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과 번개장터 로고. (사진=각 사)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 간 분쟁과 사기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내 대표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과 번개장터가 올해 분쟁 및 사기 피해를 근절시키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양사는올해 강화된 자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유관기관과 협업하는 등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 간 분쟁과 사기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중고거래 사기 검거 건수는 8만4107건, 피해액은 3606억1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건수(12만3168건)는 줄었지만, 피해액(897억5400만원)은 4배 가까이 급증했다. 또한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제출받은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조정신청 현황’ 자료를 살펴본 결과, 중고거래 플랫폼에서의 개인 간 거래로 발생한 분쟁 조정 신청 건수도 지난 2017년 620건에서 2021년에는 4177건으로 7배 가량 증가했다.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는 중고거래 사기와 분쟁 건으로 인해 당근마켓과 번개장터는 올해 업그레이드 된 자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 당근마켓, 사기‧분쟁 구분해서 관리 당근마켓은 사기 피해와 분쟁 건을 구분해서 관리하고 있다. 사기 피해일 경우 당근마켓은 빠른 신고 접수와 함께 수사기관을 연결하고 범죄 수사 등 경찰과 밀착 공조를 진행하고 있다. 당근마켓은 ▲사건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고 추가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한 기술적, 정책적 고도화 ▲사기 범죄 시도가 발견되는 즉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수사 기간과 긴밀한 협업과 공조를 이어가고 있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국내법상 사기 신고는 피해자가 직접 해야 하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피해자가 신속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수사기관 연결을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기 거래에 대해서는 최고 수위의 강도 높은 제재가 가해지고 재가입도 불가능하다"며 "사기 시도 거래자가 탈퇴해도 신고가 가능하고 탈퇴 이후에도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 방침에 따라 계정 정보와 대금 결제 및 재화의 공급에 대한 정보를 5년 동안 보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사기 피해가 아닌 분쟁 건일 경우, 자체 프로세스로 분쟁을 해소하고 있다. 분쟁 발생 시 자체적으로 1차 조정을 진행하고 해소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 제재가 수반되는 2차 조정을 진행한다. 여기서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산하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로 이관된다. 분쟁 신고가 접수된 이후 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분쟁이 보다 합리적이고 원활히 해결될 수 있도록 당근마켓에서 분쟁 조정안을 제시하고 있다. 당근마켓의 서비스 운영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 ‘당근서비스’에 분쟁 유형별 전문팀을 운영하고 있다. ■ 번개장터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최우선” 번개장터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기술 투자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번개장터는 제3기관과의 협업이 포함된 분쟁 해소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다. 번개장터는 데이터 인텔리전스 보안 전문 기업 에스투더블유랩(S2W LAB)과 업무협약을 맺고 외부 경로로 유출된 개인정보를 이용한 가입 차단 기술을 도입했다. 특히 AI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사기 거래 유도 패턴 인식 및 차단하고, 조직적 사기 범죄 포착‧추적 및 수사기관과 공조가 가능하다. 아울러 제3기관과의 협업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구축해 놓은 절차로 이용자 간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번개장터는 분쟁 발생 시, 거래 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를 돕기 위해 총 3차에 걸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처음에는 거래 상대방에게 분쟁 처리 협조를 유도하는 권고 및 경고 메시지를 발송한다. 1차 단계에서 분쟁이 해소되지 않으면 운영 정책에 따라 이용을 제한하는 2차 단계가 진행된다. 이후에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시,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조정 신청을 안내하고 있다. 번개장터 관계자는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개인 간 거래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품목이 전국구 단위에서 거래되는 만큼 비대면 거래에서도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투자와 시스템 구축을 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당근마켓‧번개장터, 중고거래 분쟁·사기 근절에 앞장…“이용자 피해 최소화할 것”

당근마켓 “사기는 수사기관 연결…분쟁은 자체 프로세스”
번개장터, 제3기관과 협업해 사기?분쟁 해결

탁지훈 기자 승인 2023.01.05 14:57 | 최종 수정 2023.01.06 07:07 의견 0
당근마켓과 번개장터 로고. (사진=각 사)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 간 분쟁과 사기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내 대표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과 번개장터가 올해 분쟁 및 사기 피해를 근절시키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양사는올해 강화된 자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유관기관과 협업하는 등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 간 분쟁과 사기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중고거래 사기 검거 건수는 8만4107건, 피해액은 3606억1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건수(12만3168건)는 줄었지만, 피해액(897억5400만원)은 4배 가까이 급증했다.

또한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제출받은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조정신청 현황’ 자료를 살펴본 결과, 중고거래 플랫폼에서의 개인 간 거래로 발생한 분쟁 조정 신청 건수도 지난 2017년 620건에서 2021년에는 4177건으로 7배 가량 증가했다.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는 중고거래 사기와 분쟁 건으로 인해 당근마켓과 번개장터는 올해 업그레이드 된 자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 당근마켓, 사기‧분쟁 구분해서 관리

당근마켓은 사기 피해와 분쟁 건을 구분해서 관리하고 있다.

사기 피해일 경우 당근마켓은 빠른 신고 접수와 함께 수사기관을 연결하고 범죄 수사 등 경찰과 밀착 공조를 진행하고 있다.

당근마켓은 ▲사건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고 추가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한 기술적, 정책적 고도화 ▲사기 범죄 시도가 발견되는 즉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수사 기간과 긴밀한 협업과 공조를 이어가고 있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국내법상 사기 신고는 피해자가 직접 해야 하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피해자가 신속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수사기관 연결을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기 거래에 대해서는 최고 수위의 강도 높은 제재가 가해지고 재가입도 불가능하다"며 "사기 시도 거래자가 탈퇴해도 신고가 가능하고 탈퇴 이후에도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 방침에 따라 계정 정보와 대금 결제 및 재화의 공급에 대한 정보를 5년 동안 보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사기 피해가 아닌 분쟁 건일 경우, 자체 프로세스로 분쟁을 해소하고 있다. 분쟁 발생 시 자체적으로 1차 조정을 진행하고 해소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 제재가 수반되는 2차 조정을 진행한다. 여기서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산하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로 이관된다.

분쟁 신고가 접수된 이후 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분쟁이 보다 합리적이고 원활히 해결될 수 있도록 당근마켓에서 분쟁 조정안을 제시하고 있다. 당근마켓의 서비스 운영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 ‘당근서비스’에 분쟁 유형별 전문팀을 운영하고 있다.

■ 번개장터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최우선”

번개장터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기술 투자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번개장터는 제3기관과의 협업이 포함된 분쟁 해소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다. 번개장터는 데이터 인텔리전스 보안 전문 기업 에스투더블유랩(S2W LAB)과 업무협약을 맺고 외부 경로로 유출된 개인정보를 이용한 가입 차단 기술을 도입했다.

특히 AI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사기 거래 유도 패턴 인식 및 차단하고, 조직적 사기 범죄 포착‧추적 및 수사기관과 공조가 가능하다.

아울러 제3기관과의 협업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구축해 놓은 절차로 이용자 간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번개장터는 분쟁 발생 시, 거래 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를 돕기 위해 총 3차에 걸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처음에는 거래 상대방에게 분쟁 처리 협조를 유도하는 권고 및 경고 메시지를 발송한다.

1차 단계에서 분쟁이 해소되지 않으면 운영 정책에 따라 이용을 제한하는 2차 단계가 진행된다. 이후에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시,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조정 신청을 안내하고 있다.

번개장터 관계자는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개인 간 거래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품목이 전국구 단위에서 거래되는 만큼 비대면 거래에서도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투자와 시스템 구축을 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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