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멜론차트)
[한국정경신문 뷰어스=박정선 기자]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인 멜론, 네이버, 벅스, 올레, 지니, 소리바다, 엠넷, 몽키3 등 8개의 주간차트를 대상으로 한다. 매주 어떤 음악들이 TOP10에 어떤 음악들이 올랐으며, 새로 TOP10에 이름을 올린 곡, 그리고 TOP10에서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곡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집계기간 16.05.30-16.06.05)
■ 주간 TOP10 분석: 어반자카파, 무섭게 달린다
어반자카파는 미니앨범 ‘스틸’(still)의 타이틀곡 ‘널 사랑하지 않아’로 지난 1주일 내내 음원차트 1위 자리를 지켰다. 그 결과는 주간차트 1위로 돌아왔다. 네이버뮤직을 비롯해 멜론, 올레, 지니, 벅스, 소리바다, 엠넷, 몽키3까지 온라인 주요 음원사이트 8곳에서 모두 정상을 찍었다. 특히 음원 절대 강자로 꼽힌 백아연의 ‘쏘쏘’, 차트 장기집권을 선보였던 트와이스의 ‘치어 업’(Cheer Up) 누르고 실시간 차트를 점령한 것으로 더욱 의미가 깊다. 뿐만 아니라 드라마 ‘또 오해영’의 OST의 기세에도 전혀 밀리지 않는 모습으로 모두를 놀라게 했다.
어반자카파는 그간 음반을 발표할 때마다 음원강자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었던 이들이다. 하지만 이번 신곡으로 이전 앨범들의 기록을 보기 좋게 갈아치우고 있다. ‘널 사랑하지 않아’는 어반자카파 특유의 발라드 색깔이 묻어나는 이별노래로, 멤버 권순일이 작사·작곡했다. ‘보는 음악’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진 현 가요시장에서 ‘듣는 음악’의 힘을 보여준 사례다.
어반자카파의 뒤를 이은 가수(그룹)는 트와이스 ‘치어 업’과 백아연의 ‘쏘쏘’ 그리고 드라마 ‘또! 오해영’의 OST인 정승환 ‘너였다면’, 벤 ‘꿈처럼’, 서현진X유승우 ‘사랑이 뭔데’, 로이킴 ‘어쩌면 나’ 등이다. 특히 트와이스는 네이버뮤직, 멜론, 지니, 몽키3에서 2위, 올레뮤직, 벅스에서 3위, 소리바다 4위, 엠넷에서 6위를 기록했다. 지난 4월 25일 앨범을 발매한 이후 현재까지 상위를 유지하는 저력을 보이고 있다. 신인그룹의 놀라운 롱런기록이다.
이밖에도 주간 TOP10에는 아이콘의 ‘오늘 모해’(#WYD)를 비롯해 박경 ‘자격지심’(Feat. 은하 Of 여자친구), 정은지 ‘하늘바라기’(Feat. 하림), 악동뮤지션 ‘리-바이’(RE-BYE), 도끼(Dok2) ‘일루션’(1llusion), 에이오에이(AOA) ‘굿 럭’(Good Luck), 이엑스아이디(EXID) ‘엘라이’(L.I.E), 길 ‘냉장고’, 빈지노 ‘토요일의 끝에서’(Feat. Blacknut), 키썸 ‘맥주 두 잔’ 등이 이름을 올렸다.
(자료=메이크어스, JYP, YG엔터테인먼트)
■ NEW 주간 TOP10 진입: ‘무서운 신인’ 아이콘이 돌아왔다
아이콘은 지난달 30일 신곡 ‘오늘 모해’를 발매했다. 그간 음원강자로 불린 아이콘은 이번에도 음원차트에서 선전하고 있다. 지니, 벅스, 엠넷 5위, 올레뮤직, 소리바다 6위, 몽키3 7위, 네이버뮤직 8위, 멜론 9위 등 주간차트에서 상위에 진입하며 순항을 시작했다. ‘오늘 모해’는 경쾌한 피아노 라인과 감각적인 후렴구, 위트있는 랩이 어우러진 달콤하고 감성적인 곡이다.
또 데뷔 이후 첫 정규앨범으로 컴백한 이엑스아이디 역시 앨범 발매 당시 일부 실시간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빈지노와 키썸 역시 차트 상위를 지키고 있는 어반자카파, 백아연, 트와이스, ‘또! 오해영’ OST 사이, 일부 음원사이트에서 TOP10에 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