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의 쿠페형 전기SUV '폴스타 4' (사진=폴스타 코리아)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의 쿠페형 전기SUV ‘폴스타 4’가 국내에 상륙했다. 폴스타 코리아는 13일부터 ‘폴스타 4’를 온라인에서 주문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차량 인도는 10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폴스타 4는 리어 윈도우를 없앤 혁신적인 발상을 폴스타 엔지니어링을 통해 실현해 2열 탑승 공간을 유지하면서도 날렵한 쿠페 스타일을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국내 판매 시작 가격은 파일럿 팩을 포함해 6690만원부터다. 전 세계 26개 국가 중 가장 낮은 금액이라고 폴스타 코리아는 설명했다. 함종성 폴스타 코리아 대표는 “오는 2026년까지 5개의 럭셔리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8곳의 폴스타 스페이스를 구축하는 등 대대적인 브랜드 강화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며 “그 시작점에 이날 출시한 폴스타 4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폴스타 4는 내연기관을 포함한 동급 모델들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퍼포먼스와 디자인, 탑승 공간,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며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 북유럽 미니멀 디자인에 토르의 해머 헤드라이트 폴스타 4는 북유럽 미니멀 디자인에 현대적인 감성을 더한 새로운 스타일의 SUV 쿠페다. 특히 ‘토르의 해머’를 닮은 ‘듀얼 블레이드’ 헤드 라이트를 최초로 도입해 폴스타의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을 만들었다.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 프레임리스 사이드미러 등을 통해 공기역학적 역동성을 높인 디자인을 적용했다. 내부는 비즈니스 라운지 수준의 넉넉한 공간과 고급스러움을 갖췄다. 각각 2m와 3m에 이르는 넓은 전폭과 긴 휠베이스는 광활한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와 전자식 리클라이닝 시트가 결합해 2열 탑승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폴스타의 쿠페형 전기SUV '폴스타 4' (사진=폴스타 코리아) ■ ‘셀 투 팩’ 배터리 기술 적용, 30분 내 80% 충전…1회 충전 590~620km 폴스타 4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SEA 플랫폼(Sustainable Experience Architecture)을 기반으로 전장 4840mm, 전폭 2008mm, 전고 1534mm의 크기를 갖췄다. 휠베이스는 2999mm다. 배터리는 ‘셀 투 팩(Cell to Pack)’ 기술을 통해 부피와 무게 대비 용량이 큰 100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히트펌프를 기본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200kW 급속충전기 기준으로 10%에서 80%까지 30분 만에 충전할 수 있다. 폴스타 4는 폴스타 양산차 중 가장 빠르다.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544마력(400kW)과 686Nm의 성능을 낸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불과 3.8초 만에 돌파한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WLTP 기준 590km이다. 롱레인지 싱글 모터는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WLTP기준 620km. ■ 소나무 추출 오일 사용한 시트 등 친환경 소재 적용 폴스타 4는 폴스타 양산 모델 중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이 가장 낮은 모델이다. 롱레인지 싱글모터 버전은 19.9톤(tCO2e), 듀얼모터 버전은 21.4톤의 탄소 발자국을 기록하고 있다. 폴스타 4의 기본 시트 소재로 사용되는 마이크로테크는 소나무 추출 오일을 사용해 인조가죽 대비 생산 과정 및 사후 처리에도 친환경적이다. 플러스 팩 선택시 적용되는 테일러드 니트 소재는 100% 재생 페트(PET)를 새로운 공법으로 가공해 지속 가능하면서도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을 구현했다. 나파 가죽도 동물의 5대 복지 인증을 받은 업체로부터 수급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 이 외에도 재생 어망과 재생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에코닐은 실내 바닥 카펫으로 활용되고, 천연 섬유 폴리프로필렌(NFPP)은 특정 도어 트림에 적용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대 50%, 무게는 최대 40% 감축했다. 폴스타의 쿠페형 전기SUV '폴스타 4' (사진=폴스타 코리아) ■ 11개 카메라 등 볼보의 ‘안전’ 유전자 계승…티맵 인포테인먼트 적용 볼보자동차의 DNA를 바탕으로 시작된 브랜드인 폴스타에게 ‘안전’은 중요한 가치 중 하나다. 폴스타 4는 총 11개의 카메라와 1개의 레이더, 그리고 12개의 초음파 센서를 바탕으로 사고를 방지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첨단 주행 보조 및 안전 시스템을 대거 탑재했다. 모빌아이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지능형 안전 기술을 포함한 슈퍼비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초고강도 강철’을 포함한 차체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며, 이너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해 총 7개의 에어백으로 탑승자의 부상 위험을 낮췄다. 강철과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감싼 배터리 팩은 충돌 시 고전압 시스템으로부터 차단해 2차 피해를 최소화했다. 폴스타 4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하며 국내에서는 티맵(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을 탑재해 12개의 스피커와 하이브리드 앰프를 통해 최대 1400W의 풍성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적재 공간은 트렁크 하부공간을 포함해 526리터이며, 2열 시트 폴딩시 최대 1536리터의 넉넉한 적재공간을 갖췄다. 폴스타 4 롱레인지 싱글모터의 국내 판매 가격은 6690만원이며, 롱레인지 듀얼모터의 가격은 7190만원. 롱레인지 싱글모터의 시작 가격 기준으로 미주와 유럽 주요 국가 대비 최대 3000만원 이상 낮다.

