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빅히트 뮤직)
방탄소년단 정국의 한마디가 트위터에서 비교 불가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자료=PR위크)
최근 세계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PR위크'(PRWeek)는 '2022년 가장 많이 읽은 트위터 이야기 톱 5'(Top 5 Most-Read Twitter Stories of 2022)를 보도했다. 그 중 정국이 잘못 발음한 '치콜레' 한 마디가 트위터에서 폭발적인 돌풍을 일으킨 일화가 첫 번째로 올라 눈길을 끌었다.
(자료=트위터)
매체는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이 브랜드 이름을 잘못 발음해 '치폴레'(Chipotle)가 트위터 핸들(Twitter handle)을 '치콜레'(Chicotle)로 변경했다"고 설명하며 "'치폴레'는 미국 아미들과 제휴해 무료 식사를 나눠줬다"고 덧붙였다.
(자료=유튜브 방탄티비)
지난 1월 23일 방탄소년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한 영상에서 정국은 미국의 유명 멕시칸 음식 체인점 '치폴레 멕시칸 그릴'(Chipotle Mexican Grill)의 메뉴 중 하나를 골랐다. 음식점의 상호를 정확히 알지 못해 "이거…치콜레, 치콜레?"라며 '치폴레'를 '치콜레'라고 말했고 이는 트위터에서 순식간에 화제를 모았다.
(자료=빅히트 뮤직)
'치폴레 멕시칸 그릴'은 공식 트위터 계정의 이름을 정국이 말한 '치콜레'로 발 빠르게 바꾸며, ‘정국 효과’를 이용한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가했다. 그러면서 "정국이 치콜레라고 말하면 치콜레지"라고 쓴 팬의 트위터 게시글도 리트윗할뿐 아니라 팬클럽 '아미' 7000명을 대상으로 '무료 식사'(Free bowl)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자료=빅히트 뮤직)
이에 주한 멕시코 대사 브루노 피게르아(Bruno Figueroa)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한국의 영향력: 이제 '치폴레'(chipotle)는 '치콜레'(chicole)라고 불립니다, 왜냐하면 BTS 정국이 그것을 발음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영상이 너무 입소문을 타서 미국 식품 체인점 ‘치폴레’는 트위터에서 이름을 '치콜레'로 바꿨다!"라는 글과 영상을 게재하며 정국의 놀라운 영향력과 파급력에 대해 연신 감탄을 드러냈다.
(자료=빅히트 뮤직)
한편, 지난 10월 영국 대표 유력 일간지 '가디언'(The Guardian)은 '트위터 역사상 최고로 히트한 순간'(the greatest hits in Twitter’s history)으로 정국의 '네버 낫'(Never Not) 커버 영상 트윗을 선정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정국은 트위터에서 2017년과 2018년 '한국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인물' 1위, 2019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 1위, 2020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 2위를 차지하는 등 해당 플랫폼에서 '소셜 제왕'의 영향력을 꾸준히 입증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