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프레인TPC) [뷰어스=손예지 기자] “소운이와 나의 가장 큰 공통점은 처절함이라고 생각했어요” 배우 이세영은 지난 4일 종영한 tvN 월화드라마 ‘왕이 된 남자’(연출 김희원, 극본 김선덕)에서 자신이 맡은 중전 유소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왕이 된 남자’ 속 유소운은 기존의 사극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성정의 여자 캐릭터였다. 폭군으로 변해버린 지아비를 거부하며 외롭고 쓸쓸한 궁궐 생활을 버텨내는 모습,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가까운 곁에서 모진 풍파를 함께 견뎌내는 모습은 과연 처절함, 그 자체였다. 그렇다면 이세영의 처절함은 어떤 것일까. “나는 학교 다닐 때도, 작품에 출연할 때도 가만히 못 있는 성격이에요. 무엇이든 만들어서 계속 해야 하죠. 살기 위해 발버둥친다고 해야할까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을 것 같아요”  이세영의 ‘처절한 발버둥’은 ‘왕이 된 남자’와 함께하는 동안에도 계속됐다. 드라마 속 로맨스에 집중하기 위해 휴대전화 배경화면을 상대 배우 여진구로 설정해놓은 것부터, 캐릭터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소품을 집에 가져다 놓기까지 하며 철저한 준비성을 보인 것.  “첫 촬영에 들어가기 전까지 이미 나와있는 대본만큼 ‘감정 그래프’를 만들어 놓기도 했습니다. 소운이 하선(여진구)의 정체를 알고나서부터 큰 사건을 겪으며 변화하기 때문에 그 앞까지의 상황, 소운이 하선을 사랑할 수밖에 없고 그에게 기댈 수밖에 없게 된 과정을 열심히 준비했어요. 소운이 하선에게 마음을 여는 과정이 자칫 섬세하지 못하게 표현될까봐 고민을 거듭했죠” (사진=프레인TPC) 그럼에도 불구하고 힘든 순간은 있었다. 실제로 김희원 PD도 ‘왕이 된 남자’ 제작발표회 당시 “초반의 소운은 연기하기 힘들 것”이라고 예고한 바다. 극 초반에는 중전이라는 신분의 특성 상 소운이 제 감정을 크게 드러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세영은 “정말 힘들었다”고 고개를 내저었다. “‘내가 잘하고 있는 건가’라는 의심을 계속 했던 것 같아요. 불안해서요. 소운은 희로애락을 절제된 연기로 표현해야 했는데, 그게 제약처럼 느껴졌죠. 중궁전으로서 체통과 절개, 꼿꼿함과 고고함, 누구도 함부로 할 수 없다는 위엄을 지키면서도 온화함을 보여줘야 하니까요(웃음). 대본에도 ‘소운이 알 듯 말 듯한 미소를 짓는다’ ‘웃는 것 같은 표정을 짓는다’라고 써 있었어요. 그게 참 어려워서 속으로만 웃으면 PD님이 ‘표정이 너무 어둡다’고 하시더라고요. 하하” 이에 이세영은 소운과 떨어져 있는 시간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틈틈이 대본을 읽으며 감정을 정리하고, 개암나무 열매나 연서 등 소운에게 중요한 소품들을 집에 가져가기도 했다. “그걸 보면서 고민하면 몰입이 잘 됐다”는 것이다.  “받아서 잘 보관하다가 연기하기 전에 내가 정리해놓은 장면 순서대로 다시 돌아보는 거예요. 소운과 하선 사이의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이만큼의 시간을 함께한 덕분에 감정이 이 정도로 깊어졌겠구나, 하선의 정체를 알고도 그를 신뢰하게 되고 직진하기까지의 서사를 되짚는 거죠. 그랬더니 나중에는 연서를 보기만 해도 너무 슬프더군요. ‘그대를 연모하오, 심장이 터져도 좋을 만큼’ 등의 대사들에서 인물의 감정이 더 잘 와닿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왕이 된 남자’에서는 배우 여진구가 1인 2역을 맡아 화제를 모았었다. 폭군 이헌과 광대 하선을 함께 연기한 것. 이에 따라 이세영은 한 명의 여진구에게서 두 인물을 느끼는 것처럼 연기해야 했다. 이를 테면 전날 소운에게 다정히 대해주는 하선 덕분에 마음이 풀렸다가 다음날 환궁한 이헌의 냉랭함에 새삼 당황하는 식이다. 표현하는 이도, 받아들이는 이도 녹록지 않았을 일이다. (사진=프레인TPC) “이헌과 하선 사이의 변화를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에 소운으로서 초반의 감정을 매끄럽게 유지하고자 집중했죠. 