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CJ대한통운 IR 자료.
CJ대한통운이 올해 2분기 전세계 경기둔화에 따른 업황 둔화로 글로벌 물류사업 매출이 감소하고 건설사업의 일시적 원가부담 증가로 이익이 소폭 하락하는 결과를 내놨다.
CJ대한통운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 2조9624억원, 영업이익 1124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각각 5.6%, 3.2%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당기순익은 601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보다 10.4% 줄었다. 다만, 한국사업부문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3%, 18.5% 상승했다.
사업부문별로는 택배·이커머스부문의 경우 매출이 92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8.5% 증가한 616억원을 기록했다. 통합 배송솔루션 '오네(O-NE)' 브랜드 기반의 '도착보장'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면서 이커머스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란 회사측 설명이다.
CL사업부문은 생산성혁신프로젝트를 통한 중소 고객사 수주 증가와 운영효율화에 힘입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7136억원을, 영업이익은 37.9% 증가한 37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7월 시행된 조직개편에 따라 구분할 경우 2분기 한국사업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영업이익은 18.5% 증가하며 수익구조 안정화 단계에 들어섰음을 증명했다.
표=CJ대한통운 IR 자료.
글로벌부문은 포워딩 사업의 시황 악화와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물동량 감소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다. 글로번부문의 매출은 전년보다 21.5% 감소한 1조701억원을,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7.3% 줄어든 157억원을 보였다.
건설부문은 건설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 일시적 증가로 인해 매출은 크게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적자로 돌아섰다. 건설부문의 2분기 매출은 2575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에 비해 60.3% 늘었고, 이 기간 영업이익은 20억원에서 마이너스 25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다만 원자재 가격 상승 요인이 반영된 공사가 모두 마무리되면서, 원가부담은 일시적 영향에 그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