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영남물류센터 태양광 설비.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연합기구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승인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온실가스 감축 방안이 국내와 해외 각국의 강화된 친환경 정책에 부합한다고 전했다. 글로벌 수주를 뒷받침하는 필수 조건을 획득했으며, 모빌리티 경쟁력 측면에서도 유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SBTi는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등이 공동으로 설립한 글로벌 연합기구로,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파리기후변화협정에 기반해 과학적으로 검증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1년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SBTi에 가입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2045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중간 단계로 오는 30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승인 받았다. 국내외 사업장은 물론 공급망의 감축 방안도 동시에 심사를 통과했다. 이에 현대모비스가 향후 5년 내 달성할 온실가스 감축분은 기준점인 지난 2019년 대비 46%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 전망이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구체적인 탄소중립 실천 전략으로 국내외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재생에너지 비중을 오는 30년까지 65%, 40년까지는 100% 전환한다는 목표를 수립한 바 있다. 이를 위해 국가별·사업장별로 별도의 타임라인을 수립해 RE100을 실천하는 ㅈ
국내에서는 대구와 울산공장, 영남물류센터 등 주요 사업장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하고 저탄소 에너지로의 전환을 빠르게 추진 중이다. 해외에서는 인도 등 태양광 설치가 가능한 사업장에 관련 설비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재생에너지 구매계약 체결과 인증서 구매 등 다각도로 재생 에너지 비중을 늘리고 있다. 현재 슬로바키아, 브라질, 터키사업장은 재생에너지로의 100% 전환을 완료한 상태다.
공급망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협력사의 온실가스 관리 체계화를 지원하고 저탄소 원소재 구매를 확대한다. 지난해에는 공급망 범위를 해외까지 확대해 국내외 협력사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제3자 검증을 완료하고 이를 공시했다. 이를 기반으로 배출 특성별 관리 방안도 수립해 효과적인 감축으로 이어지도록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