션 리포트 섹션에서는 매월 발표하는 무신사 월간 카테고리별 랭킹 리포트를 공유한다. 또한 무신사와 29CM 회원 검색·구매 패턴을 분석하는 ‘인기 키워드’ 정보도 제공한다.
무신사 관계자는 “29CM와 글로벌 스토어 등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됐던 파트너 소통 창구를 하나로 통합해 플랫폼별 운영 정책 가이드, 교육, 트렌드 인사이트 등 입점 브랜드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실무 정보만 모아 파트너 스테이지를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팀무신사와 파트너 브랜드가 동반성장할 수 있는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허브로서 효용성을 높여갈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