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남양유업)

남양유업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윤리경영 자율준수 프로그램’ 지원 기업으로 선정돼 부패방지 제도 강화를 위한 본격적인 컨설팅 절차에 돌입했다고 31일 밝혔다. 남양유업은 지난달 전 임직원 대상 윤리경영 인식 설문을 시작으로 청렴문화 확산과 제도 내재화를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이번 윤리경영 CP 제도 도입은 과거 경영진 비위행위 재발 방지 및 청렴문화 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일환이다. 윤리경영 자율준수 프로그램은 권익위가 공공기관 및 기업 부패방지 역량 강화를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참여 기업은 자체 진단과 권익위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청렴경영 체계를 국제 기준에 부합하도록 개선하게 된다. 권익위는 2021년부터 문헌 분석과 공개 토론회를 거쳐 프로그램을 구축했으며 지난해부터 기업 대상으로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임직원 윤리경영 인식 조사 ▲체크리스트 점검 ▲윤리경영 전문가 평가 ▲최종 종합 심사 등 약 7개월 간 단계적으로 운영된다. 특히 평가 항목은 ▲CP 체계 구축·운영 ▲내부 소통 ▲모니터링 및 개선 등 5개 핵심 영역으로 구성되며 참여 기업은 권익위 전문가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 제도를 정비하게 된다.

남양유업은 이번 참여를 통해 부패방지 체계를 구축하고 청렴경영 문화의 전사적 확산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사내 준법 전담 조직 신설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운영 ▲내부통제 시스템 및 윤리경영 핫라인 도입 실질적 관리 체계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남양유업은 올해를 ‘준법·윤리경영 선도 기업 도약의 해’로 선포하고 ‘준법경영 체계 구축’, ‘공정거래 질서 확립’, ‘청렴문화 기반 조성’ 등 3대 경영 목표 아래 전사 교육과 모니터링을 강화 중이다.

이상욱 남양유업 준법경영실장은 “지난해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윤리경영 자율준수 프로그램 참여 권고를 바탕으로 실질적 변화에 착수했다”며 “경영 전 과정에서 부패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진단하고 예방해 ‘청렴’을 조직문화로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유업은 2024년 1월 한앤컴퍼니 체제 전환 이후 준법·윤리 경영을 바탕으로 신뢰 회복과 경영 정상화에 주력해왔다. 맛있는우유GT(우유), 아이엠마더(분유), 불가리스(발효유), 초코에몽(가공유), 17차(음료), 테이크핏(단백질) 등 주력 제품을 통해 시장 내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뇌전증 및 희귀질환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 생산·보급 등 ‘사회적 책임 활동 준법·윤리경영 선도 기업 도약의 해’도 지속하고 있다. 공채·경력직 채용을 병행하며 인재를 전략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 의사결정과 업무 수행을 위한 ‘책임 자율경영’ 및 ‘워크아웃’ 제도를 운영 중이다. 그 결과 2025년 1분기 기준 3개 분기 연속 당기순이익 흑자를 이어가며 경영 안정세를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