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유럽 하이퍼루프 시험노선에 전용 강재를 세계 처음으로 공급한다. 유럽 하이퍼루프 센터 시험노선 모습. (사진=하르트사) 포스코가 유럽 하이퍼루프 시험노선에 전용 강재를 세계 처음으로 공급한다. 포스코는 지난 9일 네덜란드 빈담(Veendam)에서 하르트(Hardt)사 주최로 열린 하이퍼루프 EHC Phase A 시험노선 준공식에 참석했다며 10일 이처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옌스 기세케 유럽의회 위원, 콘스탄틴 반 오라녀(Constantijn Van Oranje-Nassau) 네덜란드 왕자, 이니고 크루즈 마르띠네스(Inigo Cruz Martinez) 유럽연합 교통당국 정책 담당관, 베르트랑 반 이(Bertrand Van Ee) 하르트사 CEO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고 포스코는 전했다. EHC(European Hyperloop Center)는 하르트사와 네덜란드 정부가 수행하는 하이퍼루프 개발 국책과제인 HDP(Hyperloop Development Program)의 하위 프로젝트다. EU 내 하이퍼루프 표준화 및 기술 실증 촉진을 위한 시험노선과 연구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상업용 하이퍼루프 튜브용 강재는 1㎞당 약 2000톤이 소요된다. 오는 2050년까지 유럽에만 총 2만5000㎞에 달하는 하이퍼루프 건설이 전망되는 등 잠재 시장이 매우 큰 산업이다. 이번에 준공되는 하이퍼루프 시험노선(Phase A)은 직경 2.5m에 길이 450m이다. 시험 운행과 주행의 가감속(순간 최고속도 100 ㎞/hr), 분기구간의 정밀제어, 탑승 승객의 안전성 등을 중점적으로 시험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강재연구소, 철강솔루션연구소와 마케팅본부가 협업해 EHC 설계부터 제작까지의 과정 전반에 참여해 Phase A 시험노선 구간에 기존 하르트사 설계 대비 27% 경량화된 PosLoop(포스루프) 355강재 352톤을 공급했다. 이는 세계 최초의 하이퍼루프 튜브용 특화 강재다. 고속주행 시 발생되는 진동감쇠능 효과가 일반강의 1.7배에 달하며, 내진 성능까지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다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또한 이번 시험 노선에는 고속주행 중 노선 분기 시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여기에도 포스코의 고급후판재 123톤이 적용돼 하이퍼루프 전 구간에 포스코의 강재가 들어가게 됐다. 이번에 준공된 Phase A 시험노선에 더해 2027년까지 Phase B 구간(2.7km)이 추가로 건설되면 순간 최고속도 700km/hr까지 주행 및 안전 성능 점검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상업화에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는 Phase B 시험노선에 대해서도 경쟁력 있는 인프라가 적용될 수 있도록 본선과 분기 구간에 특화 강재와 차별화된 튜브 구조를 적용하는 등 다방면으로 하르트사와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그룹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2년 글로벌 신사업 개발의 일환으로 하르트사에 투자를 진행해 지분 6.1%를 보유하며 철강재 공급권을 확보했다. 이어 2023년에는 하르트사와 전략적 협력 합의를 체결하며 Phase B는 물론, 유럽 및 중동지역 프로젝트도 함께 개발하고 있다. 포스코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앞으로도 다른 글로벌 하이퍼루프 시험노선 프로젝트에도 포스코 강재가 사용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프로모션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규환 포스코 열연선재마케팅실 실장은 “탄소중립이 실현되는 미래에는 승객과 화물의 대륙간 이동은 항공기와 선박이 담당하겠지만, 메가시티급 도시 간 이동은 에너지 효율과 이송 속도가 뛰어난 하이퍼루프가 담당할 것”이라며, “다가올 미래교통수단에 소요되는 철강재 신수요를 포스코그룹 차원에서 차질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 미래교통 '하이퍼루프'에 세계 첫 공급 나서

유럽 하이퍼루프 센터 시험노선에 전용 강재 공급
네덜란드 빈담 포스코-유럽연합-네덜란드 왕실 등 준공식 가져
"포스코 강재 적용해 주행 성능, 시스템 제어 및 안전성 중점 시험"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9.10 13:19 의견 0
포스코가 유럽 하이퍼루프 시험노선에 전용 강재를 세계 처음으로 공급한다. 유럽 하이퍼루프 센터 시험노선 모습. (사진=하르트사)


포스코가 유럽 하이퍼루프 시험노선에 전용 강재를 세계 처음으로 공급한다.

