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입점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소상공인들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이다. 소상공인 친화적 이커머스로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처음 시작하는 판매자를 비롯해 청년사업가 등 영세소상공인의 성장을 위한 투자에 꾸준히 집중하고 있다.
(사진=쿠팡)
■ 패션 판매자 성장 전폭 지원…신규 판매자 대상으로 스튜디오 무료 대여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지난달 15일부터 내년 1월 말까지 패션 카테고리 신규 판매자를 대상으로 ‘패션 스튜디오 공간 지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내년 1월 말까지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신규로 가입해 의류, 잡화 등 패션 카테고리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라면 누구나 패션 스튜디오 사용을 신청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신규 판매자들은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소품이 세팅되어 있는 망원동에 위치한 ‘더 콰이어트 룸’, 모던하고 세련된 감각을 연출할 수 있는 합정동 ‘스튜디오 33’, 내추럴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동대문 ‘브라보 스튜디오’ 3곳 중 한 곳을 선택해 하루 동안 최대 2시간까지 별도 비용 없이 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다.
스튜디오 사용을 원하는 판매자는 스튜디오별 예약 가이드에 따라 홈페이지나 SNS 채널을 통해 촬영을 희망하는 날짜와 시간을 신청하고, 쿠팡 마켓플레이스 신규 가입 아이디 인증 절차를 완료하면 예약이 완료된다. 스튜디오를 무료로 이용한 후 체험 인증샷을 지정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쿠팡캐시 5만원을 증정할 예정이다.
최근 온라인을 처음 시작하는 패션 카테고리 판매자들에게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판매 채널’로 주목받고 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 패션 판매자라면 누구나 수많은 쿠팡 고객들에게 노출되는 시즌별 ‘패션 기획전’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마이샵’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 특성을 담은 상품 페이지를 만들고 브랜드를 직접 홍보할 수 있다. 이밖에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패션 판매자들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3개월 만에 매출 1억 원을 달성한 남성복업체 ‘로니제이’ 홍성준 대표는 “쿠팡은 구매 회전율이 높아 ‘트렌드 세터’에 대해 빨리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쿠팡을 포함해 10곳의 쇼핑사이트에 입점 해 있지만, 쿠팡의 고객 피드백이 가장 압도적이다”며 “저렴한 마켓플레이스 수수료와 쿠팡의 두터운 충성고객도 초기 창업자에게 유리한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은 소상공인 친화적 이커머스로서 쿠팡과 함께하는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며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다양한 상품을 가진 마켓플레이스 입점 판매자들의 지원에 더욱 힘을 쏟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쿠팡)
■ ‘나홀로 사장님’ 고충 덜어주는 쿠팡비즈…비용 부담 줄이고, 효율은 더해
‘쿠팡비즈’가 영세, 중소 소상공인의 물가 부담 덜기에 도움이 되고 있다. 쿠팡은 사업자 전용 온라인 몰 ‘쿠팡비즈’의 주요 고객이 1인 기업, 자영업자 등 영세 소상공인에 집중된다고 20일 밝혔다.
‘쿠팡비즈(Coupang Biz)’는 사업주들이 구매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이들이 비즈니스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영세 사업자들은 ‘쿠팡비즈’를 통해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물품들을 대용량으로 저렴한 가격에 간편하게 구매하고, 구매 후 다음날 로켓배송으로 빠르게 받아 볼 수 있다. 현재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주라면 누구나 ‘쿠팡비즈’ 회원에 가입 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은 쿠팡앱/웹에서 쿠팡비즈를 클릭한 후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간단한 인증절차를 거치면 24시간 이내 가입이 완료된다.
쿠팡비즈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은 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 자주 구입하는 필수용품들이 대부분이다. 볼펜, A4 용지 등 문구용품부터 각종 청소용품, 직원들을 위한 간식, 커피 등을 쿠팡비즈를 통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최근에는 카페 사장님들을 위한 ‘카페테마관’을 오픈해 카페 운영에 필요한 각종 물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커피, 베이커리 재료부터 컵, 빨대 등 포장용품, 커피메이커, 티포트까지 다양한 카페 관련 용품들을 한 곳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여기에 쿠팡비즈 회원들이 필요한 물품들을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도 찾아볼 수 있다. 쿠팡비즈 회원에게는 한정 기간 동안 매달 1만 원 상당의 할인쿠폰이 제공되며, 쿠팡비즈 전용상품을 구입할경우 구매 금액의 1%가 쿠팡캐시로 적립된다. 또 와우 멤버십의 혜택을 쿠팡비즈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 쿠팡비즈 회원가입 후 와우 멤버십에 가입하면 새벽배송, 무료배송, 30일내 무료반품을 비롯해 와우 멤버십 전용 특가 할인까지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사업자 전용 온라인몰 시장에 진출해 있는 상황이지만, 쿠팡비즈는 앞으로 영세 소상공인들이 비즈니스 운영에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계속 선보이겠다는 방침이다.
쿠팡 관계자는 “영세, 중소상공인들이 쿠팡비즈를 통해 자주 사용하는 물품들을 더 간편하게 받아보고 경제적인 부담을 더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중소상공인의 비즈니스 성장에 쿠팡비즈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와 혜택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