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의 메타버스 열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새로운 플랫폼으로 진화하기도 하고 관련 활동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권의 다양한 메타버스 관련 활동을 모아봤다 -편집자주-
IBK기업은행이 싸이월드제트와 ‘IBK 도토리은행’을 오픈한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싸이월드제트와 ‘서비스 협업 및 제휴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싸이월드 메타버스 플랫폼에 ‘IBK 도토리은행’을 오픈한다고 24일 밝혔다.
‘IBK 도토리은행’은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누구나 방문해 기업은행의 개인상품 및 서비스 체험이 가능한 은행권 최초 메타버스 플랫폼 영업점이다.
기업은행은 도토리 구매건수에 따라 리워드를 제공하는 ‘IBK 도토리통장(가칭)’ 등 싸이월드 유저들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을 출시하고, 게임요소를 접목한 ‘메타버스 금융체험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업을 통해 대면 채널과 비대면 채널의 한계를 보완한 메타버스 뱅킹 구현으로 새로운 미래금융 채널을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IBK 메타버스’ 구현을 위해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IBK기업은행은 오는 26일 서울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창업육성 프로그램 ‘IBK창공(創工) 마포 7기, 구로6기’의 2021년 하반기 데모데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데모데이에는 메타버스, AI(인공지능), 바이오 신소재, 빅데이터 분야의 14개 스타트업이 피칭에 참여해 제품, 서비스를 소개하고 기업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IBK창공기업과 협업 모델 수립, 신사업 진출을 원하는 대·중견기업 관계자와 혁신창업기업에 투자를 원하는 다수의 벤처캐피탈(VC)들이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킹 자리도 함께 마련된다.
특히 오프라인으로 참여가 어려운 참관객 및 관계자를 위해 IBK창공 데모데이의 현장 분위기를 실시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기업부스를 메타버스로 구현할 예정이다.
창공 참여기업 넷스트림(구로6기)과 공동으로 개발한 ‘IBK창공 메타버스’를 통해 참가자는 가상공간에서 창공기업 제품 및 서비스 소개 영상과 이미지를 찾아 볼 수 있다. 메타버스 참여는 26일부터 28일까지 IBK창공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1차 개편안 기준에 따라 진행되며, 모든 행사는 이벤터스 웨비나와 IBK창공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참여 가능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데모데이 이후에도 혁신 창업기업 성장을 위해 기업홍보· 판로개척 등 지속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라며 “스타트업의 성장단계별 지원을 강화하고 IBK창공의 운영 모델을 다양화해 모험자본 전문은행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DB손해보험이 메타버스에 조인(JOIN) 해보세요 이벤트를 실시한다 (사진=DB손해보험)
■ DB손해보험, ‘메타버스에 조인 해보세요’ 이벤트
DB손해보험이 메타버스에 조인(JOIN) 해보세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달 22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DB손해보험홈페이지에서‘DB손해보험 메타버스에 JOIN’배너를 통해 온라인 프로모션 페이지 접속 후 응모할 수 있다.
‘DB손해보험 메타버스에 JOIN(Joy & Gain)’은 MZ세대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인‘제페토’,‘게더타운’등을 전면 활용했다. 보험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JOY)‘프로미캠핑월드’는 ‘제페토’를 통해, 보험과 관련 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GAIN) ‘프로미타운’은 ‘게더타운’을 통해 운영한다.
이번 이벤트는 지난 10월 오픈 한 ‘프로미캠핑월드’에 이어서 이달 오픈한‘프로미타운’을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프로미캠핑월드’ 소개 영상을 시청하고 룰렛을 돌리는 즉석 당첨 이벤트를 비롯해 캠핑월드에서 안전수칙을 확인하고 공유하는 이벤트, 그리고‘프로미타운’에서 매주 변경되는 이벤트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프로미타운’內 고객센터에서는 10시~17시까지(12시~13시 제외) 보험관련 전문 컨설턴트 상담을 상시 운영한다. 보험가입 관련 상담 뿐 아니라 보장분석 및 재무설계 등 다양한 문의사항을 답변해 주는 채널이다.
이번 이벤트는 내년 60주년을 맞는 DB손해보험의 창립연도인 1962년을 기념하여 삼성‘비스포크’무선청소기 등 다양한 경품을 총 1962명에게 추첨을 통해 지급한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MZ세대와 소통을 강화하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보험서비스 제공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