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BTS_twt)
방탄소년단 뷔가 중국에서 꾸준한 팬 활동 지수를 과시하며 막강한 팬덤과 구매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방탄소년단은 중국에서 음악 활동을 제외하고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고 있지만 여전히 뷔의 인기는 뜨겁다. 뷔는 수개월 째 중국 슈퍼 토픽 탑100 메인차트이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이는 곧 중국에서의 꾸준한 인기와 화제성을 증명하는 지표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자료=웨이보)
지난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한 주간 뷔의 중국 웨이보 슈퍼 토픽 점수는 553,379점으로, 방탄소년단 내에서 가장 높은 점수다. 이처럼 그는 수개월 간 매주 팀내 최고 점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동시에 유일하게 포텐셜 차트가 아닌 메인 차트 탑100에 오르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끈다.
중국의 대표 SNS 중 하나인 웨이보의 슈퍼 토픽은 스타의 팬 카페라고 볼 수 있다. 슈퍼 토픽에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은 점수로 환산되고 그 점수에 따라 매주 랭킹이 정해진다. 또 슈퍼 토픽은 해당 스타 팬덤의 구매력으로 통용되기도 한다. 앞서 뷔는 실질적 인기 지표라고 할 수 있는 웨이보 팬페이지의 팔로워 수 역시 방탄소년단 멤버 중 최초로 100만명을 넘어서는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자료=BTS official facebook)
뷔의 중국 팬덤은 이를 기반으로 막강한 경제력과 구매력으로 모두를 놀라게 한다.
방탄소년단의 중국내 유일한 공식 음원 플랫폼인 'NetEase Cloud Music(왕이윈뮤직)'에서 그룹 외에 공식적인 멤버 개별 계정은 없다. 따라서 팬들은 그룹 계정을 팔로우하고 각 멤버별 유료회원을 의미하는 팬클럽 길드(Guild)를 형성한다. 뷔의 길드 수는 단연 그룹내 1위이며 모든 앨범과 싱글의 음원 구입에서 최고 기여도를 올려왔다.
또, 작년 뷔의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서 뷔의 중국 최대 팬덤 '바이두뷔바'는 역대 K팝 최고 생일모금액인 12억 원을 기록한 바 있다. 해당 팬클럽은 '두바이 부르즈 칼리파 조명쇼'와 같은 기업 규모의 서포트로 매년 그의 생일마다 아낌없는 사랑을 전하고 팬들에게는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