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모터스와 쌍용자동차가 본계약을 앞두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자동차가 본계약을 앞두고 있다. 여전히 자금력 조달 등 의심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어 본계약 성사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와 에디슨모터스가 법원에 제출한 투자계약 체결이 받아들여졌다. 앞서 이날 오후 쌍용자동차는 서울회상법원에 3048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투자계약 체결 허가신청을 냈다. 법원의 허가가 나면서 다음 날인 11일 본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는 운영자금 사용처 사전협의 여부를 두고 이견이 생기면서 지난달 27일까지였던 계약 체결 법정기한이 10일로 연기됐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정밀실사 기간에 잠재적 부실 가능성이 확인됐다며 인수 금액 삭감을 요구하면서 인수금액은 애초보다 51억원 삭감된 3048억원으로 결정됐다.
쌍용차 측은 에디슨모터스가 본계약 후 운영자금으로 지원하는 500억원을 사전 협의 후 사용하고 별도 업무협약을 통해 전기차 및 내연기관차의 내부 인테리어와 그릴을 개선하기로 했다. 양사는 올해 판매될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에 개선 사항을 반영하기로 했으며 이 같은 내용을 담아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본계약이 체결되면 에디슨모터스는 인수금액 3048억원의 10%인 305억원 중 양해각서(MOU) 당시 납부한 155억원을 제외한 150억원의 이행 보증금을 지불하게 된다. 오는 3월 1일까지는 쌍용차 회생 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이후 인수자금 잔액인 2743억원을 납부하고 쌍용차 채권단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법원의 최종 승인을 받을 수 있다.
채권자별 변제계획과 쌍용차 주식 감자비율 등이 담긴 회생계획안 인가와 채권단 동의를 얻고 나면 인수 이후 운영자금 확보도 관건이다. 쌍용차 인수에는 인수자금 외에도 운영 및 신차개발 자금으로 1조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평택공장 부지를 담보로 산업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운영자금을 마련한다는 계획과 해외투자자로부터 투자제안 등 자금 확보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다.
업계 관계자는 “통상 기업 M&A에서 인수대금은 채권상환에 활용되는데 쌍용차의 부채가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채권자들이 회생계획안을 거부할 가능성도 있다”며 “채권자들의 동의를 얻어내는 협상력이 중요해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