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교합이 맞지 않다면 심미적으로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치아의 저작, 발음 등 기능상의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치아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 구강 위생 관리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사진=부천연세베스트치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들 수 있다. 치아에 물리적인 힘을 가해 배열을 정상화하는 치료로,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 올바른 교합을 돕는다. 심미성 개선과 저작 기능 및 발음 기능 향상이 주요한 목적이다.
부정교합이 고민돼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치아 배열 상태부터 부정교합 유형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구강 질환이 있는지, 턱관절 질환 여부에 대해 살펴본 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발치 여부에 대해 고려하고 개인의 상황에 적합한 교정 장치를 선택해야 한다. 근래에는 공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면 비발치 교정으로 개선할 수 있고, 인비절라인 교정과 같이 심미성을 고려한 교정 장치도 있기에 부담 없는 치아교정이 가능하다.
부천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 김기범 원장은 "부정교합이 있다면 치아교정으로 개선할 수 있다"며 "심미성이 높은 교정 장치를 이용하면 사회생활 속 큰 영향 없이 치료를 잘 마무리할 수 있다"고 조언다. 이어 "충분한 진단, 상담을 기반으로 각자에게 맞는 교정법을 제시하고 교정 치료 이후 철저한 사후관리까지 이루어지는 곳이라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