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노선 연결 촉구하는 시민들(사진=김포검단 교통시민연대)
국토교통부의 GTX-D 민원 대응 논란이 김포 시민들의 민심을 자극한 모양새다. 국토부의 공식적인 사과에도 일부 단체들이 창릉 신도시 GTX-A 관련 의혹까지 추가로 제기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14일 김포검단 교통시민연대(이하 김검시대) 비대위원은 "국토부의 해당 대응에 대해 중대하게 받아들이고 있어 성명서까지 발표했다"며 "'창릉툭'에 관한 내용 또한 해명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검시대 비대위원에 따르면 해당 국토부 민원 대응 녹음본은 GTX-D 노선 원안 확정을 요구하는 각종 커뮤니티 및 카카오톡 단체 톡방에서 공유되고 있다.
이날 김검시대는 관련 성명서 발표에 나서며 "어제 발생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와 관련한 한 시민의 민원에 국토부 주무관의 응대 태도와 내용에 대한 국토부의 성의 있는 답변을 재차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검시대는 "국토부 공무원이 ‘철도는 국민이 동등하게 누려야 할 복지가 아니다’라거나 ‘6월까지 기다렸다가 (철도 계획 확정안이)마음에 들지 않으면 법적 절차 밟아라. 그래도 입구 컷 당할 것이니 비싼 변호사를 써야 한다’와 같은 답변을 했다"고 주장했다.
또 "해당 국토부 공무원이 ‘창릉신도시도 원래 GTX 포함 안 돼 있었고 우리도 몰랐다. 그런데 갑자기 위에서 뚝 떨어져 온 것이다’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이에 창릉신도시가 원래 GTX에 포함이 되지 않은 사업이지만 대도시권광역 특별법으로 갑자기 튀어나온 배경에 궁금증이 모이고 있다. 김포 시민들 중심으로 LH 투기 의혹까지 다시금 소환되는 모양새다.
지난해 12월 28일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인 경기도 고양 창릉 지구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창릉역’을 신설한다고 기습 발표해 논란이 됐다.
국토부는 처음에 해당 사업에 1000억원이 넘는 사업비를 감당할 주체가 없을 것으로 봤으나 LH가 공사비 전액을 감당하겠나고 나서면서 창릉역 신설 사업은 급물살을 탔다.
당시 국토부는 고양 창릉지구에는 2조2000억 원을 들여 16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핵심 사업은 GTX-A노선에 창릉역을 새로 만드는 것이다. 모두 LH가 광역교통개선분담금 등을 투입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김검시대 측은 당시 LH가 갑작스럽게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던 점을 들면서 이와 관련한 투기 의혹 등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LH는 지난 3월 "창릉신도시 토지 소유자 중 LH 직원은 없었다"고 한차례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