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전자)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는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신제품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LG전자가 이번에 선보인 키오스크(모델명 27KC3PJ)는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정보접근성은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개인이 시각이나 청각 등 신체적, 인지적 제약에 의한 불편함 없이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LG 키오스크는 무인솔루션 전문업체 한국전자금융과 한국향 전용 UX를 개발해 ▲보다 큰 글씨와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저시력자 모드’ ▲휠체어를 이용하거나 신장이 작은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 메뉴를 화면 아래쪽에 배치한 ‘저자세 모드’를 제공한다.
올 하반기부터는 촉각(tactile) 키패드를 활용한 ‘음성 메뉴 안내 모드’를 지원하는 키오스크를 국내 프랜차이즈 매장에 설치할 예정이다. 촉각 키패드를 활용하면 빛을 전혀 지각하지 못할 정도로 시각에 장애가 있는 전맹(全盲) 고객도 음성 메뉴 안내에 따라, 키패드의 방향키를 눌러 메뉴를 찾아 주문할 수 있다.
LG전자와 한국전자금융은 키오스크의 정보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1월 ‘장애인 차별 금지법’ 시행령 개정 이전부터 지속적인 노력을 함께 기울여 왔다. 이를 토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최종 검증 심사를 통해 키오스크 부문 ‘우선구매대상 지능정보제품 검증서’를 취득했다. 키오스크 제품 및 키오스크 제조 기업 최초다. 검증서 발급 제품은 국가기관 등의 우선구매 대상이다.
LG전자 ID사업부장 백기문 전무는 “LG전자는 전 제품군에 ‘접근성 기능 탑재’를 ESG 전략과제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며 “더 많은 고객들이 어려움 없이 LG 키오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