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메가박스 플러스엠
한글문화연대가 영화 ‘나랏말싸미’에 대한 논평을 냈다. 국어학계와 역사학계에서 정설로 자리잡은 세종의 한글 창제 사실을 뒤집으려는 의도가 깔려있는 것 같다는 비판이 논평의 요지다.
한글문화연대는 31일 “창작물을 만들어내는데 사실과 다른 허구를 바탕으로 삼는 일은 어쩔 수없고 상상력의 작동이라는 측면에서 허구가 창작의 본질일 수 있다”며 “역사의 줄기까지 허구로 지어내는가 세부 사정만 허구로 그려내는가의 차이는 매우 크다. 역사의 줄기마저 허구로 지어내는 순간 우리는 그러한 창작이 심각한 역사 왜곡을 저지를 수 있음을 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한글문화연대는 ‘나랏말싸미’의 주요인물인 신미대사를 언급하며 “이 영화는 가정을 허구가 아니라 사실이라고 믿는 감독의 소신에 바탕을 두고 있어서 일반적인 창작의 자유와 결이 다르고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연대에 따르면 국어학계와 역사학계에서는 이미 세종의 한글 창제가 정설로 자리 잡았다. 연대는 그 근거로 조선왕조실록에 세종이 훈민정음을 창제했다고 나오는 것은 오롯이 세종이 훈민정음을 창제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대는 한글창제에 있어 신미대사도 집현전 학자들도 아닌 세종이 주역이라는 점과 영화 말미 훈민정음 서문이라며 등장하는 108자는 훈민정음 ‘혜례본’ 서문이 아닌 세조 때 나온 ‘언해본’의 서문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사실을 바로잡았다.
연대는 “우리는 영화나 방송극에서 역사를 배우려 해서는 안 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한 번 확인하면서, 그런 역사물을 볼 때에는 더더욱 역사적 사실을 찾아보길, 대중매체에서도 역사적 사실을 함께 다루어주길 바라는 마음을 밝힌다”고 했다.
다음은 한글문화연대 논평 전문
영화나 연극, 방송극, 만화 등 창작물을 만들어내는 데에 사실과 다른 허구를 바탕으로 삼는 일은 어쩔 수 없고, 상상력의 작동이라는 측면에서는 허구가 창작의 본질일 수도 있다. 물론 역사의 줄기까지 허구로 지어내는가 세부 사정만 허구로 그려내는가의 차이는 매우 크다. 그 경계가 어디라고 말하기는 어렵겠지만, 역사의 줄기마저 허구로 지어내는 순간 우리는 그러한 창작이 심각한 역사 왜곡을 저지를 수 있음을 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
영화 <나랏말싸미>는 한글 창제의 주역을 ‘신미대사’라는 스님으로 그리고 있는데, 이 영화는 이런 가정을 허구가 아니라 사실이라고 믿는 감독의 소신에 바탕을 두고 있어서 일반적인 창작의 자유와는 결이 다르고 위험하다. 이미 국어학계와 역사학계에서 정설로 자리 잡은 세종의 한글 창제 사실을 뒤집으려는 ‘의도’가 깔려 있는 것 같다. 자칫, 세종을 남의 수고 가로채 자기 위신 세우려는 나쁜 임금, 못난 임금으로 몰아갈 위험이 매우 높다. 세종 시대의 사회 발전을 이루어낸 과학기술, 음악, 의학 등의 성과물에는 장영실, 이천, 박연 등 그 주역이 역사에 등장한다. 그렇듯이 조선왕조실록에 세종이 훈민정음을 창제했다고 나오는 것은 오로지 세종이 훈민정음을 창제했기 때문이다. 다른 이유가 있는 게 아니다.
우리는 영화나 방송극에서 역사를 배우려 해서는 안 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그런 역사물을 볼 때에는 더더욱 역사적 사실을 찾아보길, 대중매체에서도 역사적 사실을 함께 다루어주길 바라는 마음을 밝힌다. 특히 두 가지만은 분명하게 아는 게 좋겠다.
첫째, 훈민정음 창제의 주역은 세종대왕임이 이제는 학계의 정설이다. 신미대사는 물론이요, 집현전 학자들도 결코 주역이 아니다. 훈민정음을 전공한 국어학자들이 쉽게 쓴 책을 참고하길 권한다. 둘째, 영화 막판에 훈민정음 서문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가 109자였는데 여기서 1자 줄여 108자로 만들어 훈민정음 창제 주역인 신미대사의 공을 기린다는 대목이 나오는데, 이 서문은 세종이 아니라 세조 때 나온 ‘언해본’ 즉 우리말로 풀어 한글로 적은 훈민정음 언해본의 서문이다. 영화에서는 당초 훈민정음 해례본 서문이 그랬다는 착각을 일으킨다. 세종 때 지은 ‘훈민정음’ 해례본의 세종 서문은 한자로 적은 한문 문장으로, 글자 수는 54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