물론 진구 씨가 두 인물을 너무 다르게 그려낸 덕분에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었고요. 소운이는 ‘이 사람이 어제와는 달라졌다’는 의심보다 자신이 기댈 수 있는 유일한 왕이 예전(폭군)으로 돌아가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더 큰 거예요. 그래서 왕에게 ‘어젯밤과는 다른 분인 것 같습니다’라는 대사를 할 때에도 ‘왜 다르지?’가 아니라 ‘달라서 다행이다. 이 사람을 계속 믿어도 되겠구나’라고 생각한 거죠” 그렇다면 ‘왕이 된 남자’ 8회에 진짜 왕 이헌이 죽으면서 소운이 광대 하선의 정체를 알게 됐을 때는 어떤 감정을 갖고 연기했을까? 이세영은 “내가 (이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사랑했다는 것 자체도 큰 일이지만, 무엇보다 ‘왕이 붕어했다’는 사실 자체에 충격받았다. 비극적인 일이지 않나. 또 파급력도 상당하다. 진실이 밝혀지면 관계된 이들의 집안이 파탄나고 모두가 망한다는 건 기정사실이다. 때문에 ‘내가 죄를 지었다’는 감정이 앞섰던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PD님과도 시대의 특성 상 ‘왕이 죽었다’는 데서 느끼게 되는 감정들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고 덧붙였다.  “김희원 PD님은 멋지고 훌륭한 분이죠. 이만큼 신뢰할 수 있는 PD님과 작업한다는 게 큰 힘이 됐어요. 흔들리면 안 되는데 흔들릴 때가 있잖아요. PD님이 옆에서 다 지켜봐주세요. 소통도 잘 해주시고요. PD님에게는 두루뭉술하고 애매모호한 게 없어요. 덕분에 PD님과의 대화로 몰입하게 된 적도 많고요. 사실 감독님이 냉정하신 분이라 새드엔딩으로 끝날까 걱정하기도 했지만, 소운이와 하선이 살아서 다시 만나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웃음)” 이세영은 이어 상대 배우 여진구에 대한 언급도 빼놓지 않았다. “그냥 하는 말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나는 (여진구를) 너무 사랑했다”고 힘줘 말한 이세영. 그는 “믿고 의지하는 동료”라며 “앞으로 열 작품은 더 같이 하고 싶다”고 애정을 보였다. 특히 두 배우 모두 아역부터 연기 생활을 해온 덕분에 “현장을 빠삭하게 알고 있었다”며 “대기하면서 카메라 앵글이나 앞으로 촬영이 어떻게 진행될 지에 관해 이야기하는 게 재밌었다. 우리 모두 아직 어린데도 불구하고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가 달랐다”고 웃음 짓기도 했다. (사진=프레인TPC) “진구 씨나 김희원 PD님을 비롯해 모든 배우·스태프들과 또 작업하고 싶어요. 한편으로 나 역시 그들에게 또 만나고 싶은 배우이길 바랍니다. 부족한 게 많은 나에게 PD님과 배우들은 물론, 의상·소품 스태프들까지 모두가 큰 도움을 주셨어요. 때문에 나도 그들에게 힘이 되어드리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신뢰를 주고 의지가 될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왕이 된 남자’를 “가장 소중한 작품”, 소운을 “최애 캐릭터”로 각각 꼽은 이세영이다. 그는 “조선시대 중전임에도 불구하고 능동적이고 강단 있으며, 카리스마와 온화함을 동시에 갖춘 소운을 연기하게 돼 영광이었다. 내 필모그래피에서 고맙고 아름다운 캐릭터로 남을 것 같다”며 “앞으로도 대중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은데, 이왕이면 소운이처럼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인물이면 좋겠다”는 희망도 덧붙였다. 이어 어느덧 데뷔 23년 차에 접어든 베테랑 배우로서의 목표도 드러냈다. “현장에서 중심을 잡을 수 있는 사람이 됐으면 좋겠어요. 밥값을 한다는 게 정말 쉬운 일이 아니잖아요. 그런 무게감을 느낍니다. 또 연기 잘하는 배우들과 호흡을 맞추다 보니 어려움도 느끼고 더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는데, 결국 견뎌내야 ‘믿고 보는’ 혹은 ‘믿고 함께 작업할 수 있는’ 배우가 되는 것 같아요. 동시에 항상 보고 싶고 궁금한 배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주보기] 이세영의 처절함이 만든 ‘왕이 된 남자’

