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단원의 막을 올린 '지스타 2023'. (사진=정지수 기자) 게임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3'이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단원의 막을 올렸다. 이번 행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영상 축사와 함께 시작됐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의 애정과 관심으로 지스타는 전 세계인으로부터 사랑받는 국제 메인 엑스포로 거듭나고 있다"며 "정부는 게임 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제작 지원 및 제도 개선 등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지스타는 역대 최대 규모인 3328부스를 자랑한다. 42개국, 1037개사가 참석한다. 부스 규모는 전년 대비 12.9% 늘었으며 2019년 최대 규모였던 3208부스도 넘어섰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올해 ‘지스타’는 슈퍼얼리버드 신청 당일 제1전시장에 신청 가능한 BTC 대형부스가 소진됐고, 소형부스도 BTC관 및 BTB관 구분없이 7월 말 조기 마감되는 등 게임과 유관업계의 관심으로 최대 규모라는 결과로 이어졌다”며 “‘지스타’를 향한 게임업계의 지속적인 성원과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4일간 무엇보다도 안전한 환경 속에서 게임문화 축제를 모두가 만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위메이드·스마일게이트·엔씨소프트·넷마블…쟁쟁한 BTC 라인업 지스타 BTC관은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 제2전시장 1층 전체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작년 일시적으로 축소되었던 야외 전시의 규모가 대폭 확대됐다. 제1전시장에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엔씨소프트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인벤 ▲크래프톤 ▲에픽게임즈 등이 참가한다. 제2전시장 1층에는 ▲웹젠 ▲뉴노멀소프트 ▲그라비티 ▲AMD ▲파우게임즈 ▲빅게임스튜디오 ▲하오플레이 ▲하이퍼그리프 ▲쿠로게임즈 ▲SHUEISHA GAMES등이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제1전시장 앞에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웹젠 ▲하오플레이 ▲세가퍼블리싱코리아 ▲하이브로의 야외 전시 부스가 야외주차장에는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의 야외 전시 부스가 구성되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이벤트 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지스타 2023 BTC관 부스 현장. (사진=정지수 기자) ■ BTB관, 참가사 규모 확대 및 바이어 지속 증가 BTB관은 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서 진행되며, 작년(847부스)보다 확대된 896 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위메이드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그라비티 ▲네이버클라우드 ▲넷텐션 ▲엔에이치엔 ▲드래곤플라이 ▲부산정보산업진흥 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인천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의 공동관을 통한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그리고 해외 기업으로는 Xsolla와 캐나다 대사관, 호주 대사관 등이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이와 함께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포함해 총 42개국 896개 업체가 라이브 비즈매칭 (온라인)에 참가 중이며, 지스타 개최 기간동안 추가되는 현장 등록 수에 따라 참가기업의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주류로 올라선 서브컬처, 관련 행사 확대 올해 지스타는 전시장 및 야외 이외에도 참관객들에게 더 많은 볼거리와 편의시설,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한다. 참관객들에게 더 많은 볼거리와 참여 기회, 관람 편의 제공을 위해 도입한 ‘지스타 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은 컨벤션홀 3층(그랜드볼룸)과 야외에서 BTC 전시 기간과 동일하게 4일간 운영된다. 그랜드볼룸 내 설치된 지스타TV 무대와 페스티벌 전용 무대를 활용해 토크쇼 및 퍼포먼스 등의 특집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상시로 운영되며 굿즈 마켓 및 전시존 도 함께 구성된다. 3층 로비에는 참관객 및 코스어 편의의 목적으로 남녀 구분된 탈의시설, 짐 보관용 디지털 락커가 설치되며 컨벤션홀 인근 야외에는 캐릭터 랩핑 차량 포토존(이타샤존)도 함께 운영된다. 이와 함께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오늘부터 19일까지 4일간 넥슨 코리아와 Electronics Arts(이하 EA)가 개최하는 ‘FC PRO 페스티벌’이 진행된다. 글로벌 단위로 인플루언서 및 일반 유저가 함께하는 대회를 새롭게 실시하며 글로벌 국가대항전을 도입해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지스타2023] 역대 최대 규모로 나흘 간 게이머와 동행 시작

역대 최대 규모인 3328부스로 개최
BTC관 위메이드·스마일게이트·엔씨소프트 등 라인업 '쟁쟁'
변방에서 주류로…서브컬처 관련 행사 확대

정지수 백민재 기자 승인 2023.11.16 11:35 | 최종 수정 2023.11.17 09:44 의견 0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단원의 막을 올린 '지스타 2023'. (사진=정지수 기자)

게임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3'이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단원의 막을 올렸다.

