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직원들이 익시젠 기술을 테스트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생성형 AI '익시젠(ixi-GEN)'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익시젠'은 LG유플러스 고유의 기술로써, 다양한 산업 영역에 적용돼 기존 AI보다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익시젠'은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LG유플러스의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소형언어모델(sLLM)이며, 인간처럼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대화와 고도화된 예측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익시젠'의 가장 큰 특징은 가볍고 빠르게 AI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성능은 유지하면서도 적용은 쉬운 최적의 효율을 찾음으로써 보다 경제적인 생성형 AI 기반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익시젠'은 통신 영역에 대한 지식 학습과 데이터 학습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파인튜닝(Fine Tuning)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였다.생성형 AI 활용을 원하는 기업(B2B 고객) 입장에서는 특정 산업에 대한 지식을 익시젠에 추가로 학습시켜 적용한 뒤 지속적으로 성능을 높여갈 수 있다는 설명이다. 클라우드(Cloud) 환경에서 이용을 원하는 고객도 '익시젠'을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시스템 인프라와 서비스 컨설팅 등을 제공해 보안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익시젠'은 지적재산권과 저작권 이슈에서도 자유롭다. '익시젠'은 라이선스 이슈가 해소된 데이터 및 유해 정보가 필터링된 클린 데이터로 학습된 '엑사원'을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이 같은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윤리적인 측면에서도 LG유플러스는 LG AI 연구원 등과 협업해 그룹차원의 AI 신뢰성 확보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지속 고도화해 NW 업무 에이전트, 챗 에이전트, 모바일 매장 어드바이저 등을 포함해 연내 약 8개 AI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중심으로 AI의 손쉬운 활용과 빠른 확산을 돕는 AI 개발 플랫폼 '익시 설루션(ixi Solution)'도 선보였다. '익시 설루션'을 통해 전문 개발자는 LG유플러스의 다양한 AI 엔진을 활용해 새로운 AI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고, 비전문가는 간단한 작업만으로 AI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현업에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우선 임직원 대상으로 '익시 설루션'을 오픈해 누구나 쉽게 AI를 활용해 서비스를 만들고 사용해볼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황규별 LG유플러스 최고데이터책임자(CDO)는 "익시젠의 강점은 '가벼움과 속도감'으로, 이를 앞세워 '익시젠'을 사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며 자사 직원들은 물론 이용자들의 디지털 경험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것"이라며 "향후 LG유플러스는 '익시젠'과 익시 설루션 활용 사례를 늘려가며 AX(AI 전환) 혁신을 가속화하는 한편, B2B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인간처럼 사고·판단"…LGU+, 생성형 AI '익시젠' 출시

김태현 기자 승인 2024.06.25 10:47 의견 0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익시젠 기술을 테스트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생성형 AI '익시젠(ixi-GEN)'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익시젠'은 LG유플러스 고유의 기술로써, 다양한 산업 영역에 적용돼 기존 AI보다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익시젠'은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LG유플러스의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소형언어모델(sLLM)이며, 인간처럼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대화와 고도화된 예측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익시젠'의 가장 큰 특징은 가볍고 빠르게 AI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성능은 유지하면서도 적용은 쉬운 최적의 효율을 찾음으로써 보다 경제적인 생성형 AI 기반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익시젠'은 통신 영역에 대한 지식 학습과 데이터 학습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파인튜닝(Fine Tuning)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였다.생성형 AI 활용을 원하는 기업(B2B 고객) 입장에서는 특정 산업에 대한 지식을 익시젠에 추가로 학습시켜 적용한 뒤 지속적으로 성능을 높여갈 수 있다는 설명이다.

클라우드(Cloud) 환경에서 이용을 원하는 고객도 '익시젠'을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시스템 인프라와 서비스 컨설팅 등을 제공해 보안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익시젠'은 지적재산권과 저작권 이슈에서도 자유롭다. '익시젠'은 라이선스 이슈가 해소된 데이터 및 유해 정보가 필터링된 클린 데이터로 학습된 '엑사원'을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이 같은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윤리적인 측면에서도 LG유플러스는 LG AI 연구원 등과 협업해 그룹차원의 AI 신뢰성 확보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지속 고도화해 NW 업무 에이전트, 챗 에이전트, 모바일 매장 어드바이저 등을 포함해 연내 약 8개 AI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중심으로 AI의 손쉬운 활용과 빠른 확산을 돕는 AI 개발 플랫폼 '익시 설루션(ixi Solution)'도 선보였다.

'익시 설루션'을 통해 전문 개발자는 LG유플러스의 다양한 AI 엔진을 활용해 새로운 AI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고, 비전문가는 간단한 작업만으로 AI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현업에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우선 임직원 대상으로 '익시 설루션'을 오픈해 누구나 쉽게 AI를 활용해 서비스를 만들고 사용해볼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황규별 LG유플러스 최고데이터책임자(CDO)는 "익시젠의 강점은 '가벼움과 속도감'으로, 이를 앞세워 '익시젠'을 사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며 자사 직원들은 물론 이용자들의 디지털 경험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것"이라며 "향후 LG유플러스는 '익시젠'과 익시 설루션 활용 사례를 늘려가며 AX(AI 전환) 혁신을 가속화하는 한편, B2B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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