포스코는 지난 9일 네덜란드 빈담(Veendam)에서 하르트(Hardt)사 주최로 열린 하이퍼루프 EHC Phase A 시험노선 준공식에 참석했다며 10일 이처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옌스 기세케 유럽의회 위원, 콘스탄틴 반 오라녀(Constantijn Van Oranje-Nassau) 네덜란드 왕자, 이니고 크루즈 마르띠네스(Inigo Cruz Martinez) 유럽연합 교통당국 정책 담당관, 베르트랑 반 이(Bertrand Van Ee) 하르트사 CEO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고 포스코는 전했다.

EHC(European Hyperloop Center)는 하르트사와 네덜란드 정부가 수행하는 하이퍼루프 개발 국책과제인 HDP(Hyperloop Development Program)의 하위 프로젝트다. EU 내 하이퍼루프 표준화 및 기술 실증 촉진을 위한 시험노선과 연구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상업용 하이퍼루프 튜브용 강재는 1㎞당 약 2000톤이 소요된다. 오는 2050년까지 유럽에만 총 2만5000㎞에 달하는 하이퍼루프 건설이 전망되는 등 잠재 시장이 매우 큰 산업이다.

이번에 준공되는 하이퍼루프 시험노선(Phase A)은 직경 2.5m에 길이 450m이다. 시험 운행과 주행의 가감속(순간 최고속도 100 ㎞/hr), 분기구간의 정밀제어, 탑승 승객의 안전성 등을 중점적으로 시험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강재연구소, 철강솔루션연구소와 마케팅본부가 협업해 EHC 설계부터 제작까지의 과정 전반에 참여해 Phase A 시험노선 구간에 기존 하르트사 설계 대비 27% 경량화된 PosLoop(포스루프) 355강재 352톤을 공급했다.

이는 세계 최초의 하이퍼루프 튜브용 특화 강재다. 고속주행 시 발생되는 진동감쇠능 효과가 일반강의 1.7배에 달하며, 내진 성능까지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다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또한 이번 시험 노선에는 고속주행 중 노선 분기 시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여기에도 포스코의 고급후판재 123톤이 적용돼 하이퍼루프 전 구간에 포스코의 강재가 들어가게 됐다.

이번에 준공된 Phase A 시험노선에 더해 2027년까지 Phase B 구간(2.7km)이 추가로 건설되면 순간 최고속도 700km/hr까지 주행 및 안전 성능 점검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상업화에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는 Phase B 시험노선에 대해서도 경쟁력 있는 인프라가 적용될 수 있도록 본선과 분기 구간에 특화 강재와 차별화된 튜브 구조를 적용하는 등 다방면으로 하르트사와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그룹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2년 글로벌 신사업 개발의 일환으로 하르트사에 투자를 진행해 지분 6.1%를 보유하며 철강재 공급권을 확보했다.

이어 2023년에는 하르트사와 전략적 협력 합의를 체결하며 Phase B는 물론, 유럽 및 중동지역 프로젝트도 함께 개발하고 있다. 포스코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앞으로도 다른 글로벌 하이퍼루프 시험노선 프로젝트에도 포스코 강재가 사용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프로모션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규환 포스코 열연선재마케팅실 실장은 “탄소중립이 실현되는 미래에는 승객과 화물의 대륙간 이동은 항공기와 선박이 담당하겠지만, 메가시티급 도시 간 이동은 에너지 효율과 이송 속도가 뛰어난 하이퍼루프가 담당할 것”이라며, “다가올 미래교통수단에 소요되는 철강재 신수요를 포스코그룹 차원에서 차질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