손예지 기자 승인 2019.03.13 09:26 | 최종 수정 2138.05.23 00:00 의견 0
(사진=프레인TPC)
(사진=프레인TPC)

[뷰어스=손예지 기자] “소운이와 나의 가장 큰 공통점은 처절함이라고 생각했어요”

배우 이세영은 지난 4일 종영한 tvN 월화드라마 ‘왕이 된 남자’(연출 김희원, 극본 김선덕)에서 자신이 맡은 중전 유소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왕이 된 남자’ 속 유소운은 기존의 사극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성정의 여자 캐릭터였다. 폭군으로 변해버린 지아비를 거부하며 외롭고 쓸쓸한 궁궐 생활을 버텨내는 모습,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가까운 곁에서 모진 풍파를 함께 견뎌내는 모습은 과연 처절함, 그 자체였다. 그렇다면 이세영의 처절함은 어떤 것일까.

“나는 학교 다닐 때도, 작품에 출연할 때도 가만히 못 있는 성격이에요. 무엇이든 만들어서 계속 해야 하죠. 살기 위해 발버둥친다고 해야할까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을 것 같아요” 

이세영의 ‘처절한 발버둥’은 ‘왕이 된 남자’와 함께하는 동안에도 계속됐다. 드라마 속 로맨스에 집중하기 위해 휴대전화 배경화면을 상대 배우 여진구로 설정해놓은 것부터, 캐릭터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소품을 집에 가져다 놓기까지 하며 철저한 준비성을 보인 것. 

“첫 촬영에 들어가기 전까지 이미 나와있는 대본만큼 ‘감정 그래프’를 만들어 놓기도 했습니다. 소운이 하선(여진구)의 정체를 알고나서부터 큰 사건을 겪으며 변화하기 때문에 그 앞까지의 상황, 소운이 하선을 사랑할 수밖에 없고 그에게 기댈 수밖에 없게 된 과정을 열심히 준비했어요. 소운이 하선에게 마음을 여는 과정이 자칫 섬세하지 못하게 표현될까봐 고민을 거듭했죠”

(사진=프레인TPC)
(사진=프레인TPC)

그럼에도 불구하고 힘든 순간은 있었다. 실제로 김희원 PD도 ‘왕이 된 남자’ 제작발표회 당시 “초반의 소운은 연기하기 힘들 것”이라고 예고한 바다. 극 초반에는 중전이라는 신분의 특성 상 소운이 제 감정을 크게 드러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세영은 “정말 힘들었다”고 고개를 내저었다.

“‘내가 잘하고 있는 건가’라는 의심을 계속 했던 것 같아요. 불안해서요. 소운은 희로애락을 절제된 연기로 표현해야 했는데, 그게 제약처럼 느껴졌죠. 중궁전으로서 체통과 절개, 꼿꼿함과 고고함, 누구도 함부로 할 수 없다는 위엄을 지키면서도 온화함을 보여줘야 하니까요(웃음). 대본에도 ‘소운이 알 듯 말 듯한 미소를 짓는다’ ‘웃는 것 같은 표정을 짓는다’라고 써 있었어요. 그게 참 어려워서 속으로만 웃으면 PD님이 ‘표정이 너무 어둡다’고 하시더라고요. 하하”

이에 이세영은 소운과 떨어져 있는 시간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틈틈이 대본을 읽으며 감정을 정리하고, 개암나무 열매나 연서 등 소운에게 중요한 소품들을 집에 가져가기도 했다. “그걸 보면서 고민하면 몰입이 잘 됐다”는 것이다. 

“받아서 잘 보관하다가 연기하기 전에 내가 정리해놓은 장면 순서대로 다시 돌아보는 거예요. 소운과 하선 사이의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이만큼의 시간을 함께한 덕분에 감정이 이 정도로 깊어졌겠구나, 하선의 정체를 알고도 그를 신뢰하게 되고 직진하기까지의 서사를 되짚는 거죠. 그랬더니 나중에는 연서를 보기만 해도 너무 슬프더군요. ‘그대를 연모하오, 심장이 터져도 좋을 만큼’ 등의 대사들에서 인물의 감정이 더 잘 와닿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왕이 된 남자’에서는 배우 여진구가 1인 2역을 맡아 화제를 모았었다. 폭군 이헌과 광대 하선을 함께 연기한 것. 이에 따라 이세영은 한 명의 여진구에게서 두 인물을 느끼는 것처럼 연기해야 했다. 이를 테면 전날 소운에게 다정히 대해주는 하선 덕분에 마음이 풀렸다가 다음날 환궁한 이헌의 냉랭함에 새삼 당황하는 식이다. 표현하는 이도, 받아들이는 이도 녹록지 않았을 일이다.

