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NC AI)
엔씨소프트의 AI 자회사 NC AI가 ‘독자 AI’를 위한 ‘그랜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NC AI의 컨소시엄은 성공적인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에 필수적인 ‘기술력, 데이터, 확산 능력, 운영 경험’의 4가지 핵심 요소를 모두 갖춘 그랜드 컨소시엄이다.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바르코(VARCO)’를 프롬 스크래치부터 개발, 게임과 패션 등 서비스 적용까지 완성한 NC AI가 총괄 리더를 맡는다.
여기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고려대학교가 힘을 보태고, KAIST가 차세대 AI 기술의 R&D 엔진 역할을 수행한다. AI의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 자산인 데이터는 NC AI의 오랜 노하우를 가진 자체 데이터실을 비롯, AI 학습 데이터 구축 및 품질 검증 전문 기업 에이아이웍스, AI Safety 및 데이터 설계 프레임워크 역량을 갖춘 연세대학교가 힘을 합쳐 고품질의 LLM과 멀티모달 특화 데이터를 확보한다.
더불어 롯데이노베이트, 포스코DX, HL로보틱스, 인터엑스, NHN, 미디어젠 등 각 산업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개발된 AI 기술을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하고, 그 실효성을 검증하며 산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독보적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컨소시엄은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한민국 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산업 AI 전환(AX)’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롯데와 포스코의 주요 그룹사들을 비롯해 산업 확산을 위한 제조/건설/문화 업계 톱 대표 SI기업들, 유통 및 소비재, 미디어, NPU/인프라 등의 기업들이 뭉쳤다.
포스코DX가 제철소와 이차전지공장 등 소재분야 현장에서 AI 기술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HL로보틱스는 자율주행 로봇에 탑재 할 수 있는 AI 모델을 상용화 수준으로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인터엑스는 디지털 트윈 기술로 실제 수집이 어려운 데이터를 가상 환경에서 생성, Physical AI 모델 훈련을 고도화한다.
유통/공공 분야에서는 롯데이노베이트가 자체 AI 플랫폼 ‘Aimember’ 운영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된 모델의 산업 적용을 주도하고, 미디어젠과 NHN은 각각 공공 및 금융 분야에서 AI 서비스 경험을 통해 데이터 주권과 보안이 중요한 분야의 AI 혁신을 이끈다.
콘텐츠/미디어 분야에서는 NC AI와 MBC가 협력한다. MBC가 보유한 방대한 방송 아카이브 데이터는 한국의 현대사와 문화적 맥락을 AI에 학습시켜, 세계를 휩쓰는 K-컬처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독자적인 콘텐츠 생성 능력의 기반이 될 전망이다.
NC AI의 이연수 대표는 “진정한 AI 주권은 단순히 해외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수동적인 방어가 아닌, 세계 무대에서 판을 짜고 규칙을 세우는 게임 체인저가 되는 것”이라며 “이번 컨소시엄은 대한민국이 기술, 데이터, 산업 전반에서 AI 주도권을 확보하고, 국가 AI 거버넌스와 시너지를 내어 ‘AI G3’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위대한 여정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