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센타이어 중앙연구소 더넥센유니버시티. (사진=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는 올해 1분기 매출액 7712억 원, 영업이익 407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은 13.7% 증가하며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했다. 영업이익은 2% 줄었다.
넥센타이어는 증설을 통한 판매량 확대와 18인치 이상 고인치 등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가 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유럽 2공장 가동률이 상승하며 생산 물량이 늘었고, 주요 완성차 제조사에 대한 신차용 타이어(OE) 공급도 확대됐다.
지역별로는 유럽이 글로벌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유럽에서는 작년 하반기부터 교체용(RE) 타이어 시장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됐으며, 겨울용 및 올웨더 타이어 등 계절성 제품의 수요가 증가했다. 이에 유럽 지역 매출액은 3165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체 매출의 약 41%에 달한다.
유럽 지역 고성장의 배경에는 프리미엄 차량 대상 제품 공급 확대와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가 유효했다. 넥센타이어는 지난 2016년 포르쉐를 시작으로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에 OE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비용 측면에서는 지난해 지정학적 이슈에 따른 희망봉 우회 여파와 미국의 대중 관세 인상에 따른 물동량 증가에 따라 급등한 해상운임이 전년 동기수준으로 회복하며, 매출액 대비 운임 비중이 완화됐다.
다만 넥센타이어는 원자재 수요가 견조함에 따라 지난해 연중 상승한 천연고무와 합성고무 시장가격이 유지됐다고 전했다.
향후 넥센타이어는 변동성이 큰 경제상황에서 지역별 시장 상황 및 수요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전략으로 시장 경쟁력 제고와 입지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유럽에서는 증설 물량을 바탕으로 전사 외형 성장을 견인하고, 미국의 경우 글로벌 물량 재배분과 판가 조정, 유통 다운스트림 등을 통해 관세 정책에 유연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또 일본과 호주 등 전략시장에서 거래선 다변화와 현지 물류창고를 활용한 판매 증대를 모색하고 있다.
넥센타이어 관계자는 "환율 변동성과 관세 정책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도 수년 전부터 추진해온 증설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 활동이 결실을 맺으며 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다"며 "고객 중심의 제품 전략과 지역별 맞춤형 전략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