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독일상공회의소는 지난 18일 충남 보령 소재 아주자동차대학교에서 BMW 그룹 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와 함께 ‘아우스빌둥 2025 채용 설명회’를 가졌다. (사진=주한독일상공회의소) 주한독일상공회의소와 국내 수입 독일 자동차 기업이 일과 학위를 함께 얻을 수 있는 ‘아우스빌둥’ 채용 설명회를 열었다. 채용설명회에는 직업계고등학생 등 500여명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21일 주한독일상공회의서에 따르면 지난 18일 충남 보령 소재 아주자동차대학교에서 BMW 그룹 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와 함께 ‘아우스빌둥 2025 채용 설명회’를 개최했다. ‘아우스빌둥(Ausbildung)’은 독일 자동차 브랜드와 함께 주한독일상공회의소가 국내에 도입한 독일의 이원화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참가생은 일반정비, 판금, 도장, 서비스어드바이저, 각 직군별로 기업 현장 실무 교육(70%)과 대학 이론 교육(30%)을 포함한 총 36개월의 과정을 수료한다.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이수와 함께 참가생들은 전문학사 학위와 독일상공회의소에서 수여하는 교육 인증서를 취득하고, 각 기업의 핵심 기술 인재로 활동하게 된다. 특히 일반정비와 도장 직군의 경우 국내에서의 아우스빌둥이 독일에서도 동등하게 인정받는다. 주한독일상공회의소 측은 “역대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된 이번 채용설명회에는 전국의 직업계고교 고등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며 “인근 지역의 중학생들도 설명회에 참여해 아우스빌둥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 현장에는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총 11대의 차량이 전시되었으며, 참가자들은 차량의 내외부를 직접 체험하고 현장에 배치된 전문가들에게 차량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브랜드별 소개 발표 외에도 각 기업의 인재상과 아우스빌둥 지원 관련 상담이 개별 부스에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아우스빌둥을 통한 다양한 진로 개발 가능성과 함께 판금, 도장, 서비스 어드바이저 직군에 대한 많은 질문이 있었다. 김영진 주한독일상공회의소 부이사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직업계고교 학생들이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학생들이 아우스빌둥에 합격하기 위해 고교 수업에 더 관심을 갖는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BMW·벤츠·폭스바겐 등 '아우스빌둥'에 학생 몰렸다

주한독일상공회의소, 독일 자동차 브랜드와 채용 설명회
취업과 학위를 한번에 받을 수 있는 직업교육 프로그램

손기호 기자 승인 2024.10.21 16:25 의견 0
주한독일상공회의소는 지난 18일 충남 보령 소재 아주자동차대학교에서 BMW 그룹 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와 함께 ‘아우스빌둥 2025 채용 설명회’를 가졌다. (사진=주한독일상공회의소)


주한독일상공회의소와 국내 수입 독일 자동차 기업이 일과 학위를 함께 얻을 수 있는 ‘아우스빌둥’ 채용 설명회를 열었다. 채용설명회에는 직업계고등학생 등 500여명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21일 주한독일상공회의서에 따르면 지난 18일 충남 보령 소재 아주자동차대학교에서 BMW 그룹 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와 함께 ‘아우스빌둥 2025 채용 설명회’를 개최했다.

‘아우스빌둥(Ausbildung)’은 독일 자동차 브랜드와 함께 주한독일상공회의소가 국내에 도입한 독일의 이원화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참가생은 일반정비, 판금, 도장, 서비스어드바이저, 각 직군별로 기업 현장 실무 교육(70%)과 대학 이론 교육(30%)을 포함한 총 36개월의 과정을 수료한다.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이수와 함께 참가생들은 전문학사 학위와 독일상공회의소에서 수여하는 교육 인증서를 취득하고, 각 기업의 핵심 기술 인재로 활동하게 된다. 특히 일반정비와 도장 직군의 경우 국내에서의 아우스빌둥이 독일에서도 동등하게 인정받는다.

주한독일상공회의소 측은 “역대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된 이번 채용설명회에는 전국의 직업계고교 고등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며 “인근 지역의 중학생들도 설명회에 참여해 아우스빌둥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 현장에는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총 11대의 차량이 전시되었으며, 참가자들은 차량의 내외부를 직접 체험하고 현장에 배치된 전문가들에게 차량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브랜드별 소개 발표 외에도 각 기업의 인재상과 아우스빌둥 지원 관련 상담이 개별 부스에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아우스빌둥을 통한 다양한 진로 개발 가능성과 함께 판금, 도장, 서비스 어드바이저 직군에 대한 많은 질문이 있었다.

김영진 주한독일상공회의소 부이사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직업계고교 학생들이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학생들이 아우스빌둥에 합격하기 위해 고교 수업에 더 관심을 갖는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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