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들이 어려움에 빠진 소상공인을 위해 연간 6000억~7000억원의 금융 지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등 은행장 20명은 23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은행권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지난 2일 개최된 '소상공인·지역상권 민생토론회'에서 은행권이 소상공인에 대한 보다 지속가능한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결정함에 따라 TF 구성 등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됐다.
내용은 맞춤형 채무지원, 폐업자 지원, 상생·보증대출 등 크게 3가지다.
맞춤형 채무지원은 연체 우려, 휴업, 단기 연체 등 정상 차주라도 상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차주에게 장기분할상환, 금리감면 등 맞춤형 채무조정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사업자뿐만 아니라 법인 소상공인도 신청 가능하며, 내년 3~4월쯤 시행될 예정이다.
폐업자 지원은 사업을 더 이상 영위하기 어려운 소상공인들이 큰 부담 없이 사업을 정리하고 남은 대출금을 천천히 갚아나갈 수 있도록 '폐업자 저금리·장기 분할상환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정상 상환 중인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최장 30년까지 만기를 설정할 수 있다.
상생·보증대출은 성실 상환자 등 재기 의지가 있는 사업자에게 추가 사업자금을 대출하는 것을 이른다. 은행권의 119Plus 프로그램을 6개월 이상 이행 중인 연 매출 3억원 이하의 영세 개인사업자가 대상이며, 대출 한도는 최대 2000만원이다.
은행연합회는 연 6000억~7000억원의 은행권 이자부담 경감, 출연을 통해 소상공인 약 25만명(대출액 14조원)이 혜택을 볼 것으로 추정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연초 시행한 민생금융지원방안은 이자 환급을 중심으로 일회성 성격이 강했지만 이번 방안은 지속적으로 촘촘하게 지원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다"며 "단기적으로 은행의 비용부담이 발생할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고객의 정상 상환을 도와 은행의 건전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맞춤형 채무조정 지원방식(자료=은행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