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생활건강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이 2019년 한해 실적을 공개했다. 이는 사상 최대 실적인데다 15년 연속 성장한 것이라 의미가 깊다. 특히 럭셔리 화장품, 해외사업 등이 최대 실적을 견인했다.
29일 LG생활건강이 2019년 매출 및 이익 결과를 발표했다. LG생활건강 2019년 매출은 7조 6854억원이며 영업이익 1조 1764억원, 당기순이익 7882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13.9%, 13.2%, 13.9% 성장한 것이다.
내수경기 침체, 미-중 무역전쟁, 홍콩사태 장기화 등 국내 및 국제 사회의 위기와 변수에도 불구하고 LG생활건강은 매 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10% 이상 흔들림 없이 성장하는 성과를 달성한 셈이다.
특히 럭셔리 화장품에 대한 높은 수요가 주효했다. 이로 인해 후, 숨, 오휘 등 럭셔리 브랜드 경쟁력이 더욱 견고해졌다는 것이 LG생활건강 분석이다. 또 중국, 일본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의 사업 호조로 해외사업이 48%의 고성장을 이루는 등 국내외에서 고른 성장을 이뤘다는 자평이다.
국내와 아시아에서의 탄탄한 사업 기반을 발판으로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가시화한 점, Avon 인수를 통해 북미 사업 확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LG생활건강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8.5% 증가한 2조 133억원을 달성하며 최초로 분기매출 2조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4.3% 증가한 2410억원을 달성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4분기 실적을 기록, 15년 연속 성장했다.
면밀히 살펴보면 뷰티(화장품)사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21.5% 성장한 4조 7458억원, 영업이익은 14.7% 성장한 8977억원을 달성했다. 앞서 밝힌 것처럼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가 큰 역할을 했다. '후'는 2018년 국내 화장품 최초로 매출 2조원을 돌파한 이래 2019년 연 매출 2조 5836억원을 달성하여 다시 한번 자체 기록을 경신했다. '숨'과 '오휘'의 고가라인 '숨마'와 '더 퍼스트'의 고성장, 더마화장품 'CNP'가 연 매출 1000억원을 넘어선 점도 호재로 작용했다.
생활용품(HPC-Home & Personal Care)사업 매출도 전년 대비 1.8% 성장한 1조 4882억원, 영업이익은 4.6% 성장한 1260억원을 달성했다. 리프레시먼트(음료)사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5.1% 성장한 1조 4514억원, 영업이익은 12.1% 성장한 1527억원을 기록했다.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파워에이드'를 비롯한 주요 브랜드가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가운데 다양한 신제품 출시로 시장 입지를 강화하며 전년 말 대비 0.3%p 증가한 31.6%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했다는 것이 LG생활건강 측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