이번 행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영상 축사와 함께 시작됐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의 애정과 관심으로 지스타는 전 세계인으로부터 사랑받는 국제 메인 엑스포로 거듭나고 있다"며 "정부는 게임 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제작 지원 및 제도 개선 등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지스타는 역대 최대 규모인 3328부스를 자랑한다. 42개국, 1037개사가 참석한다. 부스 규모는 전년 대비 12.9% 늘었으며 2019년 최대 규모였던 3208부스도 넘어섰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올해 ‘지스타’는 슈퍼얼리버드 신청 당일 제1전시장에 신청 가능한 BTC 대형부스가 소진됐고, 소형부스도 BTC관 및 BTB관 구분없이 7월 말 조기 마감되는 등 게임과 유관업계의 관심으로 최대 규모라는 결과로 이어졌다”며 “‘지스타’를 향한 게임업계의 지속적인 성원과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4일간 무엇보다도 안전한 환경 속에서 게임문화 축제를 모두가 만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위메이드·스마일게이트·엔씨소프트·넷마블…쟁쟁한 BTC 라인업

지스타 BTC관은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 제2전시장 1층 전체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작년 일시적으로 축소되었던 야외 전시의 규모가 대폭 확대됐다.

제1전시장에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엔씨소프트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인벤 ▲크래프톤 ▲에픽게임즈 등이 참가한다. 제2전시장 1층에는 ▲웹젠 ▲뉴노멀소프트 ▲그라비티 ▲AMD ▲파우게임즈 ▲빅게임스튜디오 ▲하오플레이 ▲하이퍼그리프 ▲쿠로게임즈 ▲SHUEISHA GAMES등이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제1전시장 앞에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웹젠 ▲하오플레이 ▲세가퍼블리싱코리아 ▲하이브로의 야외 전시 부스가 야외주차장에는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의 야외 전시 부스가 구성되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이벤트
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지스타 2023 BTC관 부스 현장. (사진=정지수 기자)

■ BTB관, 참가사 규모 확대 및 바이어 지속 증가

BTB관은 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서 진행되며, 작년(847부스)보다 확대된 896 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위메이드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그라비티 ▲네이버클라우드 ▲넷텐션 ▲엔에이치엔 ▲드래곤플라이 ▲부산정보산업진흥
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인천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의 공동관을 통한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그리고 해외 기업으로는 Xsolla와 캐나다 대사관, 호주 대사관 등이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이와 함께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포함해 총 42개국 896개 업체가 라이브 비즈매칭 (온라인)에 참가 중이며, 지스타 개최 기간동안 추가되는 현장 등록 수에 따라 참가기업의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주류로 올라선 서브컬처, 관련 행사 확대

올해 지스타는 전시장 및 야외 이외에도 참관객들에게 더 많은 볼거리와 편의시설,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한다.

참관객들에게 더 많은 볼거리와 참여 기회, 관람 편의 제공을 위해 도입한 ‘지스타 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은 컨벤션홀 3층(그랜드볼룸)과 야외에서 BTC 전시 기간과 동일하게 4일간 운영된다.

그랜드볼룸 내 설치된 지스타TV 무대와 페스티벌 전용 무대를 활용해 토크쇼 및 퍼포먼스 등의 특집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상시로 운영되며 굿즈 마켓 및 전시존 도 함께 구성된다.

3층 로비에는 참관객 및 코스어 편의의 목적으로 남녀 구분된 탈의시설, 짐 보관용 디지털 락커가 설치되며 컨벤션홀 인근 야외에는 캐릭터 랩핑 차량 포토존(이타샤존)도 함께 운영된다.

이와 함께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오늘부터 19일까지 4일간 넥슨 코리아와 Electronics Arts(이하 EA)가 개최하는 ‘FC PRO 페스티벌’이 진행된다. 글로벌 단위로 인플루언서 및 일반 유저가 함께하는 대회를 새롭게 실시하며 글로벌 국가대항전을 도입해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