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튜버 등 국내 디지털 창작자 산업의 매출이 연간 5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와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황현식)는 2023년 기준 국내 디지털 창작자 산업 실태를 조사한 ‘2024년 디지털크리에이터미디어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23년 국내 디지털 창작자 매체(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전체 매출액은 5조 3159억원으로 전년 대비 28.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영상제작 및 제작지원 2조 737억원(30.5%↑) ▲광고/판촉 1조 7663억원(12.6%↑) ▲관리(다중경로연결망, MCN) 7531억원(14.1%↑) ▲온라인 비디오 공유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 7229억원(135.3%↑) 순으로 조사됐다. 업체당 평균 매출은 3.9억이며, 매출 5억원 미만 업체가 대다수(65.4%, 8838개)로 나타났다.
또 국내 디지털 창작자 매체(크리에이터 미디어) 기업의 종사자 수는 4만2378명으로 전년 대비 19.8% 증가했으나, 여전히 종사자 5인 미만 사업체가 83.5%(1.1만개)를 차지하여 산업 생태계가 영세 사업체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또 30대 이하 청년이 58.7%(2.4만명)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자체 작품(콘텐츠)을 제작하는 사업체는 전체의 74%(1만개)로 연평균 58.1편을 제작했다. 작품(콘텐츠)의 장르는 ▲옷차림, 미용 등 생활양식(라이프스타일)(36.5%) ▲교육․강의 등 정보전달(26.6%) ▲여행 등 취미(22.7%) 순이었다.
콘텐츠를 유통하는 온라인 플랫폼은 ▲유튜브(68.1%) ▲인스타그램(10.8%) ▲네이버TV(7.3%)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