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는 보이스피싱 등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10월11일까지 운영되는 경찰청 보이스피싱 특별 신고 안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진=SKT) SK텔레콤(SKT)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막는다. SKT는 보이스피싱 등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10월11일까지 운영되는 경찰청 보이스피싱 특별 신고 안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보이스피싱은 나날이 범행 수법이 고도화되고 있어 피해자 스스로 피해를 예방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시민 감시체계 활성화를 위한 전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경찰청은 3개월간 ‘전화금융사기 특별 자수·신고 기간’을 운영해 자수자에게는 형의 감경이나 면제의 기회를 제공한다. 신고를 통해 범인 검거 등에 이바지한 경우 공적에 따라 최대 1억원의 검거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SKT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고객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신고 사례를 공유하고 유사 사례 목격 시 경찰(112) 신고를 독려하는 보이스피싱 특별 신고 안내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 SKT는 이통사 최초로 2022년 12월 사이버위협대응팀을 신설 한 뒤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고객 인지력 강화를 목적으로 경찰청과 협력했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최신 범죄 사례와 대처 방안을 담은 대 고객 주의 안내 문자 발송과 보이스피싱 범죄에 노출된 고객이 SKT 대리점에 방문했을 때 적절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대처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SKT는 이통 3사 중 유일하게 AI 기반의 음성 스팸필터링 서비스(VSFS)를 운영하고 있다. 음성 스팸과 보이스피싱 전화가 고객들에 연결되지 않도록 전화연결을 차단하고 있다. 또한 경찰청으로부터 보이스피싱 범죄 관련 번호들을 제공받아 고객이 범죄자로 전화를 발신할 경우 이를 차단하는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이에 SKT는 지난해 한 해 동안 10만4990건의 보이스피싱 발신을 차단했다. 이를 통해 약 767억원의 피해금액을 예방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손영규 SKT 정보보호담당은 “SKT는 보이스피싱 대응 태스크포스를 2022년 출범 시킨 이래 AI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범죄 행위 특성 파악 및 탐지연구를 강화했다”며 “경찰청 보이스피싱 특별신고 안내 캠페인을 통해 많은 고객들이 경각심을 갖고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노력에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SKT, AI 활용 보이스피싱 막아…“지난해 10만건 차단”

이통사 최초 사이버위협대응팀 신설…AI 기반 음성 스팸필터링 제공

손기호 기자 승인 2023.07.13 08:44 의견 0
SKT는 보이스피싱 등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10월11일까지 운영되는 경찰청 보이스피싱 특별 신고 안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진=SKT)


SK텔레콤(SKT)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막는다.

SKT는 보이스피싱 등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10월11일까지 운영되는 경찰청 보이스피싱 특별 신고 안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보이스피싱은 나날이 범행 수법이 고도화되고 있어 피해자 스스로 피해를 예방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시민 감시체계 활성화를 위한 전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경찰청은 3개월간 ‘전화금융사기 특별 자수·신고 기간’을 운영해 자수자에게는 형의 감경이나 면제의 기회를 제공한다. 신고를 통해 범인 검거 등에 이바지한 경우 공적에 따라 최대 1억원의 검거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SKT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고객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신고 사례를 공유하고 유사 사례 목격 시 경찰(112) 신고를 독려하는 보이스피싱 특별 신고 안내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

SKT는 이통사 최초로 2022년 12월 사이버위협대응팀을 신설 한 뒤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고객 인지력 강화를 목적으로 경찰청과 협력했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최신 범죄 사례와 대처 방안을 담은 대 고객 주의 안내 문자 발송과 보이스피싱 범죄에 노출된 고객이 SKT 대리점에 방문했을 때 적절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대처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SKT는 이통 3사 중 유일하게 AI 기반의 음성 스팸필터링 서비스(VSFS)를 운영하고 있다. 음성 스팸과 보이스피싱 전화가 고객들에 연결되지 않도록 전화연결을 차단하고 있다. 또한 경찰청으로부터 보이스피싱 범죄 관련 번호들을 제공받아 고객이 범죄자로 전화를 발신할 경우 이를 차단하는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이에 SKT는 지난해 한 해 동안 10만4990건의 보이스피싱 발신을 차단했다. 이를 통해 약 767억원의 피해금액을 예방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손영규 SKT 정보보호담당은 “SKT는 보이스피싱 대응 태스크포스를 2022년 출범 시킨 이래 AI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범죄 행위 특성 파악 및 탐지연구를 강화했다”며 “경찰청 보이스피싱 특별신고 안내 캠페인을 통해 많은 고객들이 경각심을 갖고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노력에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