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텔레)
SK텔레콤이 해킹 사고의 여파로 3분기 실적이 급락했다.
SK텔레콤은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 9781억원, 영업이익 484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3분기에는 '고객 감사 패키지' 시행 등의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12.2%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90.9% 감소했다. 별도 기준 매출은 2조 6647억원, 영업손실 522억원, 당기순손실 2066억원으로 집계됐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유무선 통신 사업은 전분기 대비 회복세를 보이며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5G 가입자는 1726만 명으로 전분기 대비 약 24만 명 증가했으며,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도 순증으로 전환됐다.
또 AI DC 사업은 판교 데이터센터 인수 효과와 GPU 임차지원사업 수주에 힘입어 149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AIX 사업 또한 55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SK텔레콤은 분산돼 있던 전사 AI 역량을 AI CIC로 재편해 AI 중심 사업 구조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글로벌 협력을 바탕으로 AWS와 추진중인 울산 AI 데이터센터 기공식을 지난 8월 말 개최하며 본격적인 구축 단계에 돌입했고, 오픈AI와 서남권 전용 AI DC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향후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에이닷은 'A.X 4.0'과 'GPT-5' 적용을 통해 대화 품질과 서비스 확장성을 높였으며, 티맵에 확대 적용해 고객 접점을 강화했다. 여기에 '에이닷 비즈'를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군으로의 확산을 추진하며, 기업용 AI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SK텔레콤은 아무도 신뢰하지 말고, 계속 검증하라는 보안 철학인 '제로 트러스트' 기반의 글로벌 최고 수준 정보보호 체계 구축을 목표로, 향후 5년 간 총 7000억원 규모를 투자하는 '정보보호혁신안'을 수립해 실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고객 감사 패키지'를 통해 통신요금 감면, 데이터 추가 제공, T멤버십 제휴사 할인 등 총 5000억 원 규모의 혜택을 8월부터 순차 제공하고 있으며, 6개월 내 재가입 고객의 가입 연수 및 멤버십 등급 복원 제도도 도입했다.
김양섭 SKT CFO는 "SK텔레콤은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으로 두고, AI사업에서 본격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등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 단단한 회사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