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 김슬아 컬리 대표, 정경화 네이버플러스스토어 프로덕트 리더.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빅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우버, 컬리 등 외부 파트너사와 함께 자사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9일 서울 종로구 ‘네이버스퀘어 종로’에서 '네이버 커머스 밋업'를 열고 향후 사업 전략을 공개했다.
이날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그동안 네이버 커머스는 판매자 중심의 기술, 정책, 교육 등 친판매자 중심 전략으로 성장해왔다"며 "특히 AI 커머스 시대에 들어서는 친사용자 생태계까지 성장하고, 사용자 단골력을 높이기 위해 빅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문장은 "이 일환으로 넷플릭스에 이어 프리미엄 장보기 시장에서 가장 풍부한 사용자층을 가진 컬리와의 파트너십을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네이버와 컬리는 사용자의 반복구매와 정기구독 비율이 높은 장보기 플랫폼, 멤버십, 새벽배송을 중심으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컬리N마트'를 설계했다.
'컬리N마트'에서는 스마트스토어의 인기상품과 컬리의 신선식품을 새벽배송을 통해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달 초부터는 컬리의 물류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NFA에 합류해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도 시작했다.
이 부문장은 "컬리와의 협업을 통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신선식품 DB와 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측면에서 사용자에게 일관된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OTT, 그로서리, 모빌리티 등 사용자 단골력 중심 생활 밀착형 분야에서 협업을 넓혀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로운 파트너십도 공개했다. 네이버는 3분기 중 글로벌 택시 호출 플랫폼 '우버 택시'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우버 택시의 멤버십 서비스 '우버 원' 을 연계할 계획이다.
'우버 원'은 우버 택시 이용 요금의 최대 10%를 크레딧으로 적립해주는 혜택이 특징이다. 평점이 높은 기사를 우선 배차 받을 수 있는 전용 혜택도 있다.
또 전략적 제휴 측면 외에도 기술 프로덕트 관점에서 사용자 단골력을 키워가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개편 방향성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정경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프로덕트 리더는 "네플스는 가격 뿐 아니라 배송 속도, 리뷰, 멤버십 혜택 등 복합적인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개인화 추천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단골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신뢰도를 나타내는 주문이행, 배송, CS 등의 판매자 활동들도 개인화 추천 과정에 반영하고, 판매자 성장 지표도 새롭게 그룹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개인화 추천 프로덕트들도 한층 고도화된다. 올 하반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홈 첫 화면에 개인화 추천 영역을 전면 확대하고, 사용자 잠재 맥락과 파생의도를 정교하게 분석,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과 스토어 단위까지 맞춤형 추천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