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카오)
카카오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8637억원, 영업이익 1054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 영업이익은 12%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5.7%다.
부문별로는 플랫폼 부문 매출이 99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다. 핵심 사업인 톡비즈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53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또 톡비즈의 광고 매출은 28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고,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은 11% 늘었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톡비즈 커머스 매출액은 26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설 명절 인기 상품 직매입 운영과 수익성 높은 카카오쇼핑라이브 비중 확대 영향이다. 커머스의 올해 1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2조6000억원이다. 선물하기와 톡딜의 거래액은 각각 4%, 5% 늘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36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늘었다. 이 중 모빌리티는 주차와 퀵서비스 중심으로, 페이는 전 영역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870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 뮤직 매출은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줄어든 4379억원, 스토리도 6% 감소한 2126억원을 기록했다. 방송 광고 시장 둔화와 콘텐츠 투자 위축 영향으로 미디어 매출은 21% 감소한 751억원에 그쳤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콘텐츠 서비스와 소셜 기능을 강화해 '슈퍼앱'으로의 진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이용자의 체류시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반기 중 카카오톡 세 번째 탭에 '발견 영역'을 선보인다.
AI 사업에서도 신규 AI 서비스 '카나나' CBT(비공개 시범 운영)를 시작으로, AI 메이트 기반의 쇼핑·로컬 등 특정 분야 서비스(버티컬) AI 추천 및 생성형 검색, 오픈AI와 공동 개발한 프로덕트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들 서비스를 통해 기존 사업과 결합해 시너지를 내고, 플랫폼 내 새로운 사용자 맥락을 창출한다는 목표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올해 준비 중인 다양한 실험과 시도의 결과물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면서 AI가 카카오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