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튜브 '고몽' 채널 캡쳐
미디어 콘텐츠 홍수의 시대다. 지상파·케이블·종편을 포함한 TV 프로그램은 물론, 웹드라마와 팟캐스트·유튜브 등 각종 플랫폼을 통해 온갖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다. “너무 많은 건 없는 것과 다름없다”는 옛말처럼 너무 많은 콘텐츠로 시청자들은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갈피를 못잡는다. 재밌는 건 보고 싶은데, 시간은 많지 않아 아무데나 허비하고 싶지 않은 시청자들을 위해, 뷰어스에서는 재미와 미덕이 있는 신선한 프로그램과 인물을 소개하고자 한다. - 편집자 주
◇프로그램: ‘고몽’
◇출연진: 고몽, 고몽이 선택한 작품 출연진
◇채널명 : ‘고몽 튜브’
◇제작진 : 고몽
◇채널 구독자수 : 91만
◇최고 누적 조회수 : 1400만(인도의 토르 크리쉬의 신비로운 기원을 다룬 영화)
◇특이사항: 영화 유튜버 1위의 위엄
■이건 뭐죠?
영화 유튜버 고몽이 선택한 영화 또는 드라마를 알기 쉽고 즐겁게 만든 2차 제작물이 모여 있는 곳이다. 한국영화, 드라마는 물론 해외 유수의 작품이 담겨 있다. 비판이 없다는 게 특징이라면 특징이다. 작품의 좋은 점, 재밌는 점만 골라 쓰는 재주가 있다.
고몽은 마치 프랑스의 유명 영화 제작사의 이름을 따온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이름 김웅현으로 파생된 별명이 ‘곰웅’ -> ‘고믕’을 거쳐 우연히 만들어진 것이다. 영화 제작사와 상관없다. 유튜브를 시작하던 중에 동명의 유명 제작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운명으로 받아들이게 됐다고 한다.
■누가 나오죠?
고몽이 목소리로만 나온다. 가끔씩 다른 유튜버와 영화 평을 남기기는 하나 그런 경우가 많지는 않다.
■왜 주목해야 되죠?
직장인은 시간이 없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싶은데, 뭘 봐야할지 모르겠다 싶으면 고몽을 추천한다. 먼저 고몽의 영상물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미리 볼 수 있다. 핵심 플롯과 함께 중요한 포인트를 딱딱 짚어내는 능력이 탁월하다. 영화 유튜버 1위의 이유가 모든 영상물에 담겨 있다. ‘출발 비디오 여행’의 김경식의 장점을 갖고 온 것처럼 고몽의 순간적인 기지가 놀라울 정도다. 영화나 드라마에 대한 갈증이 있는 직장인에게 더할 나위 없는 채널이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고몽의 영상물을 보고나면 모든 작품이 다 재밌어 보인다는 것이다. 형편없는 작품도 고몽이 건드리면 엄청 재밌어 보이는 작품으로 변모한다. 혹시나 본편을 보고 싶다면 다른 유튜버의 영상도 함께 보면서 판단력을 높이길 바란다.
특히 드라마 프리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몽만 한다. 최소 16시간이나 되는 드라마를 미리보기 어려운 사람 특성상 고몽의 영상물을 보고 나면, 이 작품을 들어가도 되는지 안 되는지가 판단된다. 특히 누군가를 비판하는 것에 불편함이 있는 구독자라면 고몽이 영상물이 가장 입맛에 맞을 것이다.
■왜 때문에 만들었냐면!
고몽: 2016년도에 처음으로 시작했다. 유튜브가 더 커질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시작했다. 당시만 하더라도 만 단위 수준의 조회수였다. 내가 처음으로 20만 조회수를 치고 대박을 냈다. 대부분 영화에 대한 비평을 하는 채널이 많았는데, 개인적으로 영상물을 재밌고 즐겁게 향유할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최대한 재밌게 만들려고 했다. 그게 꾸준히 인기를 끌면서 영화 유튜버 구독자 1위가 된 것 같다.
늘 새로운 것을 연구하려고 한다. 최근에는 드라마까지 영역을 확장했다. 사람들이 드라마를 보고 싶은데, 어떤 드라마를 봐야 할지 모르는 것 같다. 피드백이 굉장히 좋다. 남들이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하면 이 업종에서도 퇴색된다.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해가면서 새로운 걸 해야 꾸준히 인기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