쿠페형 전기SUV 폴스타4, 국내 상륙…파일럿팩 포함 6690만원부터

북유럽 미니멀 디자인에 듀얼 블레이드 전조등
80% 충전 30분 내…1회 충전 590~620km 주행
소나무 추출물 등 친환경 소재…볼보 안전 유전자 계승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8.13 11:00 의견 0
폴스타의 쿠페형 전기SUV '폴스타 4' (사진=폴스타 코리아)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의 쿠페형 전기SUV ‘폴스타 4’가 국내에 상륙했다.

폴스타 코리아는 13일부터 ‘폴스타 4’를 온라인에서 주문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차량 인도는 10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폴스타 4는 리어 윈도우를 없앤 혁신적인 발상을 폴스타 엔지니어링을 통해 실현해 2열 탑승 공간을 유지하면서도 날렵한 쿠페 스타일을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국내 판매 시작 가격은 파일럿 팩을 포함해 6690만원부터다. 전 세계 26개 국가 중 가장 낮은 금액이라고 폴스타 코리아는 설명했다.

함종성 폴스타 코리아 대표는 “오는 2026년까지 5개의 럭셔리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8곳의 폴스타 스페이스를 구축하는 등 대대적인 브랜드 강화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며 “그 시작점에 이날 출시한 폴스타 4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폴스타 4는 내연기관을 포함한 동급 모델들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퍼포먼스와 디자인, 탑승 공간,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며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 북유럽 미니멀 디자인에 토르의 해머 헤드라이트

폴스타 4는 북유럽 미니멀 디자인에 현대적인 감성을 더한 새로운 스타일의 SUV 쿠페다.

특히 ‘토르의 해머’를 닮은 ‘듀얼 블레이드’ 헤드 라이트를 최초로 도입해 폴스타의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을 만들었다.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 프레임리스 사이드미러 등을 통해 공기역학적 역동성을 높인 디자인을 적용했다.

내부는 비즈니스 라운지 수준의 넉넉한 공간과 고급스러움을 갖췄다. 각각 2m와 3m에 이르는 넓은 전폭과 긴 휠베이스는 광활한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와 전자식 리클라이닝 시트가 결합해 2열 탑승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폴스타의 쿠페형 전기SUV '폴스타 4' (사진=폴스타 코리아)


■ ‘셀 투 팩’ 배터리 기술 적용, 30분 내 80% 충전…1회 충전 590~620km

폴스타 4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SEA 플랫폼(Sustainable Experience Architecture)을 기반으로 전장 4840mm, 전폭 2008mm, 전고 1534mm의 크기를 갖췄다. 휠베이스는 2999mm다.

배터리는 ‘셀 투 팩(Cell to Pack)’ 기술을 통해 부피와 무게 대비 용량이 큰 100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히트펌프를 기본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200kW 급속충전기 기준으로 10%에서 80%까지 30분 만에 충전할 수 있다.

폴스타 4는 폴스타 양산차 중 가장 빠르다.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544마력(400kW)과 686Nm의 성능을 낸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불과 3.8초 만에 돌파한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WLTP 기준 590km이다. 롱레인지 싱글 모터는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WLTP기준 620km.

■ 소나무 추출 오일 사용한 시트 등 친환경 소재 적용

폴스타 4는 폴스타 양산 모델 중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이 가장 낮은 모델이다.

롱레인지 싱글모터 버전은 19.9톤(tCO2e), 듀얼모터 버전은 21.4톤의 탄소 발자국을 기록하고 있다.

폴스타 4의 기본 시트 소재로 사용되는 마이크로테크는 소나무 추출 오일을 사용해 인조가죽 대비 생산 과정 및 사후 처리에도 친환경적이다.

플러스 팩 선택시 적용되는 테일러드 니트 소재는 100% 재생 페트(PET)를 새로운 공법으로 가공해 지속 가능하면서도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을 구현했다. 나파 가죽도 동물의 5대 복지 인증을 받은 업체로부터 수급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

이 외에도 재생 어망과 재생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에코닐은 실내 바닥 카펫으로 활용되고, 천연 섬유 폴리프로필렌(NFPP)은 특정 도어 트림에 적용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대 50%, 무게는 최대 40% 감축했다.

폴스타의 쿠페형 전기SUV '폴스타 4' (사진=폴스타 코리아)


■ 11개 카메라 등 볼보의 ‘안전’ 유전자 계승…티맵 인포테인먼트 적용

볼보자동차의 DNA를 바탕으로 시작된 브랜드인 폴스타에게 ‘안전’은 중요한 가치 중 하나다. 폴스타 4는 총 11개의 카메라와 1개의 레이더, 그리고 12개의 초음파 센서를 바탕으로 사고를 방지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첨단 주행 보조 및 안전 시스템을 대거 탑재했다. 모빌아이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지능형 안전 기술을 포함한 슈퍼비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초고강도 강철’을 포함한 차체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며, 이너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해 총 7개의 에어백으로 탑승자의 부상 위험을 낮췄다. 강철과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감싼 배터리 팩은 충돌 시 고전압 시스템으로부터 차단해 2차 피해를 최소화했다.

폴스타 4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하며 국내에서는 티맵(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을 탑재해 12개의 스피커와 하이브리드 앰프를 통해 최대 1400W의 풍성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적재 공간은 트렁크 하부공간을 포함해 526리터이며, 2열 시트 폴딩시 최대 1536리터의 넉넉한 적재공간을 갖췄다.

폴스타 4 롱레인지 싱글모터의 국내 판매 가격은 6690만원이며, 롱레인지 듀얼모터의 가격은 7190만원. 롱레인지 싱글모터의 시작 가격 기준으로 미주와 유럽 주요 국가 대비 최대 3000만원 이상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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