(사진=프레인TPC)
(사진=프레인TPC)

“이헌과 하선 사이의 변화를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에 소운으로서 초반의 감정을 매끄럽게 유지하고자 집중했죠. 물론 진구 씨가 두 인물을 너무 다르게 그려낸 덕분에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었고요. 소운이는 ‘이 사람이 어제와는 달라졌다’는 의심보다 자신이 기댈 수 있는 유일한 왕이 예전(폭군)으로 돌아가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더 큰 거예요. 그래서 왕에게 ‘어젯밤과는 다른 분인 것 같습니다’라는 대사를 할 때에도 ‘왜 다르지?’가 아니라 ‘달라서 다행이다. 이 사람을 계속 믿어도 되겠구나’라고 생각한 거죠”

그렇다면 ‘왕이 된 남자’ 8회에 진짜 왕 이헌이 죽으면서 소운이 광대 하선의 정체를 알게 됐을 때는 어떤 감정을 갖고 연기했을까? 이세영은 “내가 (이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사랑했다는 것 자체도 큰 일이지만, 무엇보다 ‘왕이 붕어했다’는 사실 자체에 충격받았다. 비극적인 일이지 않나. 또 파급력도 상당하다. 진실이 밝혀지면 관계된 이들의 집안이 파탄나고 모두가 망한다는 건 기정사실이다. 때문에 ‘내가 죄를 지었다’는 감정이 앞섰던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PD님과도 시대의 특성 상 ‘왕이 죽었다’는 데서 느끼게 되는 감정들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고 덧붙였다. 

“김희원 PD님은 멋지고 훌륭한 분이죠. 이만큼 신뢰할 수 있는 PD님과 작업한다는 게 큰 힘이 됐어요. 흔들리면 안 되는데 흔들릴 때가 있잖아요. PD님이 옆에서 다 지켜봐주세요. 소통도 잘 해주시고요. PD님에게는 두루뭉술하고 애매모호한 게 없어요. 덕분에 PD님과의 대화로 몰입하게 된 적도 많고요. 사실 감독님이 냉정하신 분이라 새드엔딩으로 끝날까 걱정하기도 했지만, 소운이와 하선이 살아서 다시 만나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웃음)”

이세영은 이어 상대 배우 여진구에 대한 언급도 빼놓지 않았다. “그냥 하는 말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나는 (여진구를) 너무 사랑했다”고 힘줘 말한 이세영. 그는 “믿고 의지하는 동료”라며 “앞으로 열 작품은 더 같이 하고 싶다”고 애정을 보였다. 특히 두 배우 모두 아역부터 연기 생활을 해온 덕분에 “현장을 빠삭하게 알고 있었다”며 “대기하면서 카메라 앵글이나 앞으로 촬영이 어떻게 진행될 지에 관해 이야기하는 게 재밌었다. 우리 모두 아직 어린데도 불구하고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가 달랐다”고 웃음 짓기도 했다.

(사진=프레인TPC)
(사진=프레인TPC)

“진구 씨나 김희원 PD님을 비롯해 모든 배우·스태프들과 또 작업하고 싶어요. 한편으로 나 역시 그들에게 또 만나고 싶은 배우이길 바랍니다. 부족한 게 많은 나에게 PD님과 배우들은 물론, 의상·소품 스태프들까지 모두가 큰 도움을 주셨어요. 때문에 나도 그들에게 힘이 되어드리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신뢰를 주고 의지가 될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왕이 된 남자’를 “가장 소중한 작품”, 소운을 “최애 캐릭터”로 각각 꼽은 이세영이다. 그는 “조선시대 중전임에도 불구하고 능동적이고 강단 있으며, 카리스마와 온화함을 동시에 갖춘 소운을 연기하게 돼 영광이었다. 내 필모그래피에서 고맙고 아름다운 캐릭터로 남을 것 같다”며 “앞으로도 대중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은데, 이왕이면 소운이처럼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인물이면 좋겠다”는 희망도 덧붙였다. 이어 어느덧 데뷔 23년 차에 접어든 베테랑 배우로서의 목표도 드러냈다.

“현장에서 중심을 잡을 수 있는 사람이 됐으면 좋겠어요. 밥값을 한다는 게 정말 쉬운 일이 아니잖아요. 그런 무게감을 느낍니다. 또 연기 잘하는 배우들과 호흡을 맞추다 보니 어려움도 느끼고 더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는데, 결국 견뎌내야 ‘믿고 보는’ 혹은 ‘믿고 함께 작업할 수 있는’ 배우가 되는 것 같아요. 동시에 항상 보고 싶고 궁금한 배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