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빅히트 뮤직)
방탄소년단 지민이 첫 솔로 앨범으로 올 한해 전 세계에서 활약했다.
(자료=빌보드재팬)
지민의 솔로 앨범 ‘페이스’(FACE)가 빌보드 재팬이 발표한 2023년 결산 차트(2023 Year End Billboard Japan) ‘톱 앨범 세일즈’ 부문에서 19위에 올라 한국 솔로 가수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자료=빅히트 뮤직)
‘페이스’는 지난 3월 24일 발매와 함께 해당 차트에 1위로 데뷔해 4주간 차트에 머물렀으며 상반기 결산 차트 9위로 한국 솔로 가수로는 유일하게 톱10에 든 바 있다. 이를 증명하듯 2023년 3월 기준 누적 출하량 25만 장 이상 기록하며 일본 레코드협회(RIAJ)로부터 한국어 앨범으로 K팝 솔로 가수 역대 최초이자 유일한 플래티넘 인증을 획득하는 영예를 안았다.
(자료=빅히트 뮤직)
또한 빌보드 재팬 종합 앨범 차트에서도 뛰어난 성적을 올려 발매 첫 주 1위로 데뷔해 7주 동안 차트에 이름을 올린 ‘핫 앨범’ 연말 결산 차트에서 20위를 차지했으며, 역시 1위로 데뷔해 9주 연속 차트인한 ‘다운로드 앨범’ 결산 차트에서는 17위에 올랐다.
(자료=빅히트 뮤직)
더불어 지민은 일본에서 외국인 솔로 가수 최초로 1위에 올랐던 ‘아티스트 100’ 차트에서 한국 솔로 최고 순위를 차지했던 상반기 결산에 이어 연말 결산에서 89위를 장식하며 올 한 해 일본에서의 높은 인기와 영향력을 빛냈다.
(자료=빅히트 뮤직)
앞서 지민은 미국 빌보드 연말 결산 차트(Billboard Year End Chart)에서 13개 부문에 이름을 올려 해당 차트 역사상 한 해에 가장 많은 엔트리를 기록한 케이팝 솔로이스트의 대기록을 세웠다.
(자료=빅히트 뮤직)
특히 빌보드 앨범 부문 메인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페이스(FACE)’가 한국 솔로 가수 역사상 최초이자 유일하게 차트인한 기념비적 기록을 세웠으며 앨범 차트 4개 부문에 올라 한국 솔로 가수 최다 기록을 세웠다.
(자료=빅히트 뮤직)
또한 타이틀곡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와 선공개곡 ‘셋 미 프리 파트2’(Set Me Free Pt2)로 싱글 4개 부문에 올랐고 아티스트 부문에서 지민이 한국 솔로 가수로는 가장 많은 5개 부문에 오르며 팝의 본고장에서 명실상부 최고의 아티스트임을 입증했다.
한국 솔로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핫 100’ 1위와 최초이자 유일한 ‘아티스트 100’ 1위에 등극하며 눈부신 한 해를 보낸 지민은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서 그 위상을 떨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