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이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8조7991억원, 영업손실 458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석유사업 정제마진 약세와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인한 배터리 사업 가동률 하락이 실적 악화에 영향을 끼쳤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0.4%, 영업이익은 57.1% 증가했다. SK이노베이션은 “견조한 석유개발사업 광구 생산 실적에도 석유사업의 정제마진 약세와 배터리사업 가동률 하락에 따른 고정비 부담 등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전망에 대해선 “정제마진이 회복세를 보이고 배터리 사업도 전기차 신차 라인업 확대로 전방 수요 증가가 예상돼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 전경 (사진=SK에너지) 구체적으로, 석유사업은 고금리 장기화 우려 등 비우호적 거시 경제 환경과 중국 경기회복 지연 영향 등으로 정제마진이 하락하며 전 분기 대비 4469억원 감소한 144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화학사업은 파라자일렌(PX), 벤젠 등 주요 제품 스프레드가 소폭 상승했음에도 2분기 중 진행된 정기보수 영향으로 판매량이 줄어 전 분기 대비 251억원 감소한 영업이익 994억원을 기록했다. 윤활유 사업은 중국 수요 약세 등으로 전 분기 대비 680억원 줄어든 1524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석유개발사업은 전 분기 대비 판매물량은 소폭 늘었으나, 복합판매단가 하락과 매출원가 증가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23억원 줄어든 1421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배터리사업을 담당하는 SK온은 미국 지역 판매량 회복에 따른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증가에도 공장 가동률 하락과 헝가리 신규 공장 가동으로 인한 초기 비용 증가 영향 등으로 영업손실이 4601억원에 이른다.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1301억원 감소한 1조5535억원이다. 소재사업은 주요 고객사향 판매 물량 증가가 있었지만, 재고 관련 손익 반영 등에 따른 영업손실이 701억원이다. SK이노베이션 2024년 2분기 실적표 (자료=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과 SK E&S는 지난달 17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간 합병 안건을 의결했다. 합병안이 오는 27일 예정된 임시 주주총회에서 승인되면 합병법인은 11월1일 공식 출범하게 된다. 양사는 합병을 통한 시너지로 2030년까지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약 2조2000억원 수준의 추가 수익성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석유·가스 사업에서 5000억원 이상, 전기화 사업에서 1조7000억원 이상이다. 구체적으로 기존 사업에서는 탐사·개발과 트레이딩 역량과 인프라를 결합해 수익성 증대와 비용 절감을 통해 1000억원, SK이노베이션의 LNG 수요와 SK E&S의 구매 경쟁력을 결합해 4000억원의 수익을 낼 것으로 SK이노베이션은 예상했다. 전기화 사업 관련해서는 SK E&S의 전력 솔루션과 분산 발전 기술, SK이노베이션의 액침냉각과 배터리를 결합해 데이터센터 등에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해 1조7000억원의 추가 수익을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은 SK E&S와 합병 기반 시너지 창출로 2030년 기준 전체 EBITDA 20조원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한다. LNG·전력 사업 확대 및 재생에너지·수소 등 신규사업 성장 2조8000억원, 석유·화학 중심 기존 사업 수익성 유지 4조원, 전기차 배터리 사업 성장 10조3000억원, 석유·가스 사업 시너지 5000억원 이상, 전기화 사업 시너지 1조7000억원 이상 등으로 목표하고 있다. 김진원 SK이노베이션 재무본부장은 “합병을 통해 재무 구조를 강화하고 전기차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을 대비할 수 있는 체력을 마련하라 것”이라며 “당면 과제 해결과 향후 주주가치 개선을 위해 필요한 본 합병을 성사시키고 합병 기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K이노, 2분기 영업손실 458억…SK온, 4601억 적자

2분기 매출 18조6542억…전년비 0.4% 증가
“하반기 정제마진 회복, 전기차 신차 확대로 캐즘 돌파”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8.01 10:22 의견 0

SK이노베이션이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8조7991억원, 영업손실 458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석유사업 정제마진 약세와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인한 배터리 사업 가동률 하락이 실적 악화에 영향을 끼쳤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0.4%, 영업이익은 57.1% 증가했다.

SK이노베이션은 “견조한 석유개발사업 광구 생산 실적에도 석유사업의 정제마진 약세와 배터리사업 가동률 하락에 따른 고정비 부담 등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전망에 대해선 “정제마진이 회복세를 보이고 배터리 사업도 전기차 신차 라인업 확대로 전방 수요 증가가 예상돼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 전경 (사진=SK에너지)


구체적으로, 석유사업은 고금리 장기화 우려 등 비우호적 거시 경제 환경과 중국 경기회복 지연 영향 등으로 정제마진이 하락하며 전 분기 대비 4469억원 감소한 144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화학사업은 파라자일렌(PX), 벤젠 등 주요 제품 스프레드가 소폭 상승했음에도 2분기 중 진행된 정기보수 영향으로 판매량이 줄어 전 분기 대비 251억원 감소한 영업이익 994억원을 기록했다.

윤활유 사업은 중국 수요 약세 등으로 전 분기 대비 680억원 줄어든 1524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석유개발사업은 전 분기 대비 판매물량은 소폭 늘었으나, 복합판매단가 하락과 매출원가 증가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23억원 줄어든 1421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배터리사업을 담당하는 SK온은 미국 지역 판매량 회복에 따른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증가에도 공장 가동률 하락과 헝가리 신규 공장 가동으로 인한 초기 비용 증가 영향 등으로 영업손실이 4601억원에 이른다.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1301억원 감소한 1조5535억원이다. 소재사업은 주요 고객사향 판매 물량 증가가 있었지만, 재고 관련 손익 반영 등에 따른 영업손실이 701억원이다.

SK이노베이션 2024년 2분기 실적표 (자료=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과 SK E&S는 지난달 17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간 합병 안건을 의결했다. 합병안이 오는 27일 예정된 임시 주주총회에서 승인되면 합병법인은 11월1일 공식 출범하게 된다.

양사는 합병을 통한 시너지로 2030년까지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약 2조2000억원 수준의 추가 수익성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석유·가스 사업에서 5000억원 이상, 전기화 사업에서 1조7000억원 이상이다.

구체적으로 기존 사업에서는 탐사·개발과 트레이딩 역량과 인프라를 결합해 수익성 증대와 비용 절감을 통해 1000억원, SK이노베이션의 LNG 수요와 SK E&S의 구매 경쟁력을 결합해 4000억원의 수익을 낼 것으로 SK이노베이션은 예상했다.

전기화 사업 관련해서는 SK E&S의 전력 솔루션과 분산 발전 기술, SK이노베이션의 액침냉각과 배터리를 결합해 데이터센터 등에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해 1조7000억원의 추가 수익을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은 SK E&S와 합병 기반 시너지 창출로 2030년 기준 전체 EBITDA 20조원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한다.

LNG·전력 사업 확대 및 재생에너지·수소 등 신규사업 성장 2조8000억원, 석유·화학 중심 기존 사업 수익성 유지 4조원, 전기차 배터리 사업 성장 10조3000억원, 석유·가스 사업 시너지 5000억원 이상, 전기화 사업 시너지 1조7000억원 이상 등으로 목표하고 있다.

김진원 SK이노베이션 재무본부장은 “합병을 통해 재무 구조를 강화하고 전기차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을 대비할 수 있는 체력을 마련하라 것”이라며 “당면 과제 해결과 향후 주주가치 개선을 위해 필요한 본 합병을 성사시키고 합병 기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