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된지 1년이 지난 현재, 공연계를 향한 영향은 긍정적이었다.
국내 최대 공연 티켓 예매 사이트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이 공연업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최근 2년간의 예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봤다.
먼저, 경제력이 있는 직장인들이 저녁이 있는 삶이 생기면서 평일에 공연을 보는 관객이 얼마나 늘었을지 시행 전 후 1년간을 비교 해 보았다. 조사 대상은 장기 공연이 이루어지는 뮤지컬과 연극 장르의 유료 관객에 한정했으며, 평일 낮 공연이 기존에도 활발한 아동/가족극은 제외했다. 비교 기간은 주 52시간 근무 시행일인 2018년 7월 1일을 기준으로 전후 1년씩을 비교했다.
먼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전인 2017년 7월 1일부터 2018년 6월 30일까지 기간의 평일 관람객은 약 217만 명이었고 시행 후인 2018년 7월 1일부터 2019년 6월 30일까지 기간의 평일 관람객은 약 241만 명인 것으로 나타나 11%의 증가를 보였다.
평일 공연 중에서도 특히 ‘마티네’라고도 불리는 낮 공연의 관객 변화는 어떠한지 살펴봤다. 낮 공연의 기준은 평일 중 공연 시작 시간이 16시인 공연까지로 한정했다. 직장인이라면 오후 반차를 내면 충분히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다. 그 결과 시행 전 1년 동안은 평일 낮공연 관객이 43만여 명이었으나 시행 후에는 52만 5000여 명으로 1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22%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이후 평일 낮 공연을 보기 위해 가장 많은 관객들이 찾은 작품으로는 2018년 7월 1일부터 2019년 6월 30일까지 기간 중 뮤지컬 부문에서는 ‘웃는 남자’가 1위였고, ‘엘리자벳’, ‘태양의 서커스 쿠자’, ‘김종욱 찾기’, ‘팬텀’ 순이었다.
연극 부문에서는 ‘옥탑방고양이’, ‘작업의 정석’, ‘라이어 1탄’이 평일 낮에도 대학로에서 가장 많은 객석을 채웠던 연극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트는 “많은 뮤지컬 제작사들은 매주 수요일을 마티네 데이로 정하고 정가보다 20~30% 정도의 할인을제공하며 평일 낮이 여유로운 관객들이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혜택을 주고 있다. 최근에는 수요일에 국한 되었던 마티네가 제작사에 따라 목요일이나 금요일에도 진행되거나 저녁 공연 시간을 당기는 등 평일 공연을 다변화 하고 있는 시도도 눈에 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