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교촌그룹 판교 신사옥. (사진=교촌에프앤비)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지난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10.4% 감소한 107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246억원으로 10% 늘었다. 교촌에프앤비는 윙시리즈와 교촌양념치킨 등 신메뉴 효과로 소비자 수요가 회복 기조를 보이며 치킨 판매량이 증가한 것이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2024년 기준 매장당 평균 연매출이 동종업계 최고수준인 7억3000만원을 기록했고, 올해 1분기 폐점률 역시 업계 최저수준인 0.2%를 기록했다.

하지만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인건비와 물류비(운반비) 등이 증가하고, 신메뉴 프로모션 집행에 따른 광고선전비도 일부 증가한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다만 EBITDA(상각전영업이익)는 143억원(-2%)으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하며 이익 구조가 안정화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매년 1분기는 치킨프랜차이즈업계 비수기로 꼽힘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수요가 꾸준히 회복 기조를 보이며 매출이 증가했다”며 “올해도 사업목표대로 꾸준한 매출 성장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