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고온다습한 장마철에는 상한 음식물을 섭취하는 등 부주의로 인해 장염과 식중독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장염과 식중독의 증상과 빨리 낫는 법, 장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장염·식중독 증상과 원인
섭취한 음식물 속 독성 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일종의 증후군인 식중독과 장염의 경우, 대부분음식 섭취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식중독 증상과 장염의 증상을 따로 구분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장염과 식중독 모두 음식물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복통, 설사, 발열, 구토, 발진, 두드러기 등의 급성장염 증상이 동반된다. 살모넬라 식중독의 경우 살모넬라균에 감염된 생달걀이나 덜 익힌 달걀, 오염된 육류나 우유 섭취가 주원인으로, 여름철에 해당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주 손 씻기 등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프로바이오틱스나 유산균 등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조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음주를 멀리 하고 장을 튼튼하게 할 수 있는 음식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는 규칙적인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에 걸렸을 때 지나치게 차가운 음식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튀긴 음식,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장염에는 장 건강을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좋은데, 특히 섬유질뿐만 아니라 비타민U, K가 풍부한 양배추는 대표적인 장에 좋은 채소류다. 그 외에도 두부, 바나나, 매실, 브로콜리, 보리차 등을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속을 편안하게 하는 탄수화물이 주된 음식인 흰죽을 먹는 것도 장 내 염증을 안정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